[애니메이션] 일본애니메이션에 관해서......
- 최초 등록일
- 2001.11.15
- 최종 저작일
- 2001.11
- 14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목차
1. 서 론
2. 저패니메이션의 유래
3. 저패니메이션의 역사
4. 주요 작품과 감독
본문내용
TV애니메이션을 중심으로 독자적인 애니메이션 문법을 구축해 나가는 일본은 세계시장을 석권해가고 있다. 동시에 일본 최대의 대중문화 수출상품이 되고 있고 영상 수출상품의 60%를 점유하는 등 만화 및 만화 관련 분야에서는 일본이 최강대국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현지의 경쟁작품이 더 많은 미국에서도 일본 애니메이션을 예찬하는 팬들이 거듭 늘어나고 있다. 미국 TV방송사들도 일본 애니메이션에 대한 새로운 관심을 보이고 있으며, 일본이 비록 애니메이션 산업의 침체기를 맞이하고 있다 하더라도 그들은 외국 시장을 개척할 막대한 자료를 충분히 축척 해두고 있다. 최근 애니메이션의 고부가가치성을 깨달은 국내에서도 애니메이션 제작 붐이 일어났었다. 그 결과로 수많은 애니메이션이 쏟아져 나왔으나 <아기공룡 둘리>를 제외하고는 그 어느 것도 제대로 된 작품이 없다. 거의 모두가 일본작품의 표절이거나 단순히 어린이들만을 위한 것이었다. 진정한 작가 정신없이 단순한 사업으로 애니메이션을 바라보았기 때문이다. 정부도 애니메이션에 대한 지원을 한다고 하면서 현재의 학교폭력을 모두 애니메이션의 근간이 되는 만화에 책임을 묻는 이율배반적인 태도를 취했다. 이러한 상황하에서 한국의 애니메이션 발전을 기대한다는 것은 불가능하다. 분명 우리에게 기술이 모자라는 것은 아니다. 실제로 다년간 일본이나 미국의 하청작업을 하면서 축적 된 기술은 있다. 그러나 그 기술에 알 맞는 여건이 조성되지 못하는 것이 지금의 현실인 것이다. 늘 일본의 애니메이션이 우리의 문화에 끼치는 악영향만을 비판하지 말고 우리만의 애니메이션을 찾아야 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