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조] 조선시대의 시조
- 최초 등록일
- 2001.10.29
- 최종 저작일
- 200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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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도움이 되길.. ^^
목차
1. 초기 시조와 서정시의 방향
2. 성장기의 시조창작
1) 맹사성의 〈강호사시가〉
2) 김종서의 애국적 시조
3) 사육신, 생육신의 시조
3. 영남가단과 강호가도
1) 이현보
2) 이황의 〈도산십이곡〉
4. 호남가단과 풍류정신
1) 정철
5. 기녀시조의 충격
1) 황진이의 시조
6. 사설시조
1) 사설시조의 특징
2) 사설시조의 예문과 풀이
본문내용
고려시기에 발생을 본 시조는 조선조에 들어서면서부터 점차 보다 많은 작가들의 참여와 활발한 창작이 주어지면서 정착과 새로운 발전을 볼 수 있었다. 고려말에도 그러하였거니와 이시기에 와서도 시조창작의 주요한 담당자는 의연히 사대부 계층 이였고 그 외 일부 기녀들 이였다. 시조는 공식적인 기능이라고는 없으며 개인적이기만 한 노래이다. 고려말에서부터 정치적인 변동과 관련되더라도 작자의 감회만 읊는 것으로 관례를 삼았으며, 조선왕조가 들어선 다음에도 그 점에서는 변화가 없었다. 악장이나 경기체가에서 볼 수 있는 바와 같은 왕조창업의 칭송은 시조와 무관하고, 고려를 회고하는 시조는 거듭 이루어져 시조가 개인적인 노래임을 명확하게 확인할 수 있게 한다.
참고 자료
* 참 고 문 헌
강인수, 한국문학의 이해, 서울;삼영사, 1999.
조동일, 한국문학통사2, 서울;지식산업사, 2001.
고경식 외, 고전작가작품의 이해, 서울;박이정, 1998
문일환, 조선고전문학사, 서울;한국문화사, 19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