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essing의 문학 이론
- 최초 등록일
- 2001.10.16
- 최종 저작일
- 200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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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허접해서 죄송합니다.
목차
1. Lessing의 비극이론
1) 개연성의 법칙
2) 공포와 연민(동정심)
3) 관객과 주인공의 동일화
4) 주인공은 모범적인 성격의 소유자
5) 카타르시스(정화 - katharsis, catharsis)
2. Lessing의 희극 이론
본문내용
Lessing은 드라마의 양대 장르라고 할 수 있는 비극과 희극에서 이론의 정립과 실제 창작을 병행하면서, 인류 교육을 통한 인간주의 이상을 가장 잘 실현시킨 대표적인 계몽주의 작가였다. 그는 신분제한조항 (Staendeklausel)을 정면으로 부정하여, 비극의 주인공은 시민계급인 관객과 피와 살이 같은 동류이어야 한다고 주장함으로써 '시민비극'(buergerliches Trauerspiel)이라는 새로운 장르를 개척하였다. Lessing의 비극론이 갖는 계몽주의 적인 성격은 그의 "katharsis'개념에 잘 나타나 있다. 즉 동정심과 공포심이 자극됨으로써 바로 그러한 정서가 정화된다는 아리스토텔레스와는 달리, 그는 비극을 통해 우리의 동정심과 공포심이 훈련되어, 우리는 남의 불행에 민감하게 반응하며, 불행하게 된 이웃을 도우려는 우리의 마음자세를 가다듬게 된다는 것이다. Lessing에 의해 독일 시민문학은 그 최초의 풍요성에 도달하며, 영국이나 프랑스의 영향을 일방적으로 수용하는 입장을 벗어나 범 유럽적 수준의 독자적인 국민 문학을 형성하게 되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