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문학] 조선후기 한시의 특징
- 최초 등록일
- 2001.10.14
- 최종 저작일
- 200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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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들어가기.
조선전기 한시의 특징
2. 본문
양난이후 조선 후기 한시의 특징
3. 맺음말
조선 후기 한시의 특징 요약
본문내용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은 조선시대 시단까지 황량하게 만들었는데 양란이후 정두경과 이민구가 좋은 작품으로 활동하여 높은 평가를 받았다. 숙종대에 이르러 태평성세를 구가하는 안정을 되찾았지만 내부적으로 불붙기 시작한 당론의 가열로 다시 시단은 침체해지지만 지금까지 사대부 반열에 참여하지 못한 중간 계층의 시인들이 등장하여 개인적으로나 집단적으로 그들만이 향유할 수 있는 새로운 시세계를 이루기 시작했으며 또 정치 참여 세력과 일정한 거리를 두면서 산림에서 시업에만 열중한 일부 사대부 시인들에 의하여 조선시의 眞境(진경)을 보여주는 眞時(진시)운동이 일어나기 시작하는데 김창협, 김창흡 형제가 여기에 속하며 이광여는 이들과 서로 다른 처지에서 자기 시를 쓰고 있었으며 특히 이광여는 박지원의 문장과 병치되어 당대 제일대가로 추앙 받았는데 그의 시는 깊이가 있으면서도 간결한 특징을 지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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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자료
태학사(1996) 한국한문학개론 민병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