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강쇠가 연구
- 최초 등록일
- 2001.06.14
- 최종 저작일
- 2001.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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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머리말
2. 판소리
3. <변강쇠가>의 줄거리
4. <변강쇠가>의 기원 몇 형성
(1) <변강쇠가>의 기원
(2) <변강쇠가>의 형성
5. <변강쇠가>의 작중 인물
(1) 강쇠
(2) 옹녀
(3) 뎁득이
6. <변강쇠가>의 갈등구조
(1) 가정 내부의 갈등구조
(2) 강쇠와 장승과의 갈등
(3) 강쇠의 원혼에 의한 갈등
7. <변강쇠가>의 비극적 구조와 희극적 효과
(1) <변강쇠가>의 비극적 구조
(2) <변강쇠가>에 나타나 희극적 효과
8. <변강쇠가>에 있어서의 음란성 재고
9. 판소리로서의 실창
10. 맺음말
본문내용
<변강쇠가>는 판소리의 생성과 형성에 있어서 지금까지 입론되어 왔던 남방기원설을 재고할 수 있는 자료적인 가치를 지닌다. 또, 판소리 대본중의 어느 작품보다도 광대자신의 생활을 투사하고 있기 때문에, 이들에 관한 보고서로서도 중요할 뿐만 아니라 하층유랑민의 문학적 특질을 형상화하고 있는 작품으로 주목할 수 있다. 이점은 미학적 측면에서 작품의 구조를 들여다보게 될 때에도 그대로 드러나고 있다. 판소리가 하층민인 광대에 의해 생성되고, 그것이 상층민인 양반에 의해 완상됨에 따라 그들의 영향을 받게 되어 판소리 사설 속에 이 두 문화층의 혼효 내지 공존이 일어났다는 것이 지금까지의 통설이다. 그런데 <변강쇠가>에는 이러한 문화층의 상호 접촉이나 혼재를 보여주지 않는다. 다만, 유랑하던 하층민의 문화적 내질을 그대로 담고 있을 뿐이다. 그 점에서 <변강쇠가>는 판소리의 다른 작품들과 구별되는 독특한 가치를 지닌다. 그렇기 때문에 작품의 미학적 측면에 있어서도 판소리의 다른 작품 뿐만 아니라 다른 고전 작품과도 뚜렷이 구별되는 특질을 보인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