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게임현황, 발전방안

최초 등록일
2001.06.10
최종 저작일
2001.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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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미디어론 리포트

목차

1. 게임산업의 부상
2. 국내게임산업의 역사
3. 국내게임산업의 현황과 문제점
4. 한국게임산업의 발전 방안

본문내용

게임산업은, 1972년 최초로 컴퓨터 게임을 비즈니스화한 놀란 부시넬(Nolan Bushnell)에 의해 시작되었다. 그 후 전자 반도체 컴퓨터의 급속한 발전에 힘입어 최근에는 엔터테인먼트와 멀티미디어 산업의 중심을 차지하면서 성장하고 있다. 특히 사회 문화의 인프라가 인터넷을 중심으로 발전하면서 개인주의 지향의 생활문화가 급속히 보급되고 있고 이러한 사회 문화 환경은 휴식과 놀이를 컴퓨터를 통해 즐기려는 방향으로 변화시키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게임산업의 무한한 발전 가능성을 나타내고 있다.

참고 자료

참고문헌
김지룡, <칼럼 : 게임산업발전의 법칙>, 2000
허승, <인터넷 게임: 커뮤니케이션의 산업>, 고려대 경영신문 1999년 6월호
장희동, <한국게임산업의 현황과 문제점>, 게임엑스포2000 세미나 자료집
문화관광부, <문화산업비전 21>, 1999. 12
구문모, <세미나자료: 국내게임산업의 발전전략>, 산업연구원, 1999
한국첨단게임산업협회, <게임산업 진흥방안 및 성공사례 발표 세미나>, 1998
김창배, <21C 게임 패러다임>, 지원미디어, 1999
음반·비디오물및게임물에관한법률시행령(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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