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거의 개념-사회적 변화에 따른 이상적 주거 형태

최초 등록일
2001.05.13
최종 저작일
2008.04
3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500원 할인쿠폰받기
판매자pro**** 23회 판매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사회변화에 따른 주거의 개념을 주관적인 견해로 서술해보았습니다.

목차

*서론*
-본문내용에 소개-

*본론*
-여러가지 사회적 변화
-새로운 주거 형태의 목표

*결론*

본문내용

* 서 론 *

그 동안 우리 사회는 주거에 대해서 너무 쉽게 생각하였고 또한 관련된 중요한 사실들을 간과해 왔다. 그것은 주거의 본질적인 내용이 무엇인가를 짚어볼 시간적․경제적 여유가 없었던 시대적 상황 때문이었다고 생각할 수 있겠다. 60년대 이후 오늘에 이르는 고도성장의 기간동안 우리 사회는 주거의 양(量)을 확보하는 것이 과제였기 때문에 다른 것들은 생각할 겨를도 없었다. 그 결과 우리나라는 90%가 넘는 주택보급률을 달성하게 되었으며, 동시에 서구의 설익고 기계적인 모델에 익숙하고 정착하게 되었다. 따라서 우리 주거환경은 우선 물리적․가시적으로 획일화되었다. 또한 내용적으로도 우리 주거환경의 대부분은 일상생활에 만족할만한 틀을 제공하고 있지 못하다.
필자는 이번 기회를 통하여 주거의 개념에 더 나아가 사회적 변화에 따른 이상적인 주거의 형태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 본 론 *

* 여러 가지 사회적 변화

주거의 형태는 여러 가지 사회적 변화에 따라 주거의 형태가 요구된다. 사회적 변화로는 생활양식의 변화, 직업의 변화, 가치관의 변화가 있겠다.
우선 생활양식의 변화는 근본적으로 가족구성의 변화를 들 수 있다.
가족구성에 있어서 큰 변화는 노령인구의 급속한 증가, 단독가구의 증가, 그리고 가구원수의 감소 등이 있다. 단독가구의 증가는 교육수준의 향상, 여성취업의 증가 등으로 인한 미혼 단독가구의 증가와 이혼이나 별거로 인한 단독가구의 증가, 그리고 노인의 단독가구 증가 등을 대표적인 경향으로 볼 수 있다. 이러한 가족구성의 변화는 주택의 수요와 입지 등에 큰 영향을 미친다. 단독가구의 증가로 대두되는 큰 문제중의 하나는 개인위주의 생활패턴이 점차 증가하여 이웃 간의 관계가 멀어지고 단절되어 사회적으로도 문제화된다. 또한 가족수의 감소는 가족 내에서의 형제관계보다는 친구들과의 교류를 중시하는 경향으로 나아가고 있어서 주거환경에 있어서도 새로운 공간적 고려가 필요하게 된다.

참고 자료

없음

자료문의

ㆍ이 자료에 대해 궁금한 점을 판매자에게 직접 문의 하실 수 있습니다.
ㆍ상업성 광고글, 욕설, 비방글, 내용 없는 글 등은 운영 방침에 따라 예고 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ㆍ다운로드가 되지 않는 등 서비스 불편사항은 고객센터 1:1 문의하기를 이용해주세요.

판매자 정보

pro****
회원 소개글이 없습니다.
판매지수
ㆍ판매 자료수
3
ㆍ전체 판매량
48
ㆍ최근 3개월 판매량
0
ㆍ자료후기 점수
받은후기없음
ㆍ자료문의 응답률
받은문의없음
판매자 정보
ㆍ학교정보
  • 비공개
ㆍ직장정보
  • 비공개
ㆍ자격증
  • 비공개
  •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상세하단 배너
    우수 콘텐츠 서비스 품질인증 획득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주거의 개념-사회적 변화에 따른 이상적 주거 형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