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이란 무엇인가?
- 최초 등록일
- 2001.05.11
- 최종 저작일
- 2001.05
- 26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목차
제1장 소설이란 무엇인가?
1.소설과 서사문학
2.소설의 역사
1)서사문학과 그 인식방법
2)신화 시대의 서사원리
3)고소설의 로만스적 원리
4)비판적 리얼리즘과 사회주의 리얼리즘, 그리고 모더니즘
5)서사문학의 흐름을 가늠하는 두 축
3.소설의 근원상황
1)서사적 원리의 역사성
2)세계를 반영하는 두 가지 과정
제2장 이야기-인물
1.이야기와 인물
2.인물은 기능인가,의미인가
3.인물과 환경과의 관계
1)초월적 인물-인물이 환경보다 우위에 있는 경우
2)보편적 인물-인물이 환경에 일방적으로 지배당하기만 하는 경우
3)개별적 인물-인물이 환경과의 악화를 드러내되 개인화된 경우
4)전형적 인물-인물과 환경이 서로 대립하면서 상호 영향력을 미치는 경우
4.전형적 인물의 제 유형
1)긍정적 주인공
2)중도적 주인공
3)부정적 주인공
제 3 장 이야기-플롯
1. 플롯의 논리와 <인물과 환경의 상호작용>
2. 고소설의 플롯과 유교적 세계관
3. 비판적 리얼리즘과 현실주의의 원리
1)현실주의적 세계관의 출현
2)비판적 리얼리즘의 플롯과 전망
3)소시민 주인공 소설
4. 사회주의 리얼리즘과 진보적 세계관
1)본질적 대립관계
2)저항적 행동의 역동성
3)집단적 인물과 낙관적 전망
5. 풍자소설과 정태적 플롯
1)이상과 현실의 직접적인 대조
2)풍자만화와 풍자소설
3)풍자소설의 다양한 전개
6. 모더니즘 소설과 플롯의 해체
1)플롯의 해체와 내면의식의 주도성
2)모더니즘 소설의 서사적 목표
3)우리 모더니즘의 특수성
제 4 장 시점과 서술
1. 소설의 이중적 상황
2.요약서술과 장면제시
3. 시점과 서술
4. 3인칭 서술상황
5. 화자시점서술
1)화자시점서술의 근본상황
2)화자시점서술의 역사적 발전
6. 인물서술시점
1)인물서술시점의 근본상황
2)인물시점서술의 역사적 발전
3)인물시점서술의 여러 가지 유형
7. 1인칭 서술상황
1)1인칭 주인공 서술의 근본상황
2)1인칭 서술의 여러 가지 유형
제 5 장 소설의 미래
1. 사회주의 리얼리즘과 모더니즘
2. 포스트 모더니즘의 출현
3. 소설의 미래
본문내용
1.소설과 서사문학
소설문학의 양식적 특질은 <이야기하는>것을 읽는 것이다. 즉, 우리는 소설을 읽으며 언어를 읽는 직접적 경험과 인물들의 행동과 사건을 보는 상상적인 경험을 동시에 한다. 이처럼 소설이 이루어 지려면 <이야기>와 <화자>라는 두 가지 선행조건이 구비되어야 한다. 이렇게 두가지를 필수요건으로 하는 문학을 <서사문학>이라 한다.
2.소설의 역사
1) 서사문학과 그 인식방법
소설은 우리 시대의 서사문학이다. 소설 이전에는 신화,전설,민담등이 있었다. 이를 <설화>또는 <구비문학>이라 하기도 한다. 신화에서 근대소설로의 이행과정은 인간의 삶의 양상과 인식구조의 변화를 반영하며 이야기와 화자의 변화 및 그 관계의 변화로서 나타난다. 이야기와 화자와의 관계는 세계와 세계를 인식하는 인간과의 관계를 반영한다. 이야기는
인간이 살아가는 세계의 반영이므로 이야기가 만들어지는 과정은 경험적 요소와 상상적 요소가 혼융되는 과정을 거친다. 그러므로 이야기는 인간의 창조물이기도 하다.이렇게 만들어진 이야기는 전달자인 화자를 통해 언어라는 전달수단을 통해 사람들에게 전달된다. 여기서 화자의 인식방법은 <시점>, 언어적 전달행위를 <서술>이라고 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