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음악사] 르네상스 음악에관한 특징
- 최초 등록일
- 2001.05.11
- 최종 저작일
- 200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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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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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시대적 배경
Ⅱ. 음악사적 흐름
Ⅲ. 초기 르네상스
1. 15세기 영국음악
2. 독일의 음악
3. 루터교의 음악
4. 버간디 음악(Burgundian Music)
5. 네덜란드 악파( Netherlands School)
Ⅳ. 르네상스 절정기 16세기
1. 역사적 배경
2. 로마 카톨릭 교회의 음악
3. 종교개혁의 음악
4. 반종교개혁(Trinity 종교 회의) 이후의 흐름
5. 르네상스시대의 세속음악
6. 마드리갈
7. 프랑스 샹송
8. 16세기 기악곡
Ⅴ. 후기르네상스
르네상스에서 바로크로 - 16세기 중반 이후의 음악
Ⅵ. 르네상스 음악의 특성
본문내용
르네상스에는 성악음악이 기악음악보다 중요하게 여겨졌다. 언어에 있어서의 인문주의적 관심은 성악음악에도 영향을 미쳐, 말과 음악사이의 밀접한 관련을 이루게 되었다. 르네상스 작곡가들은 음악을 가사의 의미와 감정을 고양시키기 위해 작곡했다. 이와는 대조적으로 중세의 작곡가들은 가사의 감정을 표현하는데 있어서는 훨씬 적은 관심을 가졌다. 르네상스 작곡가들은 종종 가사그리기(word painting)기법을 사용했다. 이것은 가사가 지니는 시적 이미지를 음악(소리)로 나타내는 기법을 말한다. 예를들어 '천상으로부터 떨어짐'이라는 가사를 하강하는 선율선으로 나타낸다든지, '달리기'라는 말을 빠른 음표들의 연속으로 나타내는 것이다.
르네상스 음악의 짜임새는 다성음악이 주를 이루며, 따라서 전형적인 합창곡 유형은 성부간에 거의 동등한 선율적 중요성을 갖는 4성부 혹은 5·6성부의 음악이다. 르네상스 음악은 중세음악에 비할 때보다 곽찬 음향을 이루었다. 베이스 음역이 처음 사용됨으로써 곡의 음역이 4옥타브 이상으로 확대되었고 베이스선을 강조함으로써 좀 더 풍부한 화성을 낳게 되었다. 작곡가들은 개별적인 선율선뿐 아니라 화음을 고려하기 시작하였다. 중세에는 하나의 선율선을 먼저 완성하고 난 후에 비로소 그 위에 또 다른 선율선을 추가하였고 그럼으로써 전체적인 화음효과에 거의 관심을 기울이지 않았음을 생각할 때 이것은 커다란 변화였다
참고 자료
르네상스와 바로크의 음악 - 국민음악사 연구실 - 프리드리히 블루메 Friedrich Blume 저
세계음악사 - 정음사 - 이성삼 저
세계명곡해설전집 - 동보출판사
서양음악의 유산 - 예솔 - Roger Kamien 저
음악의 거장 - 중앙일보사
서양음악사 - 음악춘추사 - H. M. Miller 저
서양음악사 - 세광음악출판사
음악의 즐거움 -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 크리스틴 포니, 조지프 메클리스 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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