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성신학
- 최초 등록일
- 2000.12.03
- 최종 저작일
- 200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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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2.루터가 말하는 목회자의 인격과 영성
13. 칼빈의 영성
14. 존 번연의 경건과 비전
15. 존 웨슬리의 영성
16. 경건주의자들과 영성 생활
17. 예수 중심의 고난의 신비주의자 이용도
본문내용
12. 루터가 말하는 목회자의 인격과 영성
1. 들어가는 말
중세 로마 카톨릭의 성직자들의 인격과 영성이 1)구원론 2)사도직 승계 3)제사장직 4)성, 속의 2층 구조적 가치관에 근거한 것으로 보고, 루터의 목회자의 인격과 영성론이 이 네가지 측면을 어떻게 비판하면서 형성되었나를 살펴보려한다.
2. 몸말
가. 구원론
카톨릭은 영세를 통해서 원죄를 없애고, 견신례 이후 계속해서 실제죄(자범죄)를 극 복하고 성화의 과정으로 나아가는 것을 구원이라고 한다. 로마 카톨릭의 구원론은 은총의 선행을 전제하는 성화이다. 성화가 구원의 조건이다. 그러나 루터나 칼빈에게는 '이신칭의'가 구원이고, 이 이신칭의와 불가분리하게 이어지는 것이 '성화'이다. 이신칭의란 바로 객관적으로 일어난 무죄 판결(복음)을 받아들일 경우(신앙)에 주어지는 해방(석방)이다. 이 구원론적인 해방에 이어 성화의 삶이 진행될 수 있으며, 진행되어야 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