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인 김춘수 작가론
- 최초 등록일
- 2000.10.25
- 최종 저작일
- 200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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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김춘수 시론의 출발점
1. 시인론
1)김춘수 시의 유형
2)작품세계
3)김춘수의 무의미시의 기에 대한 시론
2. 작품론
1)시 <꽃> 전문
2)시상의 전개
3)시어의 의미와 시의 구조
4)만남의 관계 형상화
5)존재론적 사물 인식
6)꽃에 나타난 작가의 존재론
7)시의 소재로서의 꽃에 대한 태도
본문내용
1. 김춘수 시의 유형
① 생명의 상승과 하강의 패턴을 기본구조로 하는 작품들-'꽃밭에 든 거북', '능금', '갈대'
성숙과 낙하의 패턴은 생명의 깨달음과 확충, 그리고 쇠퇴와 종말을 보여준다. 그러나 시인은 이러한 패턴의 현상 자체의 제시보다 이러한 패턴이 내포하는 의미의 중요성을 긍정적으로 응시하고 있다. 시인은 생명의 상승과 하강, 성숙과 낙하, 전진과 정지, 신장과 좌절-이러한 원형 이미지를 초월적 의미, 또는 '영원'으로 인식하려고 하는 것이다.
② 존재론적 인식, 존재와 존재의 긴장 관계를 보여주는 작품들-'부재', '꽃', '꽃을 위한 서시'
시인에게 존재는 '나와 너의 관계'에서 형성되는 관계개념이다. 즉 시인의 존재론적 인식은 '나와 너의 관계'에서 출발한다. 나와 너의 관계는 주체성을 지닌 단독자와 단독자의 관계, 각자의 존재 조건을 주체화한 존재로서의 관계를 의미한다. 각자의 죽음이 있는 존재, 단절성과 동일성이라는 모순적 존재, 초월성과 그 한계성을 아울러 지닌 존재, 존재 조건을 주체화한 존재-곧, 나와 너의 관계는 바로 이러한 존재관계를 의미하는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