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아방가르드 예술
- 최초 등록일
- 2000.10.08
- 최종 저작일
- 200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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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아방가르드의 기원
2. 아방가르드에 대한 제견해
1) 루카치(Georg Lukacs)
2) 아도르노(Theodor W. Adorno)
3) 뷔르거(Peter Burger)
3. 제범주로 조명하여 보는 아방가르드
(시민사회에 있어서 예술의 자율성의 문제)
4. 아방가르드 예술운동
1) 러시아 아방가르드
2) 다다
3) 초현실주의
5. 결론
본문내용
예술이 시대를 앞서간다는 생각은 19세기 이후 예술가들의 세계내에서 뿐만 아니라 사회적으로도 널리 유포된 일종의 통념이라고 할 수 있다. 시대를 앞서가는 예술에 부여된 명칭이 ‘아방가르드’이며, 적어도 지난 세기동안 이 용어는 예술가들의 자율적 활동을 강화하는 가장 혁신적인 이념이었다. 전통의 권위에 대한 강력한 반항과 거부감을 바탕으로 한 아방가르드의 이념은 “파괴하는 것은 곧 창조하는 것이다”라고 주장한 바쿠닌(M.Bakunin)의 무정부주의적 공리와 일맥상통하는 면이 있다. 즉, 파괴에 의한 창조는 모두 반전통적이고 극단적인 운동을 포괄하는 하나의 개념영역으로서 아방가르드의 활동을 요약한 말이라고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