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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일 2000.09.2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무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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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과정의 형식

본문내용

기본문제의 바둑알의 경우는 규칙성을 찾아내어 앞으로의 변화를 알아내는 문제이다. 직접 그려볼 수도 있겠지만, 가운데 바둑알이 있다는 것과 전에 있던 바둑알의 개수에서 4개씩 증가한다는 사실을 이용하여 문제를 푸는 것이 가장 효율적일 것이다.( 1개, 1+4개, 1+4+4개...) 바꾼 문제의 경우는 규칙성이라는 큰 맥락을 중심으로 하여 사칙 연산에만 매달려 왔던 아동들에게 @라는 새로운 기호를 던져줌으로써 기호에 따라 문제를 풀었던 고정관념을 깰 수 있도록 해주었다. 또한 @라는 기호를 풀어내는 과정에도 규칙성을 집어넣었는데, 그 규칙성은 보기에서 답을 제외한 모든 수가 1~5로 구성된 것, 또한 두 자리 수끼리 @를 했을 때 두 자리 수의 답이 나오게 한 것 등이다.( 세 자리수도 마찬가지..) 이걸 바탕으로 두 수의 사칙연산이 아닌 자리 수끼리의 사칙 연산을 추측할 수 있도록 초점을 두었다. (그 다음 과정이야 하나씩 적용시켜 보면 되니까..) 그래서 결국에는 첫째 자리끼리는 더하고, 둘째 자리끼리는 빼고, 셋째 자리끼리는 곱한다는 사실을 과정에서 새롭게 등장한 넷째 자리끼리는 나누어야 한다는 사실을 스스로 깨우칠 수 있도록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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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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