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리수문학 용어정리
- 최초 등록일
- 2000.09.20
- 최종 저작일
- 2000.09
- 63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가능최대강수량 (可能最大降水量, probable maximum precipitation : pmp)
-wiesner(1970)에 의해 정의된 것으로 “알려진 기상조건하에서 주어진 지역과 기간동안 도달할 수는 있지만 초과할 수 없는 강우량의 깊이”를 나타낸다. pmp는 기후 또는 강수량의 형태에 따라 지구상에서 다양하다. pmp는 따뜻하고 습기찬 적도 지역이 대기에 많은 수분을 가질 수 없는 중위도 지방의 추운 지역보다 더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 재현기간 또는 재발간격과는 관계가 없다는 pmp의 개념은 파괴되거나 홍수에 의해 범람해서는 안 되는 방수용 댐을 건설해야 하는 기술자의 관심을 끈다. 이와 같은 pmp의 평가 방법으로는 극치 강우량의 관측 값에 통계적 기술을 이용하는 방법과 큰 강우량을 일으키는 폭우의 절차를 연구하는 방법이 있다.
가능최대홍수량 (可能最大洪水量, probable maximum flood)
-기상학적으로 가능한 최대강수량(PMP)으로 인한 홍수량을 의미하며 PMP에 해당 유역의 단위도를 적용하여 구하는 것이 보통이다.
Gauss의 오차법칙(Gauss의 誤差法則, Gauss Theory of Errors)
-가우스가 주장한 오차에 관한 이론, 그는 오차론에 있어서 다음 3가지 공리를 전제하였음 1)절대값이 작은 오차는 그 큰 것보다도 자주 일어남. 2)크기가 같은 오차가 양․음 두 방면으로 일어날 확률은 같음. 3)일정한 한계를 넘는 오차는 극히 드묾. 가우스는 이러한 공리 및 산술평균의 원리에 입각하여 다음과 같은 관계를 유도하였음.
오차가 X와 X+dx 사이에 있을 확률을 φ(x)dx 로 하면, 임. 여기 h는 정밀도를 나타내는 수이고, φ(x)는 확률 함수라고 하는 것임. 오차가 -x에서 +x로 이르는 모든 값을 가질 확률은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