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이순신과 임진왜란
- 최초 등록일
- 2000.09.12
- 최종 저작일
- 2000.09
- 7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목차
Ⅰ.머리말
Ⅱ.이순신의 어린시절
Ⅲ.고난의 관직생활
Ⅵ.무기보강의 노력
Ⅴ.임진왜란의 발발과 한산도 대첩
Ⅵ.백의 종군
Ⅶ.임진왜란의 종결
Ⅷ.맺음말
본문내용
Ⅰ.머리말
사람들에게 존경하는 역사 인물이 누구냐고 물어본다면, 가장 많이 나오는 인물 중의 한 명이 충무공 이순신(李舜臣)일 것이다. 거북선을 지휘하며 일본군을 쳐부수는 임진왜란(壬辰倭亂)의 영웅, 자신의 죽음 앞에서까지 전투의 사기를 중요시하여 스스로를 돌보지 않은 충신!
이순신 그는 우리 역사상 가장 빛나는 영웅(英雄) 중에 한 명이었다. 하지만 우리는 오히려 그에 대해 잘 모르고 있다는 생각이 된다. 단지 그가 활약을 했던 결과에 대해서만 알고 있을 뿐, 그가 겪었던 어려움, 시련, 역경에 대해서는 무지한 것이 아닐까? 잘 알지도 못하면서 영웅으로 생각한다는 것도 하나의 모순이 아닐까 생각된다.
그래서 우리는 이제 수많은 고난을 이겨내고 결국엔 나라를 위기에서 구한 인간 이순신에 대해서, 그리고 이순신이 영웅이 될 수 있었던 원인인 임진왜란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Ⅱ. 이순신의 어린 시절
후대까지 이름이 전해지고 존경받는 위인들의 어린 시절을 보면 보통사람들과는 다른 특별한 자질이나 성격을 지니고 있음을 볼 수 있다. 이순신의 경우에도 그러하였는데 어린 시절부터의 친구인 류성룡은 그의 책《징비록(懲毖錄)》에서
“순신은 어린 시절 얼굴 모양이 뛰어나고 기풍이 있었으며 남에게 구속을 받으려 하지 않았다. 다른 아이들과 모여 놀라치면 나무를 깎아 화살을 만들어 그것을 가지고 전쟁놀이를 하였으며 항상 앞장서 아이들을 지휘하였다. 또한 자기 뜻에 맞지 않는 자가 있으면 그 눈을 쏘려고 하여 어른들도 그를 꺼려 감히 그의 문 앞을 지나려 하지 않았다. 또 자라면서 활을 잘 쏘고 말타기를 좋아하여 무과(武科)에 급제(及第)하여 발신(發身)하려 하였다.”
라고 기록하였다.
이 기록을 바탕으로 이순신의 어린 시절에 대해 몇 가지 추측을 해 볼 수 있다. 먼저 이순신 그는 당찬 성격의 소유자였고 자기 기준에 따라 일을 처리하였으며, 상대방에게는 위압적인 존재이었음을 짐작할 수 있다.
참고 자료
박선식, 《조선대장부 이순신》, 규장각, 1999
조중화, 《다시 쓰는 임진왜란사》, 학민사, 1996
윤봉석 옮김, 《이순신과 히데요시》, 우석, 1997
양재숙, 《다시쓰는 임진대전쟁 Ⅰ․Ⅱ》, 고려원, 1994
서필량, 《역사평론 임진왜란》, 서문당, 19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