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현대음악의이해
- 최초 등록일
- 2000.09.10
- 최종 저작일
- 2000.09
- 11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Ⅲ. 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현대 음악이란 무엇인가?
사실 그 의미는 그렇게 어려운 것이 아니다. 그저 `현대에 만들어진 음악`이라는 뜻이다. 그러므로 현대 음악이란 시대와 함께 변하는 것이어서, 가령 바하․헨델의 작품은 그 시대의 현대 음악이었을 것이며, 베토벤은 고전주의 시대의 현대 음악인 것이다. 다시 말해 지금 우리 시대의 현대음악이라 함은 20세기의 음악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이다. 그렇다면, 현대음악을 크게 두가지로 나누어서 다시 생각할 수 있는데. 하나는 현재 생존해 있는 작곡자의 음악을 들 수 있을 것이며, 다른 하나는 지금까지의 형식을 파괴하는 문제의 작품을 들 수 있는데, 이 같은 새로운 음악을 현대음악으로 생각할 수 있을 것이다.
대부분의 많은 사람들이 현대음악이라하면 질색을 하는 경우가 많다. 한마디로 ‘음악 같지 않은 음악’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인 것 같다. 나 역시 이번 강좌를 들으면서 현대음악을 듣게 되었을 때, 소음이라는 생각과 함께 ‘듣기 싫다’라는 생각을 머릿 속에서 먼저 떠올렸었다. 그렇다면 ‘음악같은 음악’이란 무엇인가? 단순히 듣기 좋은 음악이 훌륭한 음악이라 할 수 있을까? 현대음악을 살펴보면 유난히 많은 타악기, 해괴한 악기 편성, 음정 없는 발성, 박자 없는 지속... 연주하는 사람이라면 기본이 되는 호흡도 현대 음악에선 오히려 무시하는 것이 더 나을 수 있을 정도이다.
그렇다면 우리는 이러한 의문을 가질 수 있다. 과연 그런 것들이 무슨 의미를 가지고 있을까? 꼭 그렇게 해야만 하는 것일까? 지금부터 현대음악을 이해하고 보다 쉽게 다가서기 위하여, 현대음악의 역사적 배경과 함께 다양하게 나타나는 양식들의 면면을 살펴보고, 그 의의를 알아 보도록 하겠다.
참고 자료
1. 신현호, 셰계음악사, 서울, 정음사, 1984
2. 이만재, 서양음악사, 서울, 고려원, 1990
나우누리 고전음악 동호회, 자료실
하이텔 고전음악감상 동호회, 자료실
http://www.goclassic.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