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HICAL DILEMMA EXERCISE. Chap. 8
- 최초 등록일
- 1999.02.09
- 최종 저작일
- 1999.02
- 7페이지/
MS 워드
- 가격 무료

다운로드
목차
없음
본문내용
Asch의 동조에 대한 연구들은 많은 고용자들이 직면하게 되는 딜레마를 가르쳐 준다 : 당신이 당신의 보스가 틀렸다고 생각하는데 당신이 그의 의견을 외적으로 따르는 것이 윤리적인가 아닌가..
“보스는 항상 옳지는 않다. 하지만 그는 항상 보스이다.”라는 격언이 있다. 이 격언은 상관은 당신보다 더 높은 권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당신은 당신의 상관과 논쟁하지 않는다는 것을 함축하고 있다. 그러나 당신의 상관이 비윤리적으로 행동한다는 것을 알 때에는 어떻게 할 것인가? 그런 상황에서 당신이 당신의 보스를 따른다면 그것은 당신의 개인적 성실의 기준들과의 타협을 의미하는가? 단지 당신이 동의하지 않음에 대하여 압력을 가할 때에는 어떻게 할 것인가? 그것은 더욱 교묘하게 빈틈이 없을 수 있으나 그것이 당신이 도덕성이 부족하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인가?
동조의 규범들은 조직에 있어서 매우 강하게 될 수 있다. 오랫동안 모른체 해줄 수도 있지만 의심 가는 일에 대해 공공연히 도전을 하는 개인은 조직 전념도에 있어서 부족하거나 불충성한 것으로 간주되어 버린다. 이 동조성에 대한 한가지 견해는 집단과 조직에서의 동조는 사람들을 한데로 묶는다고 주장한다. 그런 동조성은 협동과 응집성을 촉진시키고, 행동을 표준화하는데 기여를 한다고 한다. 즉 조직의 효과성을 향상시킨다. 그런데 다른 견해는 동의하지 않음에 대한 압력과 동조의 출현은 조직의 효과성을 향상시키지 못하고, 오히려 나중에 다가올 악의와 갈등을 야기한다고 주장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