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erception and individual decision making
- 최초 등록일
- 1999.02.09
- 최종 저작일
- 1999.02
- 5페이지/
MS 워드
- 가격 무료

다운로드
목차
없음
본문내용
Chapter 4. Perception and individual decision making
Ethical dilemma exercise.
Five ethical decisions : What would you do?
1. 친밀한 사업 동반자가 당신에게 다가오는 계약에 대우를 해달라고 부탁했고 그에 대해 당신이 쓴 시간과 어려움에 상응하는 돈을 주겠다고 하였다. 당신은 이 제안을 받아드리겠는가?
만약 내가 현실적으로 이 제안을 받아들인다면 누이 좋고 매부 좋은 격이 된다. 하지만 이것이 나의 장기적인 미래에 끼칠 영향과 회사의 전체의 이익을 고려해 볼 때에는 사업 동반자의 제안을 거절해야 한다는 결론이 나온다.
좀 더 구체적으로 설명해 보자면 내가 사업 동반자에게 계약에 대해 돈을 받게 된다면 그것은 뇌물을 받게 되는 거나 마찬가지이다. 그리고 또 만약 내가 그 사람의 제안을 받아들여 그 사람이 우리 회사의 계약에 대해 내놓은 조건이 우리 회사에 불리하게 된다면 난 바로 나의 이익을 위해 우리 회사 전체의 손실을 가져오게 일으킨 셈이 된다. 그리고 내가 앞에서 말한 바와 같이 내가 돈을 받게 된다면 회사 내의 감사에 의해 언제 그 점을 추궁 당할지 모른다. 그럼으로 나의 회사 내에서의 미래는 아주 불확실하게 된다. 만약 회사 내의 부패가 많으면 모르겠지만 나의 이런 비윤리적인 행위는 오래지 않아 밝혀지게 될 것이다.
한가지 예를 들어 설명해 보자면 어느 한 기업이 기업의 새 본사의 건설을 여러 건설 회사에 입찰하였는데, 어느 한 건설 회사 사장이 나에게 자신의 회사가 낙찰할 수 있도록 힘 좀 써달라며 그에 대한 상응하는 대가를 지불하겠다고 나에게 제안을 했다. 만약 내가 이 제안을 받아들인다면 나는 당연히 돈을 받게 되고 난 우리 회사의 의사결정에 그 건설 회사가 낙찰되도록 힘을 쓸 것이다. 그래서 만약 그 건설 회사가 낙찰되었다면, 그에 따른 우리 회사의 전체적인 손실이 있을 것이다. 구체적으로 예를 들어보자면, 가령 나에게 제안을 한 건설 회사보다 단가가 싼 회사가 있을 수도 있는데 난 그 건설 회사와의 약속에 의해 어쩔 수 없이 그 건설 회사를 택하도록 로비 활동을 할 수 있을 것이고, 나에게 부탁한 그 회사의 기술이 부족해도 난 그것을 감출 수 있을 것이다. 즉 한마디로 말해서 난 약속을 지키기 위해서 그 건설 회사의 단점을 감출 것이고, 사장에게 이 건설 회사가 낙찰되도록 甘言利說을 할 것이다. 그리고 만약 차후에 건설이 이상해 진다든지 회사 내의 감사에 의해 나의 비리가 밝혀지면 난 그날로 퇴직을 당할 수도 있다.. 그래서 난 그의 제안을 거절할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