王船山과 丁茶山의 『大學』이해 비교

최초 등록일
2013.04.04
최종 저작일
2008.12
26페이지/파일확장자 어도비 PDF
가격 6,000원
판매자누리미디어
다운로드
장바구니

* 본 문서는 배포용으로 복사 및 편집이 불가합니다.

서지정보

발행기관 : 한국유교학회 수록지정보 : 유교사상문화연구 / 34권
저자명 : 陳晟秀

목차

〈국문 요약〉
Ⅰ. 머리말
Ⅱ. 17-18세기 韓中 學術界의 동향
Ⅲ. 『大學說』에서 본 船山의 ‘明德’ 이해
Ⅳ. 『大學公議』에서 본 茶山의 ‘明德’ 이해
Ⅴ. ‘明德’說을 통해본 船山과 茶山 經學의 意義
〈참고 문헌〉
〈中文摘要〉

한국어 초록

『大學』 經1章의 ‘明德’ 해석을 통해 볼 때, 船山과 茶山의 공통점은 ‘明德’을 先驗的인 불변의 원리가 아닌 구체적인 도덕적 행위와 연관지어 해석하고 있다는 점이다. 즉 선산은 ‘明德’에 대해 주자가 ‘本心’으로 이해한 것을 인정한 후, 주자학의 心性論에서 출발하여 자신의 독창적인 ‘性日生日成論’을 정립함으로써 性은 고정된 命이 아니라 실천을 통해 언제든지 발현ㆍ생성되는 것이라고 주장하였다. 다산 역시 인간의 善한 행위를 통해 德이 생기는 것이므로 애초부터 인간에게 ‘明德’이란 있을 수 없음을 강조하였다. 이러한 船山과 茶山의 ‘明德’에 관한 이해는 인간의 구체적인 실천을 강조하는 공통점이 있다고 말할 수 있다. 또한 船山과 茶山의 ‘明德’說은 이후 天道와 人道를 통괄하는 形而上學的 근거인 性[理]을 부정하고, 朱子學의 理氣論을 해체하는 방향으로 전개됨으로써 세계관 및 가치관의 근본적인 변화를 예견하는 것이기도 했다. 특히 理性을 가진 인간은 自由意志에 따라 善惡을 선택할 수 있다는 인간의 주체적 능동성을 강조하는 하나의 近代思潮의 前兆였다.
한편 船山과 茶山의 차이점은 두 가지로 볼 수 있다. 첫째, 船山은 朱子의 註釋을 定本으로 인정한 후 이론적인 비판을 전개한 반면, 다산은 朱子의 『大學章句』 자체를 부정하고 古本 『大學』에 기초하고 있다는 점이다. 다시 말해, 선산은 주자와 마찬가지로 고본 『대학』을 부정한다는 점에서 反陽明學的 입장을 견지하고 있었다면, 다산은 陽明學的 견해까지도 적극적으로 수렴ㆍ종합했던 것이다. 둘째, 선산은 주자학의 이론적인 문제점을 보완하며 자신의 心性工夫論을 전개한 반면, 다산은 주자학 체계를 대체할 만한 새로운 이론체계를 모색했다는 점이다. 즉 선산이 淸代 實學의 시초가 된 것은 분명하지만, 주자학 자체를 근본적으로 부정하는 새로운 經學體系를 구축한 것으로 보기는 어렵다. 반면, 다산은 德을 하늘이 부여한 虛靈不昧한 性으로 본 朱子註를 정면으로 비판하고, ‘마음에는 오직 直性만이 있다’고 주장하며 朱子 心性論의 形而上學體系를 부정하고 있었다.
이렇게 볼 때, 『大學』의 ‘明德’ 해석을 통해 나타난 船山과 茶山 經學의 思想史的 意義는 세 가지로 정리할 수 있다.
첫째, 轉換期를 맞이한 儒敎知識人의 문제의식을 가지고 經學과 經世學을 아우르는 학문체계를 지향하고 있다는 점이다.
둘째, 轉換期 思想家들에게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특징 중 하나인 종합적인 학문경향을 띠고 있다는 점이다.
셋째, 學問의 대상을 儒敎經典에만 국한시키지 않고, 禮樂ㆍ言語ㆍ制度ㆍ歷史ㆍ文學 등의 영역으로 확대함으로써 經學의 새로운 地平을 열었다는 점이다.

영어 초록

?《大?》?一章'明德'的解??看,船山?茶山的共同点是:'明德'的解?,以具?的道德行??主,而?不是以先?的、不?的原理?主。?船山解?'明德'是?承?朱子理解'明德'?'本心'之后,在朱子?的心性?出?,整理出他?有的'性日生日成?',??性?非固定的命,而是通???能?????ㆍ生成的。而茶山也??德是通?人的善行而生成的,故主?人根本不能具有'明德'。因此,船山?茶山?'明德'的理解中,可?有着强?人?具???的共同点。此外,船山?茶山的'明德'?,后??展?否定?括天道?人道的形而上?根据性〔理〕、解?朱子?理??的?向,故可?他?已??了世界??价??上的根本性?化。尤其,他?强?了近代思潮的一?前兆-人?主?的能?性,也就是具理性的人?按照自己的自由意志能???善?。
然而,船山?茶山的差?可整理??点:第一,船山采朱子注??定本,然后提出其理?性批判;茶山?否定朱子《大?章句》,以古本《大?》?基?。?言之,船山如同朱子否定古本《大?》、持有反?明?的立?;茶山?甚至??明?的?解也采取??收?ㆍ?合的?度。第二,船山?救朱子理?上??的同?,展?其心性工夫?;茶山???摸索能?替代朱子??系的?新理??系。?船山????代??的始沮,但???他建?了根本上否定朱子?本身的新的理??系。茶山?正面批判朱子注中?性的看法(??德??天所?予的??不昧的性),主?'心中唯有直性',否定了朱子心性?的形而上??系。如上述所?,《大?》'明德'的解?中所呈?的船山?茶山??在思想史的意?,大致可以整理?三点。
第一,他?持?型期儒?知?人的??意?,向往能??合????世?的???系。第二,他?有着?合性的???向-??型期思想家的共同点之一。第三,作??的?象不限于儒家?典,甚至?大到孔?ㆍ言?ㆍ制度ㆍ?史ㆍ文?等?域,打?了??的新局面。

참고 자료

없음

자료문의

제휴사는 별도로 자료문의를 받지 않고 있습니다.

판매자 정보

연구자 중심의 한국형 학술정보 포털, DBpia 한국 연구자에게 꼭 맞는 학술콘텐츠와 서비스를 DBpia가 제공합니다.

본 학술논문은 (주)누리미디어와 각 학회간에 저작권계약이 체결된 것으로 AgentSoft가 제공 하고 있습니다.
본 저작물을 불법적으로 이용시는 법적인 제재가 가해질 수 있습니다.

상세하단 배너
우수 콘텐츠 서비스 품질인증 획득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王船山과 丁茶山의 『大學』이해 비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