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아메노히보코 설화 연구

저작시기 2007.06 |등록일 2013.03.05 파일확장자어도비 PDF (pdf) | 27페이지 | 가격 6,000원
다운로드
장바구니관심자료
상세신규 배너

* 본 문서는 배포용으로 복사 및 편집이 불가합니다.

서지정보

발행기관 : 영남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수록지정보 : 인문연구
저자명 : 김화경

목차

〈국문초록〉
1. 머리말
2. 아카루히메의 탄생담
3. 아메노히보코의 일본 정착 설화
4.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

한국어 초록

본 연구는 일본에 전해지는 아메노허보코 설화를 고찰함으로써, 신라 사랍들이 일본에 진출한 양상의 일단을 구명하기 위해서 마련되었다. 그리하여 먼저 아메노히보코와 혼인을 했던 아카루히메(阿加流比賣)의 탄생담을 고찰하였다. 그녀의 탄생담은 일광감응과 난생 모티프로 이루어져 있는데, 이런 모티프로된 한국의 신화로는 주몽(朱豪)의 탄생담이 있었다. 하지만 아카루히매가 히메코소 신사(比賣基曾神社)의 주재신으로 좌정한 여신이라는 점을 고려하여, 이러한 여신 숭배는 고구려의 유화(柳花)에서 신라의 알영(關英)으로 이어지는 전통을 이어받았을 것이라는 추정을 하였다.
그리고 아메노히보코 집단은 일본의 하리마나타(幡磨灘) 연안에 상륙하여 우즈강(宇頭江) 유역을 따라 북장하여 다지마(但馬)에 정착했다는 것을 밝혔다. 그러면서 규슈(九州)의 이도지마 반도(?島半島)에도 그의 후손이라는 사랍들이 살았던 것으로 보아, 신라 사람들의 일본 이주가 한번으로 끝난 것이 아니라, 여러번에 걸쳐서 이루어진 것으로 보았다.
또 아메노히보코 집단이 다지마로 이주한 경로는 이즈모(出雲) 신화에서 이즈모 세력이 일본에 진출한 그것과는 반대되는 방향이었다. 그래서 신라 사람들의 일본 진출은 하나의 경로만 이용된 것이 아니고, 여러 경로가 이용되었을 것이라는 상정을 하였다. 따라서 이 설화의 고찰을 통해 신라 사람들이 일본으로 이주를 한것은 여러 차례에 걸쳐, 다양한 경로로 이루어졌다는 사실을 해명하였다고 하겠다.

영어 초록

The study is to grasp one of the aspects that the people of Silla went into Japan, by examining the folktale of Amenohiboko(天之日矛, 天日槍) transmitted to Japan. In order to prove this, first, the birth-tale of Akaruhime(阿加流比賣) was examined. Her birth-tale was consisted with motif of sun-light response and egg-born. In Korean myth, the birth-tale of Joomong(朱蒙) was the same motif as that of Akaruhime. However, considering Akaruhime as controlling goddness seated at Himekoso Shrine(比賣碁曾神社), it was presumed that the worship of goddess was taken over from the tradition from Youhwa(柳花) of Gogurye to Alyoung(閼英) of Silla.
And it was also made clear that the group of Amenohiboko settled at Dazima(但馬) after landing on the shore of Harimanata(幡磨灘) of Japan and moving northwards along Uz river(宇頭江).
Furthermore, it was seen that migrations of Silla people to Japan happened not once, but many times, because his descendents lived at Idozima peninsula(系島半島) in Kyushu(九州).
The route that migrating of the group of Amenohiboko to Dazima was the opposit direction that of Izumo(出雲) influence in Izumo myth. Therefore, it was discussed that the route being used in the migrations of Silla people was not one, but various routes. To sum up, through the examining the folktale, it was explained that the migration of Silla people to Japan happened many times and various routes.

참고 자료

없음
  • 구매평가(0)
  • 구매문의(0)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우수 콘텐츠 서비스 품질인증 획득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일본의 아메노히보코 설화 연구
      페이지
      만족도 조사

      페이지 사용에 불편하신 점이 있으십니까?

      의견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