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겔의 낭만주의 비판

저작시기 2008.01 |등록일 2013.03.05 파일확장자어도비 PDF (pdf) | 20페이지 | 가격 6,000원
다운로드
장바구니관심자료
상세신규 배너

* 본 문서는 배포용으로 복사 및 편집이 불가합니다.

서지정보

발행기관 : 새한철학회 수록지정보 : 철학논총 / 51권
저자명 : 김현

목차

[한글 요약]
1. 들어가는 말
2. 낭만적 아이러니와 낭만적 자아
3. 낭만주의 비판의 철학적 전제 : 주체와 실체의 동근원성
4. 예술미와 예술적 이상 :낭만적 아이러니와 낭만적 자아를 넘어서
5. 나오는 말
참고문헌
[Zusammenfassung]

한국어 초록

이 논문의 목적은 헤겔이 낭만주의에 대해 가하고 있는 비판을 낭만적 아이러니와 낭만적 자아 개념을 중심으로 살펴보고, ‘실체와 주체의 동근원성’이라는 헤겔 철학의 핵심적인 테제를 토대로 하여 헤겔의 낭만주의 비판의 정당성을 규명하는 것이다. 18-19세기 독일을 중심으로 가장 활발하게 전개된 낭만주의 운동은 칸트, 야코비, 피히테, 셸링으로 이어지는 독일 관념론으로부터 이론적 전제들을 취하고 있기 때문에 헤겔의 낭만주의 비판은 독일 관념론에 대한 헤겔의 비판적 수용과 무관하지 않다. 헤겔은 낭만주의가 근본적으로 사태 자체에 대한 이성적, 개념적 파악을 거부하고, 이성에 대한 불신을 토대로 신앙과 계시에 의한 직접지를 강조하며, 유한한 주체를 통해 실현되어야 할 무한 혹은 실체를 유한과 분리된 피안으로 밀쳐놓고 이를 동경의 대상으로만 설정한다는 점에서 문제점을 안고 있다고 본다. 특히 헤겔은 그의 『미학강의』 에서 낭만적 아이러니 및 낭만적 자아의 이론적 근원을 피히테의 자아 철학과 결부시키면서, 이들이 언급하는 자아가 모든 것을 창조함과 동시에 모든 것을 파괴하는 절대적 원천이라고 비판하고, 이 자아를 공허하고 순수한 주관성의 극단라고 규정한다. 정신의 본질이 자기 운동적 부정성을 통해 자기를 긍정하고 구체화하는 자유에 있다고 본 헤겔은 낭만주의적 사고 방식을 지배하는 이러한 경향이 객관과 매개되지 못한 주관을 고착화시키고, 주관을 절대화한다는 점에서 공허한 주관성의 극단이며, 유한과 매개되지 못한 무한을 고착시키고 이를 현실에서 실현 불가능한 것으로 규정하면서도 동시에 이 무한에 대한 갈망을 포기하지 못한다는 점에서 주체를 병적이고 절망적인 영혼으로 만드는데 기여할 뿐이라고 본다. 낭만적 자아 혹은 낭만적 주체의 귀결은 절대적 자기 공허이자 자기파괴이고 죽음이다. 개별자, 유한자에서 보편자와 무한자와의 매개관계를 선취하지 못하고, 이 양자의 절대적 분리에 근거하여 개별적인 자아를 모든것의 원천이가 준거점으로 삼으면서도 동시에 이 무한자에 대한 갈망을 실현불가능한 이상적 동경의 대상으로만 설정하고 있는 한, 낭만적 자아의 귀결은 병적인 절망과 죽음의 숙명을 피할 수 없다는 것이다. 헤겔은 예술의 영역에 있어서 낭만적 자아와 결부된 낭만적 아이러니에 대해 이것이 예술 창작자의 주관적이고 자의적인 기분, 감정, 정서 등을 극단화하고, 예술이 형상화해 내야 할 인륜적인 것, 실체적인 것, 객관적이고 보편적인 것을 단순한 유희거리로 전락시켜버린다는 점에서 강도 높은 비판을 가하고 있다. 이 논문은 크게 두 개의 논의를 담고 있다. 하나는 정신의 본질을 자유로 설정하고, 주체와 실체의 매개 관계를 통해서 실체적 주체, 혹은 주체적 실체를 근거지우고자 한 헤겔의 관점에서 낭만적 아이러니와 낭만적 자아의 문제점을 비판적으로 검토하는 것이다. 다른 하나는 헤겔이 『미학강의』 에서 서술하고 있는 예술미 혹은 예술미의 이상에 대한 검토를 통해 낭만적 예술의 문제점을 헤겔의 시각에서 비판적으로 조망하는 것이다. 이상의 논의를 통해 본 논문은 개별자로서의 자아를 보편과의 매개관계 속에서 인식할 때에만 자아의 유한성과 현실, 삶에 대한 긍정적인 답변이 가능할 수 있다는 것을, 더 나아가 예술이 유한과 무한을 매개하는 정신의 활동이며, 예술적 이상이란 진, 선, 미의 유기적 통일성을 구체적인 형태로 드러낼 때 그 가치를 가질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줄 것이다.

영어 초록

Dieser Artikel behandelt die hegelsche Kritik an der Romantik, d.h. die Kritik an des romantischen Ironie und dem romantischen Ich in Bezug auf die philosophische These, davon man kann aussagen, dass Substanz und Sujekt die gleiche Grunlage haben. Die Romantik, welche 19 Jahrhundert von Deutschland angefangen und bis im fruher 20 Jahrhundert immer weiter entwickelt hat, hat vorausgesetzt Deutsche Idealismus von Kant, Jacobi, Fichte bis Schelling. Aber Hegel kritisiert Romantik, dass zum ersten er eigentlisch die vernunftige Auffassung durch Begriff uber die Sache selbst teils abgelehnt, zum zweitens nur das unmittelbare Wissen vermittels des Glauben und der Offenbarung auf die Basis der Abfall der Vernunft genommen, endlich das Unendliche oder die Substanz, welche durch das endlichen Subjekt verwickeln mussen, zum Jensseits des Endliches schiebt, dann sie nur zum Gegenstand der Sehnsucht gemacht hat. In der Vorlessung uber Asthetik hat Hegel vornemlich davon ausgesagt, dass er zwar die Ursprung der romantishen Ironie und dem romantischen Ich mit dem Fichtes Ichprinzip verbindet, aber fur dises Ich als die unbedigt Ursprung zu nehmen, als die Macht, alles zu schaffen und vernichtent, als die Zuspitzt der leeren, einfachen Subjektivitat zu bestimmen, nicht gilt und bestimmt. Das romantische Ich und Sujekt wird notwedig zum Tod, der absoluten Selbstleerheit und Selbstvernichtung.
Schliesslich zeigt dieser Artikel, dass einersseits nach hegelschen Ansicht, welche das Wesen des Geistes die Freiheit ist, durch die Vermittlungsbeziehung zwischen Subjekt und Substanz das substantielles Subjekt oder die subjektivischen Substanz zur Grundlage genommen wird, andererseits durch die Uberprufung von der hegelschen Kunstschone oder Idee der Kunst in der VuA, sie die Problemen der romantischen Kunst kritisch untersucht.

참고 자료

없음
  • 구매평가(0)
  • 구매문의(0)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우수 콘텐츠 서비스 품질인증 획득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상세우측 배너
      헤겔의 낭만주의 비판
      페이지
      만족도 조사

      페이지 사용에 불편하신 점이 있으십니까?

      의견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