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구연 본심본체설 연구

최초 등록일
2011.09.08
최종 저작일
2011.04
31페이지/파일확장자 어도비 PDF
가격 6,000원
판매자누리미디어
다운로드
장바구니

* 본 문서는 배포용으로 복사 및 편집이 불가합니다.

서지정보

발행기관 : 한국양명학회 수록지정보 : 양명학
저자명 : 고재석

목차

【요약문】
Ⅰ. 들어가는 말 : 이천 艮卦 해석에 대한 육구연 비판
Ⅱ. 본심본체설의 일원적 구조
Ⅲ. 미발 본체의 특성
Ⅳ. 나오는 말
〈참고문헌〉
〈中文提要〉

한국어 초록

二程이 『중용』을 토대로 미발본체와 수양공부의 핵심이론을 전개한 이후, 체용에 대한 규정, 已發ㆍ未發의 관계, 공부방법 등은 理學자들의 화두가 되었다. 20년 가까이 주희와 논쟁을 지속하였던 육구연도 이에 대한 자기만의 이론체계를 구축하여, 이천과 그의 영향아래 형성된 주희 등의 관점에 의문을 피력하였다.
요약하면, 육구연은 본체를 마음과 구분되는 성이 아니라 성과 구분 자체가 불가능한 본심으로 보고, 체용을 시간적 선후관계로 보지 않으며, 이발과 미발이 비록 심리활동의 각기 다른 상태를 나타내는 말이라 할지라도 동일한 마음상태를 지녔다고 보았다. 심과 성, 체와 용, 이발과 미발이 모두 구분자체가 불가능한 일원적 관계라는 것이다.
이에 본체를 확립하고 있으면 드러난 마음은 당연히 中節하고, 드러난 의념이 바르면 그 본체 역시 참됨을 이루고 있게 된다. 또 의념이 싹트기 이전 마음과 분리된 본성을 본체로 본 것이 아니라 마음의 본래상태를 본체로 보았기 때문에, 마음이 물욕과 잘못된 습관, 자기고집에 가려 마음의 본래 상태를 잃어버리면, 본심의 기능을 역시 상실하였다고 말하는 것이 가능하게 된다. 그는 또 미발과 이발이 동시적이고 같은 마음상태를 지녔다고 보았다. 이발은 미발의 기초아래 형성되므로, 이미 드러난 마음이 잘못되면 미발 역시 ‘바르지 않은 상태(不正)’가 될 수 있다. 그가 미발과 이발의 공부를 둘로 나누는 것을 반대하고, 일상 속에서 드러난 이 마음에 집중하여 의념의 옳고 그름을 판단하고 바름을 지키는 공부가 성인 가르침의 핵심이라고 말한 것도 당연한 결과였다. 그래서 그는 배우는 자가 본래 마음을 회복하게 되면, 티끌 한 점 없이 깨끗한 거울처럼 마음은 어떠한 기준도 설정하지 않고 이 순간만을 위해 살며, 지금 바로 여기에 옳은 마음을 드러내 무궁한 이치를 창조하는 삶을 살고, 또 저절로 도덕적 사고와 행위를 하게 되어 ‘참된 나’와 ‘참된 만물’이 서로 감응하여 만물일체를 실현하게 된다고 보았다. 주의할 점은, 그에게 있어 홀연히 만물의 이치를 모두 깨닫고 관통하는 성인과 같은 경지는 공부를 통해 최종적으로 도달해야 할 목표이지, 공부의 주된 종지가 아니라는 것이다. 관통의 경지보다 매 순간마음에 집중하고 본심을 확충하는 것이 학자가 힘써야 할 곳이다.

영어 초록

二程以《中庸》?主展?未?本?、功夫的核心思想以后, ?于“?”和“用”、“?”和“?”的??、功夫方法等的??成?理?者的中心??. 近二十年?朱熹???行??的?九?也?此建立自己的理??系, 批?伊川和其人的影?下形成的朱熹等的?点.
要而言之, ?九???“?”?非指?心?二分的本性, 而是心的本然??, 所以他反???以?用?二的?点. 若?立其“?”, ?其“用”自然?“明”, 若其“用”是“明”的??, ?其“?”可?已?立. ??用不能相分, ?中有用, 用中有?. ?且, 由于“?”是指心之本然??, 所以其“?”是可以保存, 也可以失去其功能. ?九?將“?”和“?”解?“已?”、“未?”. 在他看?, ???只是?分已?未?的不同意???而已, “?”是指思?未萌?的?心??, “?”是指思?已萌的??. 不?, 他??无?“心正”, ?是“心不正”, ???的其心皆?一, ??一点?看, ???之?, 只有“心正”?, 才存在着?用的?系, “心不正”?, 不能以??分?用. 因此, ????然?分已?未?的不同意???, 但二者不能相分, “?中有?”、“?中有?”, ??有在??上前后源流的?系.
若此, ?九?主?心?性、??用、已??未?都不能二分而只?一. 所以在他看?, 修?功夫也不需要?和?的?分, 就在已?的念?上?行省察?可. ?九?的功夫?中又??重要的?念是“?充”?“?通”. 他??, 常人由于陷溺于??、??及意?而失去本心, 所以需要??地通?功夫, 恢?和?充本心. 但, 他?提出?於“上智”的人, ???偏弱者不同, 自然能依本心而行, 所以?到??境界的人, ??上无?“??”等的功夫. ?得一提的是, ?九??然?有否定忽然洞察万物原理, ?到?人境界, 但, 向那些?便不是?人, 就???的?者强???“一”的境界, 反而有害. 因此, 在?九?的功夫?中, ??忽然?通的功夫和境界只不?是目?, 不能成?功夫的核心?念.

참고 자료

없음

자료문의

제휴사는 별도로 자료문의를 받지 않고 있습니다.

판매자 정보

연구자 중심의 한국형 학술정보 포털, DBpia 한국 연구자에게 꼭 맞는 학술콘텐츠와 서비스를 DBpia가 제공합니다.

본 학술논문은 (주)누리미디어와 각 학회간에 저작권계약이 체결된 것으로 AgentSoft가 제공 하고 있습니다.
본 저작물을 불법적으로 이용시는 법적인 제재가 가해질 수 있습니다.

상세하단 배너
우수 콘텐츠 서비스 품질인증 획득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육구연 본심본체설 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