冬景山水畵의 “雪江買魚” 畵題

저작시기 2010.06 |등록일 2011.09.08 파일확장자어도비 PDF (pdf) | 27페이지 | 가격 6,000원
다운로드
장바구니관심자료
상세신규 배너

* 본 문서는 배포용으로 복사 및 편집이 불가합니다.

서지정보

발행기관 : 한국미술사학회 수록지정보 : 미술사학연구(구 고고미술)
저자명 : 朴恩和

목차

Ⅰ. 머리말
Ⅱ. “雪江買魚” 畵題의 성립
Ⅲ. 현존하는 雪江買魚圖의 양상
Ⅳ. 맺음말
참고문헌
국문초록
Abstract

한국어 초록

그림의 내용과 성격을 말해주는 화제는 그림이 그려진 시기에 회화의 주제와 양식이 지녔던 의미를 파악하고 제작배경을 이해하는 데에 도움을 주지만 현존하는 작품 중 화가나 동시대인이 화제를 밝힌 경우는 매우 드물다. 따라서 작가가 의도한 그림의 주제가 시간의 흐름에 따라 잊힌 경우가 많아 작품을 정확하게 이해하는 데 어려움을 주기도 한다. 현존하는 동경산수화에 반복적으로 등장하는 특정한 인물도상의 의미를 파악하려는 시도에서 비롯된 이 논문은 송대에서 청대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계층의 화가들에 의해 여러 가지 화풍으로 그려진“雪江買魚”라는 화제를 묘사한 작품을 통해산수화의 화제가 어떠한 과정을 거쳐 성립되었으며 어떠한 양상으로 그려졌는지를 고찰하였다.
현존 작품과 문헌기록을 통해“설강매어”의 화제는 산수화가 가장 중요한 화목으로 대두되고 문학과 회화의 이상적인 상관관계를 중시한 문인화이론이 성립된 시기에 唐代시인 杜荀鶴의〈冬末同友人汎瀟湘〉의 시구를 묘사한 詩意山水圖로 그려지기 시작했고 여러 폭으로 이루어진 四時山水圖의 겨울 장면에 사용되면서 동경산수화의 보편적인 화제로 정착되었음이 파악된다.
계절감이 확실하게 묘사된 두순학의 시는 겨울 산수의 표현에 효과적으로 운용할 수 있는 내용이고 겨울의 情景이 가장 잘 드러나는 구절에서 비롯된“설강매어”는 화가의 개성과 시각적 해석에 따라 자유롭게 화면을 구성할 수 있는 무난하고 융통성 있는 화제가 되었다. 남송대 문인문화의 폭넓은 확산을 배경으로 시의도가 유행하면서 馬遠, 馬和之, 李東등 주로 畵院內外에서 활동한 직업화가들이 즐겨 그렸고 원대를 거쳐 명ㆍ청대에는 文徵明과 趙左, 王? 등의 문인화가를 비롯하여 절파계의 직업화가들에 의해 동경산수의 계절감을 뚜렷하게 표현하는 화제로 자리 잡게 되었으며 화면에 시구가 적혀 있지 않아도시의 내용을 나타내는 특징적인 인물의 등장을 통해 두순학의 시와 바로 연결될 정도의 익숙한 화제로 여겨졌음을 알 수 있다.
하나의 화제가 수백 년간 다양한 계층의 화가에 의해 지속적으로 그려졌음은 특정한 화제가지닌 보편적인 성격과 함께 강한 전통성을 말해주는 것이며 그러한 화제의 典故와 성립과정을 규명하는 것은 작품의 주제와 양식적 발전은 물론 산수화 제작의 사회적, 문화적 배경을 다각적으로 조명하는 데 도움을 줄 것이다. 나아가 이러한 연구는 현재 막연히〈冬景山水圖〉나 〈雪景山水圖〉로 전하는 산수화의 정확한 주제를 파악하여 작품을 보다 완전하게 이해하는 근거를 마련해 줄 것으로기대한다.

참고 자료

없음
  • 구매평가(0)
  • 구매문의(0)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우수 콘텐츠 서비스 품질인증 획득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冬景山水畵의 “雪江買魚” 畵題
      페이지
      만족도 조사

      페이지 사용에 불편하신 점이 있으십니까?

      의견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