唐代东北诸族的内附与突厥

저작시기 2009.08 |등록일 2010.01.15 파일확장자어도비 PDF (pdf) | 24페이지 | 가격 6,000원
다운로드
장바구니관심자료
상세신규 배너

* 본 문서는 배포용으로 복사 및 편집이 불가합니다.

서지정보

발행기관 : 중국고중세사학회 수록지정보 : 중국고중세사연구 / 22권
저자명 : 王义康

목차

一 隋至唐初?北?族?附?突厥、薛延陀
二 李?忠、?万?之??后突厥的?起
三 幽州防?的加强?突厥
四 奚、契丹的反??突厥
五 渤海附唐?突厥
小?
〈국문초록〉

한국어 초록

唐代,통상 주변에서 내속해 온 부족 혹은 국가에 대한 관리방식은 羈?州였으며, 기미주의 건립은 당과 정치 예속 관계의 건립을 의미한다. 太宗 貞觀 20년(646) 薛延陀가 멸망하자, 당은 漠北의 鐵勒 여러 종족으로 府州를 설치하였을 뿐만 아니라 都護府를 설치하여 監領함으로써 漠北지역을 직접 통제하였다. 그래서 동북에서 漠北遊牧民族과 唐의 대항관계를 종식하였다.
거란의 李盡忠과 孫萬榮의 반란으로 突厥의 ??은 가장 큰 이익을 보았는데, ??은 이를 통해서 실력을 길렀을 뿐만 아니라 동북의 여러 종족이 돌궐에게 依附하였다. 거란 역시 더 이상 독립적인 정치세력을 유지하지 못하고 돌궐에게 依附하였다. 奚와 ?도 돌궐에 依附하였다. 李盡忠과 孫萬榮의 반란은 營州都督府와 安東都護府의 후퇴를 야기하였으며, 당은 幽州 지역의 방어를 강화하기 위해서 節度使를 설치하였다.
당대 幽州는 후방의 지원지가 되고, 營州는 전진 기지로 양자는 표리관계였다. 그렇지만 幽州는 오랜 기간 동안 돌궐의 위협 아래에 있었으며, 幽州節度使 역시 그들의 견제를 받아 동북 지역을 전력해서 경영할 수 없었다. 契丹과 奚는 묵철이 패망한 후에야 비로소 당에 내부할 수 있었다.
玄宗 開元 연간 突厥 내부에 변고가 발생해 登利可汗이 즉위하고, 그는 契丹과 奚를 쳤으나 패하였다. 이 시기 營州都督은 契丹, 奚, 渤海, 黑水 四府經略使를 겸임하고, 天寶 원년(742)에는 平盧節度使가 室韋, 靺鞨등을 진무하니 經略 혹은 鎭撫의 범위가 확대되었다. 당의 동북 지역 경영은 큰 진전을 보았다.
돌궐과 당의 동북 지역 경쟁이 점차 줄어들자 室韋, 黑水의 여러 부족은 다시 당으로 귀부하였다. 이런 동북 지역의 변화는 渤海에도 영향을 주었다. 현종 개원 23년(735) 발해의 大武藝는 契丹과 奚를 공격하자는 돌궐의 사신을 억류하여 돌궐과의 관계에서 벗어나고자 했으며, 당과의 관계는 안정되어 갔다.
동북 여러 민족의 당으로의 내부는 각자의 선택에 의한 것이 아니라 당과 돌궐의 관계에 의해서 결정되고, 특히 동북 지역에서 契丹과 奚의 관계에서 더욱 분명하게 나타난다.

참고 자료

없음
  • 구매평가(0)
  • 구매문의(0)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우수 콘텐츠 서비스 품질인증 획득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상세우측 배너
      唐代东北诸族的内附与突厥
      페이지
      만족도 조사

      페이지 사용에 불편하신 점이 있으십니까?

      의견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