原始儒家의 道德的 人間觀

최초 등록일
2009.07.09
최종 저작일
2003.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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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지정보

발행기관 : 한국양명학회 수록지정보 : 양명학
저자명 : 한정길

목차

【요약문】
Ⅰ. 머리말
Ⅱ. 西周 初期 人文精神의 形成
Ⅲ. 春秋時代의 人文精神과 孔子의 仁사상
Ⅳ. 孟子의 道德主體論
Ⅴ. 『中庸』의 道德本體論
Ⅵ. 맺는 말
【참고 문헌】
【中文提要】

한국어 초록

이 글에서는 人倫世界를 건립하고자 하는 유학의 근본정신이 어떻게 형성되고 전개되었는가를 原始儒家의 인간관을 통하여 살펴보았다. 중국의 人文精神은 西周 初期 爲政者들에 의해서 싹이 튼다. 그들은 ‘敬德’을 통하여 백성 들을 보호함으로써만 天命을 부여받고 유지할 수 있음을 알게 된다. 이것은 중국 철학사에서 최초로 ‘德’이라는 관념을 통하여 天人관계를 연결시킨 것으로 이후 중국의 天人合一的 思惟의 특성을 결정하였다는 점에서 중요한 의미가 있다. 春秋時代에 이르면 인간이 사회문제 해결의 주체로 등장하게 되며, ‘禮’ 관념도 사람들 사이의 관계를 올바르게 조율하는 질서규범의 성격을 띠게 된다. 孔子는 ‘仁’을 ‘禮’의 근본으로 확립함으로써 사회 전체의 질서와 조화를 실현하고자 한다. 孟子는 인간이 윤리적 행위를 할 수 있는 근거를 도덕적 本心에 설정한다. 그리고 本心의 실현을 통하여 本性을 알고 하늘을 알게 된다고 말하고, 궁극적으로는 天地萬物과 더불어 하나가 되는 경지를 제시한다. 『中庸』에서는 만물을 끊임없이 創生해내는 우주의 생명본체가 인간 안에 내재되어 그 본성을 이룬다고 본다. 그리고 이 우주적인 본성을 실현함으로써 자기완성과 타자완성이 이루어지며, 天人合一과 內外合一의 정신경계가 이루어진다고 주장한다.

영어 초록

儒學之根精神就在於如何建立人倫世界。本論文考察原始儒家之人間觀以闡明其精神如何顯展開。 中國的人文精神至西周初爲爲政者所萌動. 他們覺悟到了唯敬德保民. 然後才能接受和維持天命. 這在個國哲學史上第一將‘德’觀念連結天人關係,而終於決定了以後中國天人合-的思惟特徵。 這個現象給整個中國思想産生不可忽略的巨大影響。至春秋時代, 人的地位提高到了社會 問題解決之主體, 隨之而來, ‘禮’觀念也自然含存了其調律人間關係之秩序規範性格. 孔子要以其禮本之仁, 實現社會全體之秩序和調和. 孟子看到了道德的本心是道德的行爲之可能根據. 而主長了盡心能知其性, 知其性則知天. 又提示了其天地萬物一體之境地《中庸》作者認爲生生不已之生命本體, 便成爲其人物之本性. 又聲稱只有通過實現其宇宙的本性, 完成‘成己成物’的理想世界.而且, 可以到達天人合一和內外合一之精神境界.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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