劉謐의 『三敎平心論』에 관하여

저작시기 2003.11 |등록일 2009.04.22 파일확장자어도비 PDF (pdf) | 13페이지 | 가격 6,0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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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지정보

발행기관 : 동북아시아문화학회 수록지정보 : 동북아시아문화학회 국제학술대회 발표자료집
저자명 : 임형석

목차

1. 劉謐과 『三敎平心論』의 주변으로부터
2. 『三敎平心論』의 내용
3. 잠정적 결론
〈한글 요지〉

한국어 초록

본 논문은 원명 교체기에 살았던 유밀이라는 사대부 출신 불교도의 신유학의 배불론에 대한 반비판을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현재 유밀의 반비판은 『대정신수대장경』에 『삼교평심론』이라는 제목으로만 전해질 뿐, 유밀이라는 사람과 그의 다른 작품은 찾아볼 수 없는 상황이다. 이에 본 논문은 먼저 유밀이라는 사람과 『삼교평심론』의 문헌적 측면을 조사하여 정리하고 있다.
『삼교평심론』은 「서」와 상권의 전반부에서 유불도 삼교의 기원적 동일성에 대한 언급을 하고, 이어서 상권의 중반부에서 남북조시대부터 당대까지 삼교에 대한 담론을 소개한 뒤, 당대의 부혁을 적극적으로 비판하고 바로 한유를 비판하는 내용이 이어지고 있다. 한유에 대한 비판은 상권의 후반부부터 하권의 전반부까지 이어지는 것으로 보아 『삼교평심론』의 핵심적 비판 대상이 한유라는 것을 알 수 있다. 하권의 중반 이후 부분이 송대 신유학자들의 배불론을 인용하고 비판한 부분이다.
본 논문도 『삼교평심론』의 기본적 체제를 따라서 유밀의 신유학 배불론에 대한 반비판을 고찰하고 있다. 본 논문은 먼저 유불도 삼교의 기원과 본질에 대한 유밀의 관점을 살펴보고, 이어서 한유의 배불론에 대한 유밀의 반비판을 몇 가지 측면에서 차례로 분석하고 있다. 본 논문은 그것을 각각 ①한유 배불론의 원류 문제, ②문화적 정체성을 둘러싼 문제, ③불교의 사회경제적 문제, ④불교적 삶의 방식에 대한 옹호 등으로 나누어 분석했다.
이러한 고찰을 바탕으로 본 논문은 『삼교평심론』이 송대의 불교 승려인 계숭의 『보교편』을 계승하고 있다는 점을 밝혔고, 따라서 유밀의 반비판이 신유학적 소양을 가진 불교도에 의해 작성된 역사적 의미를 가지긴 하지만 이론적 측면에서 일류의 작품은 아니라는 잠정적 판단을 내렸다.

영어 초록

本文主要以討論一箇生活在元末明初的士大夫出身佛敎徒劉謐及其思想爲主題, 幷據此涉及到所謂三敎合一論乃至調和論的歷史性格. 首先要聲明的是筆者所持的如下觀點.
筆者以爲, 在探討中國思想文化的人中, 無一不例外, 都有討論儒佛道三敎傳統. 我們已知所謂三敎的由來, 可遠遡于三國時期, 卽其做爲外來宗敎思想的佛敎被中國人吸收之後. 也可以說, 三敎問題的發端以傳統文化與外來文化的衝突爲始. 時過一段佛敎極盛時代, 總在宋代出現新儒學思想體系, 其一出現, 漸漸壓倒佛敎, 終於得到勝利.
關於三敎問題, 傳統觀點一般採用新儒學的歷史觀點, 以勝者爲主, 主要探討新儒學如何展開排斥佛敎的論理. 這種看法固有其自身的道理, 但是, ?一方面也不免遺漏佛敎的反應如何之憾. 所以, 筆者通過本主題的刷理, 提醒大家再認識新儒學時代的佛敎. 他們雖不是一流思想家, 與此同時, 處于主流思想的邊延, 但幷非無一顧的價値.
劉謐生存於元末明初, 號靜齋學士, 對具體生沒年代及生平, 只知一二. 按康熙年間『江西通志』記載得知, “劉謐字成式, 江西瑞州高安人. 聰慧倜?, 善屬文. 朱學士善見而器之, 爲作「藜耀軒記」. 洪武間貢授吏科給事中, 彈劾無所避忌, 竟以此?權貴, 謫戍甘肅.” 除『三敎平心論』外, 其代表作品亦無所聞.
『三敎平心論』現收于『大正新修大藏經』第52冊, 以一篇「序」及上下2卷爲成, 字數大約18850字, 不長. 按「序」末的記載, 『三敎平心論』大約寫於明太祖洪武17年甲子(1384)左右. 其內容主要分爲四部分: 一、「序」和「上卷」的前部紹介三敎的同一起源; 二、「上卷」的中部紹介南北朝到唐代人對三敎的看法; 三、「上卷」的後部到「下卷」的前部批判韓愈; 四、「下卷」中部以下批判宋儒排佛論.從分量上看, 劉謐主要針對韓愈, 進行批判, 以此可知『三敎平心論』所批判的核心對象乃韓愈.
本文亦以『三敎平心論』的體例爲樞紐, 一一考察劉謐對新儒學排佛論的批判. 本文首先探討劉謐對三敎的起源及本質之觀點, 繼之, 從幾箇方面分析劉謐對韓愈排佛論的批判. 本文各分爲: 一、韓愈排佛論的源流問題; 二、關於文化正體性的問題; 三、佛敎在社會經濟上的問題; 四、對於佛敎人生態度的擁護. 以以上的分析爲基, 本文暫定以下結論: 一、『三敎平心論』是繼承宋代和尙契嵩『輔敎篇』;二、劉謐對韓愈以及新儒學的批判雖有歷史價値, 但在理論方面幷無創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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