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5장 고려시대 호국불교의 정치적 함의

저작시기 2007.12 |등록일 2009.04.22 파일확장자어도비 PDF (pdf) | 48페이지 | 가격 9,0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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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지정보

발행기관 : 한국민족사상학회 수록지정보 : 민족사상 / 1권 / 1호
저자명 : 김강녕

목차

[국문요약]
Ⅰ. 서론
Ⅱ. 고려의 호국불교의 계승과 발전
Ⅲ. 고려불교사상의 호국적 특성
Ⅳ. 고려불교사상의 정치적 함의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한국어 초록

이 글은 ‘고려시대의 호국불교의 정치적 함의’라는 주제 하에서 고려시대의 호국불교가 어떻게 계승ㆍ발전되었고 그 특성과 정치적 함의가 무엇인지를 분석해본 논문이다. 이를 위해 서론에서 불교전래 이후 고려까지의 불교의 개요를 간략히 살펴본 후, 고려불교의 호국불교의 계승과 발전, 고려불교사상의 정치적 함의의 순서로 분석하고 결론을 도출해보았다. 깨달음(成佛)을 본질로 불교(佛敎, Buddhism)는 기원 4세가경 중국을 거쳐 한국에 전래되어 1,600여 년간 한국민족과 호흡을 같이하는 종교가 되었다. 한국불교는 정착하면서 한국의 고유한 사상 및 신앙과 서로 이해하며 공존하였다. 삼국시대에는 원효와 의상 등에 의해 국가와 불교사상의 접목을 볼 수 있었고, 국교로 삼기도 했던 고려시대에는 균여, 의천, 지눌, 일연 등에 의해 호국불교의 사상이 정립ㆍ심화되어 정신적으로 우리민족을 이끌어가는 역할을 하기도 했다. 고려는 불교국가라 할 만큼 불교가 성행하였다. 유교가 고려의 정치이념이 되었다면, 불교는 정신계의 지도이념이 되었고, 현실 생활에 큰 영향을 줌으로써 고려 시대의 문화ㆍ사상 가운데 가장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게 되었다. 불교의 발달은 왕실ㆍ귀족들의 두터운 보호를 받았기 때문에 가능하였다. 왕실ㆍ귀족들은 불교가 국가나 개인의 현세 생활에 행복과 이익을 준다고 믿고 열심히 숭상하였다. 고려의 불교가 현세 구복적이고 호국적인 성격을 띤 것은 이 때문이었으며 왕실ㆍ귀족이 국가를 비보하고 국리민복(國利民福)을 가져다주는 불교를 국교로 삼은 것은 당연한 일이었다. 삼국시대에 국가적으로 공인된 불교는 각국의 내부문제를 정비하는 기능을 수행하면서 왕실과 정치권력의 보존이라는 소극적 의미의 호국기능을 수행했다. 이러한 특징은 고려불교에서는 극적으로 확대되었다. 즉 국가의 적극적인 불교외호와 본격적인 이민족과의 투쟁과정에서 불교의 국가진호라는 두 가지 기능이 쌍무적으로 교차하면서 불교의 호국성이 정립되었던 것이다. 고려불교의 호국성은 두 가지 맥락에서 이해되는데, 하나는 국가의 외호에 힘입었기 때문에 불교의 내적 발전양상이 궁극적으로 정치적 동기에 의해 이루어졌다는 사실이고, 다른 하나는 불교의 국가진호 기능이 사상적 총화를 위한 불교통합과 민족적 주체성을 유도해서 역사발전의 동기로 작용했다는 사실이다. 정치적 동기는 정치권력과의 연계성이다. 후삼국 통일과정에서 고려 태조가 가졌던 개인적인 호불태도와 도덕적 문제점을 극복하는 단서를 불교가 제공함으로써 고려불교의 역할이 단순히 개인적 신앙의 차원에 머물 수 없었던 원인으로 작용했던 것이다. 왜냐하면 새로운 국가의 정당성과 왕실의 권위를 확립하기 위해서는 신민의 자발적인 복종과 순응을 유도하는 기제가 필요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고려 말 불교의 타락과 순기능의 약화는 불교에 대한 비판적 태도를 유발시켰으며, 그들이 장악했던 사상적 주도권음 성리학으로 넘겨주는 빌미로 제공했다. 요컨대 유교가 고려 말 성리학의 수용과 함께 유교사상이 보편적 시대를 맞이하게 될 때까지 고려 대부분의 시기에 호국불교의 정신과 사상은 지배적인 위치를 대체로 누림은 물론 그 이후에도 우리역사에 적지 않은 영향력을 미쳐왔음은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다.

영어 초록

Since that time Korean Buddhism has been spread throughout the world and developed for 1,600 years. Korean Buddhism developed its distinctive characteristics and shaped its unique form of Buddhism based on social and political circumstances in each period.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se the political implications of the Buddhism for national protection in the Goryeo Dynasty period(918-1392). Buddhism was adopted as the official state religion in the Goguryeo, Silla and Baekje kingdoms during the Three Kingdoms Period(B.C 57-668), and the Unified Silla kingdom(668-935) succeeded in applying Buddhism as the psychological force for the unification of the peninsula. During the Unified Silla Period, Buddhism played a preeminent role in cultural and political and institutional development. Goryeo, too, adopted Buddhism and it became a unifying factor and the grounds for further national and cultural flourishing. In particular, Goryeo followed the teachings of Unified Silla National Monk Doseon(827-898) and had temples built on famous mountains around the nation, adding further impetus to the dissemination of the Dharma. Also during Goryeo, the Tripitaka Koreana was carved into more than 80,000 woodblocks as an offering for national protection from outside forces and invasion, and Buddhism gave birth to such creative national festivals as the P'algwanhoe and the Yeondeunghoe (Lotus Lantern Festival). The Goryeo Dynasty assumed power in the 10th century and Buddhism continued to be a national religion. The main focus of Goryeo Buddhism was based on rituals and this created an unfavorable atmosphere for spiritual development. In order to struggle against the ritualistic trend, several monks emphasized the importance of combining Contemplative Zen and Textual tradition. The formation of the cheontae school gave new life to Goryeo Buddhism. During Goryeo, the number of Buddhist orders diversified and flourished. However, the increasing economic and political influence of the monks led to condemnation by the common people, and, ignored by the aristocracy, Buddhism came into a period of political repression with the ensuing Joseon Dynasty (1392-1910). Buddhism slowly declined as the new rulers of the Joseon Dynasty adopted Neo-Confucianism The new interest in Confucianism led to the oppression and restriction of Buddhism by some Joseon kings.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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