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ts Education and Instrumental Outcomes

저작시기 2004.02 |등록일 2009.04.22 파일확장자어도비 PDF (pdf) | 59페이지 | 가격 9,0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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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지정보

발행기관 : 한국음악교육공학회 수록지정보 : 음악교육공학 / 3권 / 1호
저자명 : 래리 오파렐, 마가렛 메반

목차

1. context
2. Rationale for the Arts in Education
3. Qualitative Research
4. Qualitative Research
5. Meta-Analysis and Research Reviews
6. Recommendations for Future Research: Indicators and Methods
7. Points for Discussion
8. Literature Cited
9. Additional Sources
10. Author Biographies
〈초록〉

한국어 초록

이 논문은 2004년 l월에 홍콩에서 개최된 예술교육의 Unesco 전문가들이 3일 동안 연구한 연구보고서이다. 이것은 학교 교과과정에 예술을 소개하는 방법에 초점이 맞춰져 있는 6곳의 지역적인 컨퍼런스 시리즈 중 마지막으로서 계획되었다. 앞선 연구모임은 2001년부터 2003년까지 남아프리카의 Grahamstown, 브라질의 Uberaba, 요르단의 Amman, 피지의 Nadi, 핀란드의 Helsinki에서 개최되었다. 예술교육의 성장을 격려하기 위한 위원회로서 Unesco는 1999년에 시작된 각 지역적 모임을 통 합하기 위해 구성되었다.
2001년의 모임의 주제는 ‘청소년세대의 바램과 함께 가족과 사회구조가 변화됨에 따라 21세기의 학교는 창조성을 북돋우기 위하여 구별되는 특성을 가지고 있는 예술적인 가치와 주제의 교육을 위한 특별한 입장에 따라서 새로운 책임을 선행할 수 있어야 한다. 창조성은 우리의 희망이다.’였다. 이러한 호소는 교육자들에게 학교교육을 넘어선 배움을 위한 지지하고 도움을 제공할 수 있는 예술에서 방법을 찾기 위한 특별한 제안을 확장하였다. 이로써 2001년에는 ‘나는 과학적, 기술적, 일반적, 문학적, 예술적인 과목들을 가르치는 것들에 대한 서로의 벽을 허물기 위한 방편으로 노력과 작업을 공동으로 하기 위한 모든 학문분야의 선생들을 초대한다. 이러한 학제적인 접근은 젊은 사람들이 전 인류적인 세계를 이해하도록 하기 위한 기본이라고 할 수 있다.’라는 결론에 도달했다. 각각의 지역 적인 모임은 세계의 각 부분에 있어서 특별한 안건들을 착수하였다. 총괄하여, 그들은 임시적으로 2005년으로 계획된 Unesco 세계 예술교육 컨퍼런스를 위한 재단을 이끌어내었다. 2001년 남아프리카에서의 회의는 아프리카의 모두를 위한 문화적 유산, 창조, 그리고 교육이라고 명명된 보고서를 창출하였다. 이 논문은 모든 젊은 사람들이 예술교육을 제공받을 있음을 주장하였다. 모든 학생의 예술적인 재능을 키우는 데에 있어서의 교육의 역할을 강조하였다. “그리하여 예술교육은 각각의 개인에 게 있어서 창조적이고 독창적인 감각, 창의적인 상상력, 비평의 능력, 대화와 자율, 그리고 윤리적인 가치를 기초로 하는 사고와 행동의 자유의 감각을 양성하는데 필수적인 것이다. 모든 청소년들을 위 한 이러한 새로운 교육적인 필요성이 모든 청소년들을 위한 교육을 통하여 그 방법을 발견해야 한다…” 아프리카 사절단의 특별한 중요성 중에는 예술교육 프로그램을 통한 아프리카의 구술 전통, 시와 몸 언어와 같은 전통과의 결합과 지역적인 표현의 형태가 포함되었다. “이러한 방법에 있어서, 아이들에게 그들의 전통과 문화적 유산을 통해 예술을 소개하는 것은 모든 면에 있어서 중요한 점을 보여주고 창조를 위하여 즉각적으로 주어진 가능성을 지닌 아이들에게 가장 중요한 본질이기도 하다.”
고전음악과 함께 보급되어진 지역적인 표현방법이 포함된 가치와 같은 유럽식의 예술 학습법 또 한 브라질의 지역 회의에서 제안되었다. 라틴 아메리카와 캐리비안으로부터 온 전문가들로부터의 논문과 회의 그룹에서 주요 쟁점은 예술이 단지 보다 전통적인 과목들의 경우처럼 기존의 교과과정으로부터 독립적인 과목으로서의 예술과목의 인정되는 것이었다. 예를 들어, Celia de Castro Almeida의 논문(2001)에서 볼 수 있듯이 브라질에서는 1971년이래 초보 교육에 있어서 예술과목이 필수과목으로 되어있다. Almeida는 1996년이래 개정된 최근의 커리큘럼에서 예술과목의 세 가지 기본요소는 작품제작, 감상, 문맥설명으로 되었다고 이야기하고 있다. 다른 위원들 중 몇몇도 그들의 나라에서의 예술 교육에 있어서 비슷한 정보를 제공하였다. 예를 들어 Nolma Coley-Agard의 논문(2001)에서는 자메이카의 학교교육에 있어서 연극수업의 역할에 대해 소개를 하고 있는데 이것은 그들의 1950년대의 자료로부터 얻은 내용이다. 또한 자메이카에서의 초등학교 교육에서 드라마 수업에 대한 시스템적인 접근과 드라마를 가르치는 선생의 일반적인 트레이닝방법들을 묘사하고 있다.
2002년의 요르단에서 개최된 전문가 회의에서는 다양한 주제에서의 넓은 범위의 내용이 거론되었다. 여기에서는 일반적 용어로의 동의된 필요의 인식, 교과과정에 중심수업으로서 예술교육과목이 주어져야 한다는 필요성, 특별히 기초교육에 있어서 서로 융화된 예술교육의 필요성, 서로 다른 예술 형태의 융화된 교육을 하는 것이 거론되었다. 특별한 점은 모든 예술장르에 대한 교사교육과 예술과목 교사의 필수적인 평가가 거론되었다. 어떠한 점에 있어서는 ‘예술 교과과정의 발달과 창조성을 키우기 위한 교육방법의 개발과 관련한 과학적인 연구가 활발해질 필요성이 확인되었다.’라는 결론을 유추했다. 지역적인 전통문화와 예술 교과과정의 계획이 서로 융합되어야 한다는 것이 2002년의 피지에서 개최된 전문가 회의에서 다시 거론되었다. 이 회의의 참가자들은 그들 자신의 나라들에서의 예술교육관습에 대한 정보를 나누었고, 태평양 섬 문화의 강한 요소를 예술교육 교과과정의 내용에서 어떻게 유지할 것인지에 대한 아이디어들을 정리하기 위하여 함께 연구하였다. 이러한 의도는 드라마 교육 전문가들의 컨퍼런스를 위한 그들의 보고서에서 강조되었다. ‘태평양의 드라마 교과과정 은 지역적인 문화와 풍습을 인정할 것이고 지킬 것이다. 예술작품은 많은 세대들을 통하여 태평양 섬들의 문화적 가치와 인식을 통한 상당한 역할을 해왔다. 그 예술의 교과과정은 이것을 인정하고 지킬 것이다. 또한, 예술작품은 그들이 관광사업과 섬의 문화를 전파한 이래로 태평양 지역에서 특별하게 중요한 경제적인 가치이다.(pacific island 2002. 5)’ 또한 참가자들은 예술에 있어서 도구를 사용 하는 것을 예증하는 것에 대한 연구의 중요성을 논의하였다. 이것은 아시아 회의의 주요 쟁점으로서 나중에 거론될 것이다.
핀란드에서의 2003 컨퍼런스는 특별한 쟁점이 있었다. 다중 예술사회에 있어서의 예술 교육에 대한 문제가 제기되었다. 유럽과 북아메리카의 전문가 회의에서 이 쟁점은 주요 내용으로서 다루어졌다. 그들은 “젊은 사람들에 대한 교육적인 관점에서 드라마, 연극, 무용, 음악, 시각예술이 망명자와 이민자들과 결합하여 어떻게 받아들여질 것인가”에 대한 내용을 제시하였다. 부분적으로 보아서 ‘유럽, 미국과 캐나다에서 망명자와 이민자에 의해 나타나는 예술적인, 문화적인 배경과 지식의 이질감이 어떻게 함께 평화적인 공존으로부터 이익과 배움의 길을 얻기 위한 새로운 방법을 찾는 것은 무엇인가(europe and north america 2003. 3)’ 이러한 것은 예술은 이러한 인간관계의 다양성을 받아들이도록 하는데 촉진제의 역할을 할 수도 있을 것이란 전재 하에 거론된 것이다. 또한 홍콩에서 열린 아시아 회의는 창조성의 중요성에 대한 토론을 확장하기 위한 것이 의도였다. 회의의 주최자들은 교육에 있어서의 예술의 양적인 영향력에 대한 연구를 촉진하는 것에 관심이 있었다. 의도된 회의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예술교육적인 관점에서의 교육적 프로그램 평가의 실용적인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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