古代의 개념과 발달단계론

저작시기 2007.06 |등록일 2009.04.22 파일확장자어도비 PDF (pdf) | 31페이지 | 가격 6,000원
다운로드
장바구니관심자료
상세신규 배너

* 본 문서는 배포용으로 복사 및 편집이 불가합니다.

서지정보

발행기관 : 한국고대사학회 수록지정보 : 한국고대사연구 / 46권
저자명 : 金瑛河

목차

국문초록
Ⅰ. 머리말
Ⅱ. 고대의 개념과 시대구분
Ⅲ. 한국 고대의 발달단계론
Ⅳ. 맺음말
참고문헌
日文抄?

한국어 초록

인류의 역사에서 고대는 문명의 형성 또는 국가의 발생과 더불어 출현하였다. 이러한 고대의 개념을 언급할 때, 문명과 국가의 성립 문제를 분리하여 생각하기는 어렵다. 역사학에서 고대는 단순한 시대구분의 용어가 아니며, 최초의 문명 또는 국가의 성립이라는 구체적 내용을 담보하는 역사발전의 한단계였다.
한국사에서 고대에 관한 본격적인 논의는 1970년대 이후 국가의 기원 및 형성과 관련하여 이루어졌다. 일제 식민사학의 극복을 통한 한국사의 주체적 발전의 모색과정에서 근대의 설정과 연계하여 고대국가의 기원과 형성 문제가 논의되었던 것이다. 이러한 전제 위에서 다음 두 가지 문제를 검토하였다.
먼저 고대국가의 개념과 시대구분에 관한 문제이다. 진화론과 신진화론이통시적 사례와 공시적 자료를 근거로 추론한 고대국가의 개념은 크게 다를바 없는 것이었다. 국가는 사적 소유의 초혈연적 계급사회의 유지를 위한 제도와 기관의 집합체로서 권력의 합법적 행사를 통해 인민을 통제하였다. 그러한 목적을 수행하기 위해서 국가는 성직자, 사령관, 재판관, 징세인 등과 같은 관료제를 창출하였다.
한국 고대의 시대구분에 관해 1960년대 이전에는 나말?려초 또는 고려전기를 고대의 하한으로 삼는 논의가 이루어졌지만, 전자가 일반적으로 받아 들여지고 있었다. 그러나 1970년대 이후에는 고조선과 초기 삼국이 고대국가의 기원으로 재인식됨으로써 상한은 소급하게 되었다. 이러한 연구 경향에 수반하여 7세기 동아시아의 국제전을 고대와 중세의 분기로 파악하는 시대구분도 제시되었다.
다음으로 고대국가와 정치체제의 발달단계에 관한 문제이다. 기존 연구에서는 고대국가에 선행한 소국에 대한 각자의 이해를 바탕으로, 연맹 또는 부체제와 중앙집권국가의 개념을 매개로 발달단계를 다단계화하였다. 여기에서 제기되는 문제점은 첫째, 부체제-중앙집권국가설에서 정치체제가 국가의 발달단계와 같은 범주에 설정됨으로써 위상이 맞지 않았다. 둘째, 중앙집권국가-전제왕권체제설은 사회구성에서 인민에 대한 성격 규정을 결여함으로써 부정합성이 드러났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소국공동체로부터 이행한 고대국가를 상위 개념으로 파악하고, 그 하위 개념으로서의 정치체제는 귀족평의체제에서 대왕전제체제로 발전한 것으로 보았다. 한편 7세기 동아시아의 국제전은 한국사에서 시대구분의 의미를 담보하는 사회변동을 초래하였다. 신라 중대에 수립된 중앙집권적 골품귀족관료체제는 중세사회로의 이행을 알리는 하나의 지표일 수 있었다.

영어 초록

人類の?史で古代は文明の形成あるいは?家の?生とともに出現した? こういう古代の?念を言及する時、文明と?家の成立問題を分離して考えることは難しい? ?史?における古代は?純な時代?分の用語ではなく、最初の文明または?家の成立という具?的?容を?保する?史?展の一つの段階だった? 韓?史で古代について本格的な論議は1970年代以後に?家の起源及び形成と?連して成り立った? 日帝の植民史?の克服を通じて韓?史の主?的?展を摸索する過程で近代の設定問題と連?して古代?家の起源と形成が論議されたのである? このような前提の上で次の二つの問題を?討した?
まず古代?家の?念と時代?分に?する問題である? 進化論と新進化論が通時的事例と共時的資料を根?で推論した古代?家の?念の差異は大きくなかった? ?家は私的所有の超血?的な階級社?を維持するために制度と機?の集合?として?力の合法的な行使を通して人民を統制した? そういう目的を遂行するために?家は聖職者、司令官、裁判官、??人などの官僚制を創出した?韓?の古代の時代?分について1960年代以前には羅末?麗初または高麗の前期を古代の下限にした論議がなりたったが、前者が一般的に取り入られた? しかし1970年代以後には古朝鮮と三?の初期が古代?家の起源に再認識されることによって、上限は遡及するようになった? このような?究の傾向にともなって7世紀の東アジアの?際?を古代と中世の分岐で把握する時代?分も提示された?
次に古代?家と政治?制の?達段階に?する問題である? ?往の?究は古代?家に先行した小?について各自の理解をもとに、聯盟あるいは部?制と中央集??家の?念を媒介に?達段階を多段階化した? ここから提起される問題点は第一、部?制?における政治?制が?家の?達段階と同一視されることによって位相が合わなかった? 第二、中央集??家-?制王??制?は社?構成における人民について性格の規定を見落すことによって不整合性が現われた?
このような問題点を解決するために小?共同?から移行した古代?家を上位の?念で把握して、その下位の?念で政治?制は貴族評議?制から大王?制?制に?展したことに理解した? 一方、7世紀の東アジアの?際?は韓?史で時代?分の意味を?保する社?的?動を齎した? 新羅の中代に樹立した中央集?的な骨品貴族官僚?制は中世社?への移行を知らせる一つの指標でもあった?

참고 자료

없음
  • 구매평가(0)
  • 구매문의(0)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우수 콘텐츠 서비스 품질인증 획득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상세우측 배너
      상세우측 배너
      古代의 개념과 발달단계론
      페이지
      만족도 조사

      페이지 사용에 불편하신 점이 있으십니까?

      의견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