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오(頓悟)의 두 유형과 반조(返照) 그리고 돈점 논쟁

최초 등록일
2012.11.27
최종 저작일
201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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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지정보

발행기관 : 고려대학교 철학연구소 수록지정보 : 철학연구 / 46권
저자명 : 박태원 ( Tae Won Park )

한국어 초록

이 글은 동북아시아 불교, 특히 선종 남종선 사상과 수행의 정체성으로 간주되는 돈오사상을 두 유형으로 구분하여 파악하여야 한다는 ``돈오 유형구 분론``을 제안한다. ``차츰차츰/점차로/차례대로/단계적으로``의 점(漸)과 ``단박에/몰록/단번에/한꺼번에/갑자기``의 돈(頓)은 상반된 의미를 나타내기 위해 선택된 개념조합이다. 기존의 돈점 논쟁에서는 돈과 점의 개념 대비를 대부분 시간의 의미로 읽는다. 그러나 시간적 접근만으로는 돈점론의 본의에 접근하기가 어려울 뿐 아니라 돈점에 관한 수많은 혼란과 오해, 불필요한 논쟁, 겉도는 논란의 원인이 되곤 한다. 돈점론적 통찰의 불교적 핵심은, 시간의 시선보다는 범주/지평/계열의 시선으로 포착하는 것이 더 적절하다. 돈오는 두 유형으로 구분하여 파악해야 한다. ``이해/관점/견해 범주의 통째적 전의``인 혜학적 돈오가 한 유형이고, ``마음 범주의 통째적 전의``인 정학적 돈오가 또 하나의 유형이다. 이해/관점/견해의 무지와 환각을 이성/논리/지식 능력을 통해 통찰하고 교정해 가는 정견/혜학의 길은, 실체적 자아를 조건으로 구성된 존재론과 세계관의 범주/체계/계열 자 체에서 탈출하는 이지적 국면을 겨냥하는 것이라는 점에서, ``단박에/몰록/단번에/한꺼번에/갑자기``의 돈(頓)이며, 이해/관점/견해 범주의 통째적전의(轉依)로서, 혜학(慧學)적 돈오라 할 수 있다. 또한 존재 환각을 조건으로 형성된 ``실재 왜곡의 마음``에 지배받지 않으려면, 그 마음의 범주와 계열에서 ``통째로 빠져나온`` 자리를 확보해야 한다. 이 통째적 국면전환과 자리바꿈은 실재를 왜곡/오염하는 마음의 전제인 존재 환각자체를 무효화시키는 것이므로, 마음의 비연속적 전환국면이고, 범주이탈적 자리바꿈이며, 마음 범주의 통째적 전의(轉依)로서, 정학(定學)적돈오라 부를 수 있다. 돈오에 관한 선종의 언어들, 특히 돈오와 반조(返照)의 관계에 대한 선문의 언어를 음미해 보면, 선종의 관심은 정학적 돈오에 집중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돈오를 ``이해/관점/견해 범주의 통째적 전의``인 혜학적돈오와 ``마음 범주의 통째적 전의``인 정학적 돈오의 두 유형으로 구분해 보는 유형구분론, 그리고 선종이 돈오 견성의 방법으로 설하는 반조/회광반조의 의미에 대한 본고의 논의는, 돈점 논쟁의 새로운 독법을 구성하는 핵심 조건이 될 수 있다. 특히 화엄적 돈오가 왜 지적 이해의 한계와 장애(解碍)를 지니는 해오(解悟)인지를 설명할 수 있는 동시에, 지눌의 돈오를 ``화엄의 원돈 신해적 해오``에 국한시키지 않을 수 있는 길을 열어, 지눌의 돈오점수 사상에 대한 새로운 접근을 가능하게 할 수 있다.

영어 초록

This thesis is a view on the two types of Sudden-Enlightenment(頓悟). Sudden-Enlightenment(頓悟) is to be understood by two types. One type is the Sudden-Enlightenment of Wisdom Practice that is the entire escape from the category of understanding/a point of view/opinion, another type is the Sudden-Enlightenment of Concentration Practice that is the entire escape from the category of mind. The way of Right View/Wisdom Practice(正見/慧學) that penetrates and heals the ignorance and hallucination of understanding/a point of view/opinion by reason/logic/knowledge, aiming the intellectual aspect which escapes from the categorial system of the ontology and the view of the world made by the substantial ego, is the Suddenness of ``all at once/ all together/ at a time``, and can be named Sudden-Enlightenment of Wisdom Practice(慧學的頓悟) as the entire escape from the category of understanding/a point of view/opinion. And not to be governed by the reality-distorting mind that is composed based on the hallucination of existence, the entire escaping aspect from the mind`s category is to be secured. This entire escaping aspect, making the hallucination of existence which distorts and contaminates the Reality invalid, is to be called the Sudden-Enlightenment of Concentration Practice(定學的頓悟). Discriminating the Sudden-Enlightenment into two types as Sudden-Enlightenment of Wisdom Practice(慧學的頓悟) and Sudden-Enlightenment of Concentration Practice(定學的頓悟), and understanding the relation between Sudden-Enlightenment(頓悟) and Reverse-Reflection(返照) can open the new way to understand the Sudden-Gradual Argument(頓漸論爭) and catch the new meaning of it.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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