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희 인심도심론의 심성론적 함의 -인심도심은 이발인가?-

최초 등록일
2012.11.27
최종 저작일
2012.11
32페이지/파일확장자 어도비 PDF
가격 6,700원 할인쿠폰받기
판매자한국학술정보(주)
다운로드
장바구니
자격시험 이용후기 이벤트

* 본 문서는 배포용으로 복사 및 편집이 불가합니다.

서지정보

발행기관 : 고려대학교 철학연구소 수록지정보 : 철학연구 / 46권
저자명 : 박길수

한국어 초록

본 논문은 주희의 인심도심론이 내포하고 있는 심성론적 내용과 의의에 대해 천착하고 있다. 주희의 사상 안에서 인심도 심론의 성립과 전개, 그리고 발전 과정은 언제나 심성론의 발전과 전환을 전제로 삼아 이루어진다. 그러므로 그의 인심도 심론의 전체적인 내용과 의의를 전반적으로 파악하고 적절한 평가를 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그 이론이 전제로 삼고 있거나 반영하고 있는 심성론의 다양한 개념과 범주, 그리고 그 논리에 대한 상세한 분석과 고찰이 선행되어야 한다. 필자는 이러한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본 논문에서 기존의 연구자들이 인심도심을 심의 이발(已發)로 간주하는 견해를 재검토하고자 한다. 이 과정에서 주희의 인심도심에 관한 만년 정론(定論)의 내용과 의의를 고찰하고, 나아가 그것이 함축하고 있는 심성론의 주요 범주와 특징들을 세밀하게 분석할 것이다. 그리고 이를 통해 주희의 사상 안에서 인심과 도심은 원래 미발이나 이발 어느 한 범주에 국한되는 것이 아닌 이 양자를 관통하는 개념이라는 점을 입증하고자 한다. 이러한 결론은 또한 주희가 새롭게 확립한 유가 도통론의 전체 취지와도 잘 부합한다. 그는 60세 때 『상서尙書』의 인심도심에 관한 16자 심법(心法)을 중심으로 유가의 도통 계보와 도학(道學)에 관한 견해를 최종적으로 확립하고, 이를 「중용장구中庸章句」의 서문으로 삼았는데, 이러한 사실은 그가 『중용』의 사상이 16자 심법을 중심으로 한 『상서』의 도통 관념을 계승하고 이를 심화한 것으로 이해하였다는 점을 잘 보여준다. 이 점에서, 『상서』의 16자 심법에 함축된 심성론과 공부론은 어떤 형태로든 『중용』의 그것과 유기적으로 결합되고 통일될 수밖에 없다.

영어 초록

本論文是關於朱子人心道心說所蘊含的心性論意義的硏究. 從朱子心性論思想的演變發展上看, 他的人心道心說展開和發展過程總是與其心性論欣密接關聯着, 而又在心性論的主要內容與意義基礎上所成. 因此, 爲了更明確把握他的人心道心說所含有的全部內涵及其主要特徵, 幷由此進而賦與他以適當的地位和評價, 我門先應從心性論的維度上對其作出細緻的分析和考察. 在這個過程中, 最關鍵的問題之一, 是考察和梳理人心道心與未發已發範疇的相互關係的. 對於此一問題, 現存的欣多硏究者大多指出, 朱子所言的人心道心都是屬於已發. 但筆者認爲這些見解還是尙有商權的餘地. 之所以, 是因爲按照朱子的整個心性論與工夫論的角度來看, 人心道心槪念及其精一工夫, 和執中境界必須貫徹幷兼攝未發與已發這兩範疇. 這是該論文的主題, 筆者將要在朱子心性論基礎上, 把朱子對人心道心的晩年定論作爲敍述的主線, 集中證明人心道心原是貫通於未發已發. 在筆者看來, 這種接近方式及其結論亦恰恰與朱子道統觀念與道學主旨極其符合. 重所周知, 他到了晩期, 以對《尙書》所謂"人心惟危, 道心惟微, 惟精惟一, 允執厥中"這16字傳心訣的重新詮釋爲核心, 重造一個最具獨自性的儒家道統譜系與道學宗旨, 而最終以其內容載於《中庸章句》之序. 這個事實欣的確證明, 他認爲《中庸》不僅繼承《尙書》中體現出的道統思想, 進而亦把其更發展到完整的理論體系. 若從心性說上說, 這就會給我門提示一個不可或缺的信息: 就在朱子心性論體系中,《尙書》16字傳心訣所含的心性論,工夫論, 和境界論, 不管用什麻形式, 應與在《中庸》上所言的道統有關整體內容和主旨相通, 或者把其包括於內. 從這一點看, 人心道心槪念不能無貫通未發已發. 否則, 他的道統理論就會失去整合性, 不能再說明《中庸》與《尙書》在儒家道統上的相互連貫性.

참고 자료

없음

자료문의

제휴사는 별도로 자료문의를 받지 않고 있습니다.

판매자 정보

한국학술정보(주)는 콘텐츠 제작에 도움이 되는 솔루션을 기반으로 풍부한 문화 콘텐츠를 생성하여 새로운 삶의 가치를 창조합니다.

본 학술논문은 한국학술정보(주)와 각 학회간에 저작권계약이 체결된 것으로 AgentSoft가 제공 하고 있습니다.
본 저작물을 불법적으로 이용시는 법적인 제재가 가해질 수 있습니다.

우수 콘텐츠 서비스 품질인증 획득
최근 본 자료더보기
주희 인심도심론의 심성론적 함의 -인심도심은 이발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