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반기 학술대회 논문 및 현암 이을호 연문논문 연보 : 이을호의 다산경학 연구의 구조와 특징

최초 등록일
2011.04.01
최종 저작일
2010.01
34페이지/파일확장자 어도비 PDF
가격 6,900원 할인쿠폰받기
판매자한국학술정보(주)
다운로드
장바구니
자격시험 이용후기 이벤트

* 본 문서는 배포용으로 복사 및 편집이 불가합니다.

서지정보

발행기관 : 한국공자학회 수록지정보 : 공자학 / 19권 / 223 ~ 256 페이지
저자명 : 장복동 ( Bok Dong Jang )

한국어 초록

현암(玄庵) 이을호(李乙浩)의 『다산 경학사상 연구』는 다산의 경학을 본격적으로 연구하는 시발점을 열었다. 이을호는 정약용이 자구의 해석에 치중하는 한·당유학(漢·唐儒學)과 형이상학적 천리에서 인간실존의 근거를 찾는 성리학에 의해 은폐·왜곡된 요순주공의 본지를 찾기 위해 수사학적(洙泗學的) 복고주의(復古主義)를 철학적 사유의 근간으로 삼고 있다는 점에 주목했다. 뿐만 아니라 다산학(茶山學)이 ``원초적 순수성을 갖는 실천윤리학적 성격``을 지닌다는 점을 근거로 "다산학을 일관하는 한 줄기 맥락이 수기치인(修己治人)의 원리이고 이것이 바로 다산학의 생명"이라고 규정하였다. 그는 다산학에 있어서 경학과 경세학의 유기적 관계를 실천유학의 고유이념인 ``수기치인``이라는 실천적 명제로 통합하여 이해한 것이다. 이을호가 다산학을 ``수사학에로의 복고``라고 포괄적으로 규정한 것은 그의 표현대로 "근세 실학의 토양에 뿌려진 고전적 수사학이라는 씨앗이 결실을 맺은 현대적 열매가 다름 아닌 다산학"이라는 관점에서다. 그가 다산학을 공자의 실천유교를 직접적으로 계승한 ``근세수사학의 창시자``로 지칭한 것은 다산학을 규정하는 외장적(外裝的) 수식어가 지니는 개념적 빈곤의 한계를 극복하여 그 사상의 내재적 성격을 분명히 드러내기 위한 의도였다고 말할 수 있다. 이을호의 다산학 연구방법의 근저에는 공맹의 실천유교로부터 발원(發源)하여 다산에 이르러 체계화된 수사학적 수기치인의 논리가 견고한 방법론으로 자리 잡고 있다. 이런 점에서 이을호의 학적 방법과 연구방향을 통틀어서 ``현암학(玄庵學)``이라 지칭할 수 있으며, 공맹학 - 다산학 - 현암학으로 이어지는 수사학의 계보를 형성한 것으로 간주할 수 있다. 따라서 수사학적(洙泗學的) 수기치인의 논리를 개인의 학문적 취향이 아닌 유학사의 한 방향을 결정하는 체계로 정립하려는 시도는 이을호의 중요한 공헌으로 인정해도 무리는 없을 것이다. 또한 이을호가 다산 경학의 상고적(尙古的)·복고적(復古的) 경향을 강조한 것도 과거에로의 무비판적 회귀가 아니라 온고지신(溫故知新)의 사고에 기반 하여 다산경학을 새롭게 재해석한 것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시각에서 이 글에서는 현암이 다산경학을 성학(誠學)의 체계로 해석하고 있다는 점에 주목하고, 그 중요한 내용의 고리를 윤리적 행위의 근거로서 상제천(上帝天), 행위윤리적(行爲倫理的) 특성을 제시하였다. 결국 수사학적 수기치인의 논리를 다산학 전체를 일관하는 방법론으로 삼아 다산경학연구의 일가를 이룬 이을호의 연구는 여전히 다산학 연구의 방향을 이끌어가는 중요한 업적으로 평가할 수 있다.

영어 초록

玄庵李乙浩的『茶山經學思想硏究』是深奧地硏究茶山經學的出發點. 李乙浩認爲丁若鏞的觀點, 不是占在于漢唐儒學那樣偏重于解釋字句和依形上學的天理尋求人間實存的根據那樣的性理學, 而是爲了回復堯·舜·周·孔的意圖, 回歸了洙泗學的復古主義. 不僅如此, 他認爲茶山學是``具有原初的純粹性的實踐倫理之性格``. 因此, 基于這樣的觀點, 他規定了"茶山學里面存在的核心觀點, 就是修己治人的原理, 而且這就是茶山學的生命". 他把茶山學中的經學和經世學之有機的關係成爲了實踐儒學的固有理念, 卽``修己治人``這樣的實踐的命題.李乙浩把茶山學規定爲``回歸于洙泗學的復古``, 因爲他認爲"近代實學這樣的土壤爲基礎, 而得到的所謂古典的洙泗學之現代的果實就是茶山學". 他把茶山學稱爲直接的繼承孔子的實踐儒敎的``近世洙泗學的創始者``, 因爲茶山學克復了槪念的貧困而所出現的表現之界限, 而且明顯地表現了其意圖.李乙浩硏究茶山學的方法里面, 一貫地存在着從孔孟的實踐儒敎發源而到茶山得到體系化的洙泗學之修己治人的論理. 從這一點來看, 我們可以把李乙浩的學的方法和硏究方向稱爲``玄庵學``, 而且我們還認爲從孔孟學-茶山學-玄庵學這樣的體系里面, 存在着一脈相傳的洙泗學之系譜. 因此, 李乙浩學問的主要貢獻就是: 他把洙泗學的修己治人, 當做儒學史之一方向, 這就是他的學的貢獻. 而且他强調茶山經學的``尙古的``·``復古的``傾向, 不是無批判的回歸, 而是基于溫故知新的思考, 重新解釋了茶山經學. 基于這樣的觀點, 這一篇文章考察了玄庵對茶山經學解釋爲誠學的體系, 而且提出了其主要倫理的核心根據-上帝天, 行爲倫理的特性.綜而言之, 李乙浩的茶山學硏究, 是基于洙泗學的修己治人這樣的一貫的方法, 終于在茶山經學硏究當中, 成了一家的成就. 因此, 我們可以這樣評價: 李乙浩的茶山學硏究導引了茶山學硏究方向, 而這就是他的貢獻.

참고 자료

없음

자료문의

제휴사는 별도로 자료문의를 받지 않고 있습니다.

판매자 정보

한국학술정보(주)는 콘텐츠 제작에 도움이 되는 솔루션을 기반으로 풍부한 문화 콘텐츠를 생성하여 새로운 삶의 가치를 창조합니다.

본 학술논문은 한국학술정보(주)와 각 학회간에 저작권계약이 체결된 것으로 AgentSoft가 제공 하고 있습니다.
본 저작물을 불법적으로 이용시는 법적인 제재가 가해질 수 있습니다.

우수 콘텐츠 서비스 품질인증 획득
최근 본 자료더보기
후반기 학술대회 논문 및 현암 이을호 연문논문 연보 : 이을호의 다산경학 연구의 구조와 특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