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반기 학술대회 논문 및 현암 이을호 연문논문 연보 : 실학개념논쟁과 이을호의 실학관

최초 등록일
2011.04.01
최종 저작일
201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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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지정보

발행기관 : 한국공자학회 수록지정보 : 공자학 / 19권 / 257 ~ 285 페이지
저자명 : 안재순 ( Jae Soon Ahn )

한국어 초록

한국실학 연구는 1930년대 『여유당전서』의 출판을 계기로 역사학계에서 활발하게 진행되었는데, 대체로 두 가지 입장으로 정리된다. 하나는 ``實``이란 字義에 의해 실학을 정의하는 통시대적 입장이고, 다른 하나는 실학을 특정 시대의 역사적 소산물로 보는 입장이다. 후자가 대체로 역사학계의 통설이며, 이 경우 실학은 "근대지향의식과 민족의식을 지닌 새로운 학문사조로서, 경세치용·이용후생·실사구시의 3대학파로 대별된다"고 정의된다. 철학계에서도 1960년대 실학에 대한 연구가 간헐적으로 있었으나, 1970년대 윤사순·이을호 등에 의해 실학의 철학적 해석이 본격적으로 시도되었다. 이들은 역사학계의 연구성과를 비판적으로 검토하면서, 실학의 철학적 의미를 드러내는데 주력하였다. 이는 이을호교수의 정년기념 논총의 출판을 계기로 활성화 되었다. 역사학계에서 다산의 『여유당전서』의 출판을 계기로 실학논의가 시작된 것처럼, 다산 경학을 연구해 온 이을호 교수의 정년기념논총 출판을 계기로 실학에 대한 철학적 해석 작업이 활성화된 것은 의미가 크다. 다산과 이을호와 실학, 이 셋은 운명의 연결고리처럼 보인다. 다산의 경우를 중심으로 실학의 철학적 본질을 밝혀내는 데 기여한 이을호의 공로는 아무리 평가해도 지나치지 않다. 어쨌든 이을호의 실학은 ``수기치인의 본령에 충실한 개신유학``이라고 요약 정리할 수 있으며, 그 핵심은 곧 탈송학(脫宋學)·탈한학적(脫漢學的)이다.

영어 초록

玄庵李乙浩的『茶山經學思想硏究』是深奧地硏究茶山經學的出發點. 李乙浩認爲丁若鏞的觀點, 不是占在于漢唐儒學那樣偏重于解釋字句和依形上學的天理尋求人間實存的根據那樣的性理學, 而是爲了回復堯·舜·周·孔的意圖, 回歸了洙泗學的復古主義. 不僅如此, 他認爲茶山學是``具有原初的純粹性的實踐倫理之性格``. 因此, 基于這樣的觀點, 他規定了"茶山學里面存在的核心觀點, 就是修己治人的原理, 而且這就是茶山學的生命". 他把茶山學中的經學和經世學之有機的關係成爲了實踐儒學的固有理念, 卽``修己治人``這樣的實踐的命題. 李乙浩把茶山學規定爲``回歸于洙泗學的復古``, 因爲他認爲"近代實學這樣的土壤爲基礎, 而得到的所謂古典的洙泗學之現代的果實就是茶山學". 他把茶山學稱爲直接的繼承孔子的實踐儒敎的``近世洙泗學的創始者``, 因爲茶山學克復了槪念的貧困而所出現的表現之界限, 而且明顯地表現了其意圖.李乙浩硏究茶山學的方法里面, 一貫地存在着從孔孟的實踐儒敎發源而到茶山得到體系化的洙泗學之修己治人的論理. 從這一點來看, 我們可以把李乙浩的學的方法和硏究方向稱爲``玄庵學``, 而且我們還認爲從孔孟學-茶山學-玄庵學這樣的體系里面, 存在着一脈相傳的洙泗學之系譜. 因此, 李乙浩學問的主要貢獻就是: 他把洙泗學的修己治人, 當做儒學史之一方向, 這就是他的學的貢獻. 而且他强調茶山經學的``尙古的``·``復古的``傾向, 不是無批判的回歸, 而是基于溫故知新的思考, 重新解釋了茶山經學. 基于這樣的觀點, 這一篇文章考察了玄庵對茶山經學解釋爲誠學的體系, 而且提出了其主要倫理的核心根據-上帝天, 行爲倫理的特性.綜而言之, 李乙浩的茶山學硏究, 是基于洙泗學的修己治人這樣的一貫的方法, 終于在茶山經學硏究當中, 成了一家的成就. 因此, 我們可以這樣評價: 李乙浩的茶山學硏究導引了茶山學硏究方向, 而這就是他的貢獻.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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