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광운(吳光運)의 시인식(詩認識)에 관한 연구(硏究)

최초 등록일
2010.11.26
최종 저작일
2010.11
33페이지/파일확장자 어도비 PDF
가격 6,800원 할인쿠폰받기
판매자한국학술정보(주)
다운로드
장바구니
퀴즈풀이 출석이벤트

* 본 문서는 배포용으로 복사 및 편집이 불가합니다.

서지정보

발행기관 : 한국고시가문학회 수록지정보 : 고시가연구 / 26권
저자명 : 여운필 ( Woon Pil Yeo )

한국어 초록

약산 오광운은 육경을 최고의 전범으로 삼고 先秦·兩漢의 고문을 그 다음 전범으로 하여 작가의 神氣와 시대의 본색을 배워서 본떠야 하고, 자구를 모의하는데 빠져서는 안 된다는 산문론을 지녔다. 明代秦漢派의 주장을 대체로 수용한 이런 산문론은 近畿南人의 입장을 견지하고, 韓·歐正脈을 인정하는 老論의 주장에 대응한 것이라는 의의를 지닌다. 약산은 5언고시의 전범을 國風과 漢魏古詩에 두고, 나머지 시체의 전범으로는 성당시를 내세웠는데, 7언고시·율시는 이백·두보 등을 내세웠지만, 절구의 경우 변체인 두시를 배제했다. 그는 中唐~明代명가의 장점·정수를 취해야 함을 인정했으나, 서곤파·강서파는 극단적으로 배척하였다. 이런 입장은 중국 의고파의 입장을 수용하고 당대 시단의 풍상이 반영된 것이지만, 시체별 견해는 상당한 독자적 의의를 지닌다. 약산은 산문에서 神氣, 賦에서 神會라 한 것과 마찬가지로, 시작의 핵심적 요소로 神韻을 내세웠는데, 言外之趣·韻外之致·趣外之趣의 동의어라 할 수 있는흥취를 같은 비중으로 표방한 점으로 보아, 神情·神韻을 지닌 무한한 흥취를 지닌 시를 시의 바람직한 경지로 생각한 것으로 여겨진다. 그 다음으로는 기상·기골을 바탕으로 한 뛰어난 풍격을 중시하는 입장을 드러내었다. 약산이 시의 가장 중요한 요소로 인식한 것은 신정·신운, 무한한 흥취, 뛰어난 풍격으로 볼 수 있다. 이런 시인식은 중국·국내의 영향을 두루 받은 결과이면서 形似와 神情의 융합과 현실의 형상화를 강조하였던 三淵의 眞詩論보다는 신정 쪽에 무게를 둔 입장으로 보인다. 약산이 시창작의 실제적 요건으로 내세운 六事중 格은 品格(風格), 調는 律調, 情은 情感[情思], 聲은 聲韻, 色은 色澤[詞彩], 趣는 興趣를 가리키는데, 시작의 궁극적 목표의 일부였던 풍격·흥취를 맨 앞과 맨 뒤에 둔 데에 강조점이 나타나 있으며, 형식적 요건도 중시한 데서 시작의 실제에 대한 배려를 엿볼 수 있다. 약산은 작시의 금기사항인 六戒로 俚俗·초急·幽怪·纖細·多引事·喜영物을 내세움으로써, 부분적·지엽적인 폐단으로 말미암아 흥취·품격을 손상시키지 말아야 한다는 견해도 드러내었다. 제기된 금기는 대체로 當代의 주류적 시풍을 비판하는 성격을 띤 것으로 보인다. 이로써 보면 약산은 시의 이상적 전범, 궁극적 목표, 실천적 지침, 지엽적 금기사항 등을 고루 배려하는 포괄적 시론을 전개한 시인이었다고 이해할 수 있다. 이런 인식의 바탕은 중국에 기원을 둘 뿐 아니라, 당대의 시인들과도 상통하므로 창의적이라 하기 어렵지만, 시체별로 지향의 요점과 전범을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작시의 실제적 요건·금기를 자세히 논의한 데서 드러난 체계적 견해는 유례를 찾기 어려울 만큼 독자성을 지닌 것이라고 평가할 수 있다.

영어 초록

Yaksan(藥山) O Kwang-woon(吳光運) had a cognition that a prose writer should learn the six Confucian scriptures(六經) and classic prose(古文) writings from Pre-Chin(先秦) and Han(漢) dynasty era, and also should follow extraordinary spirits(神氣) and real characters(本色) of that times mind from them. These views which had been affected from classicist(擬古 主義者) in Myeong(明) dynasty became the root for the thoughts on poetry. He found a standard(典範) for writing poems in Han and We(魏) dynasty Kosi(古詩) and the golden age Dang((盛唐) Kosi and Keunchaesi(近體詩). This thoughts also derived from classicists in Myeong dynasty. He regarded as having to be pursued in writing poems is superb sprit(神韻), and secondary is excellent style(風格). And he was cognizant of important things such as the rhythm and rhetoric in writing poems. Also he insisted on having to be regarded as taboo that a poet quoted too much citation from former ages writings and using vulgar words in a poem, These fundamental cognitions comparatively deeper and minuter distinctive thoughts at that time. Such specific characters must to be verified through his poems.

참고 자료

없음

자료문의

제휴사는 별도로 자료문의를 받지 않고 있습니다.

판매자 정보

한국학술정보(주)는 콘텐츠 제작에 도움이 되는 솔루션을 기반으로 풍부한 문화 콘텐츠를 생성하여 새로운 삶의 가치를 창조합니다.

주의사항

저작권 본 학술논문은 한국학술정보(주)와 각 학회간에 저작권계약이 체결된 것으로 AgentSoft가 제공 하고 있습니다.
본 저작물을 불법적으로 이용시는 법적인 제재가 가해질 수 있습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우수 콘텐츠 서비스 품질인증 획득
최근 본 자료더보기
오광운(吳光運)의 시인식(詩認識)에 관한 연구(硏究)