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보 40집 발간 기념 국제학술대회 발표논문 : 중국문학 1 ; 육조"예미설"의형성 - 종어사각도의고찰-

등록일 2010.07.22 | 최종수정일 2016.07.20 파일확장자어도비 PDF (pdf) | 22페이지 | 가격 5,7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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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지정보

발행기관 : 영남중국어문학회 수록지정보 : 중국어문학 / 40권
저자명 : 도예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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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 초록

육조는 "예미설"이 형성된 시기이다. 즉 육조시대는 "味"의 범주와 그 관점으로써 예술의 심미특징을 설명하는 문예예술비평이 흥기한 시기이다. 이 시기에는 이미 순수한 미학범주가 형성되었는데, 특히 문학비평에서는 전대의 "味"의 개념을 직접적으로 문예비평에 사용하여 예술작품의 體美와 審美에 대한 의의를 드러내고 있는 것을 흔히 볼 수 있다. 이는 오늘날 미학에서 말하는 "審美"의 범주와 동등한 함의를 지닌다. 여기서 그 형성에 대해 말하고자 하는 것은 이 시기에 味로써 藝를 논하는 분위기가 점점 흥성하었기 때문이며, 더욱이 문예이론비평가들이 味로써 藝를 논할 때에는 주로 예술정신에서 출발하여 "味"로써 그들의 심미체험을 이야기하고 예술작품의 미감을 비유하며, 또한 "味"로써 예술이 예술이 되는 심미특징을 설명하기 때문이다. 본문에서는 먼저 육조의 文章에서 사용된 "味"의 용어에 대해 간단하게 예를 들어 분석한 후, 중점적으로 육조 예미설의 및 가지 주요한 관점을 논술하였다. 여기서는 《文心雕龍》과 《詩品》은 제의하고, (1) 阮籍 《樂論》과 ??康 《聲無哀樂論》중의 "樂味"論, (2) 夏侯??의 "賦味"론, (3) 陸機 《文賦》중의 "遣味"說, (4) 顔之推의 "詩味"論을 통해 육조문인이 시문에서 사용한 "味"의 용어, 그리고 "文論"저작 중에서의 몇 가지 대표적인 "味"론 관점과 "味"의 범주에 대해 고찰하고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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