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보 40집 발간 기념 국제학술대회 발표논문 : 중국문학 1 ; 고염무시의시학사의의

등록일 2010.07.22 | 최종수정일 2016.07.20 파일확장자어도비 PDF (pdf) | 19페이지 | 가격 5,4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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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지정보

발행기관 : 영남중국어문학회 수록지정보 : 중국어문학 / 40권
저자명 : 장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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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 초록

顧炎武는 여러 방면에서 淸代 일대의 학술 기풍을 연 大師로, 그의 詩學 역시 淸代詩擧史에 대해 여러 방면에서 선구적인 의의를 지니고 있으나, 이 점에 대한 논의는 아직 충분하게 드러나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고염무의 시학은 淸初의 특정한 文化語境의 산물인 동시에 또한 그의 학술적인 개성도 선명하게 지니고 있다. 본고는 고염무가 숭배한 "博學於文"과 "行己有恥"의 여덟 글자에서 시작하여, 그의 시학의 學理基礎와 性情論을 분석하고, 그의 `文化救亡`을 핵심으로 한 大文學 관념이 당시 뭇 지식인들의 가치 방향과 학술 방법을 대표하였음을 지적하였다. 또한 그의 "眞詩" 관념의 세 가지 측면은 청조 시단의 이러한 주된 의식에 도덕적 내포를 부여하였다. 그는 `鑒堅往訓今`의 방식으로써 자기의 이론구축을 진행하였고, 이것으로 청대 시학의 실증적 학풍을 열었다. 그리고 그의 독특한 시가 음운 연구는 중국 고대 시가 음운학의 처녀지를 개척하였다. 이러한 다방면에서의 고염무의 공헌으로 인하여 그의 시학은 청대 초기 시학에서의 독톡한 의의를 지니게 되었고 청대 시학사에서 중요한 위상을 확립하게 된 것이다.

영어 초록

顧炎式(1613~1682) 是明淸之際最傑出的學者和思想家之一, 就學問的廣博論, 一時無出其右 前人評價亭林之學, 往往推崇他以實證方法, 開乾, 嘉考據學的先河, 其實就考據而言, 亭林的學問遠未臻精密. 錢大昕糾彈《日知錄》中率爾未確之說, 甚至以爲未盡脫明人舊習 我想, 苦以乾,嘉之學的標準衡量, 錢大昕的判斷似不爲過言 亭林學術的眞髓實際在寓學問思辯於典禮制度的考究之中, 在實證性的考據中闡明古今之變, 治道之要, 他的全部箸述都實注着通古今之變的굉通見識和以天下爲己任的淑世情懷 這種見識和胸襟成就了亭林博大的氣象 置身於改朝換代之際, 漢文化的淪亡促使他思考天覆的歷史變革, 發出“天下興亡, 匹夫有責”的救亡呼聲 “君子之爲學也, 非利己而己也, 有明道淑人之心, 有撥亂反正之事, 知天下之勢之何以流極而至於比, 則思起而有以救之. 這種富於實踐精神的學術取向, 決定了他對文學的獨特理解, 也決定了文學在其學術中的位置. 作爲文化振興和改造的內容之一, 文學在某種意義上被付子了前所未有的高屋建령的思考. 這마說當然不是着眼於動機, 而應該說是着眼於某種結果. 因爲顧炎武平生最鄙視文人, 他自己也從來不以文士立身處世, 所以흔少單純地思考文學問題, 更少專門探討詩學問題, 他有關文學的硏究和議論往往與經史之學密切相關. 當代學者將顧炎武詩論槪括爲 (一) 强調詩歌的社會作用, 要求詩歌反映現實 (二) 詩主性情, 不貴奇巧 (三) 提倡自出己意, 反對模방依傍 (四)主張多讀書, 强調博學, 可以說갈示了亭林詩學和時代思潮相一致的方面, 而從淸初特定的詩學語境考察, 則還可以對亭林詩學的獨特內容和價値作一비發掘. 比如對文學槪念的分析, 考古而知今的學術方式, 對“眞詩”觀念的多層次闡繹以及對詩歌音韻學的硏究, 這비問題都與顧亭林的學術精神和學術路徑相聯繫, 不僅體現了亭林學術的個性特徵, 對淸代詩學也産生了極爲重要的影響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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