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보 40집 발간 기념 국제학술대회 발표논문 : 중국문학 2 ; 명대리학가여문인론 「정」, 「진」

저작시기 2002.01 |등록일 2010.07.22 파일확장자어도비 PDF (pdf) | 22페이지 | 가격 5,7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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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지정보

발행기관 : 영남중국어문학회 수록지정보 : 중국어문학 / 40권 / 137 ~ 158 페이지
저자명 : 안찬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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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 초록

明代文學發展史의 심층을 보게 되면, "情"과 "眞"은 명대의 어느 학파, 어느 사람이든지 막론하고 모두 관심을 가진 명제였음을 발견할 수 있다. 즉 명대인의 "情"과 "眞"에 대한 관심은 전대 그 어느 시대보다 높다. 그러므로 "情"과 "眞"은 명대문학의 변화, 발전을 이해하는 매우 중요한 요소라고 말할 수 있다. 바로 이에 비추어서, 본 논문은 "情", "眞" 두 자로 명대 주요 문학파의 변화, 발전의 상황과 그 특징을 비교해 보았다. 본고에서 "情"과 "眞"을 분리하여 논한 건은 논리전개상의 편의를 위한 것도 있지만, 비록 명대 사람들이 "情", "辯" 두 글자를 함께 연이어 말하기를 좋아하였다 하더라도, 결론적으로 말하자면 명대 전기의 문인들은 상대적으로 "情"자를 많이 사용하였고, 명대 후기의 문인들은 "眞"자를 많이 제기하였기 때문인데, 물론 전기 문인의 情이 가리키는 것은 "眞情"이고 후기문인의 眞이 가리키는 것은 "情의 眞"이다. 다시 말해 비록 그 주대상이 다르고 치중점도 편중되었으나, 그 실질 함의는 다르지 않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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