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논문 : 유교와 무교의 악론(樂論) -신종교의 악론을 위한 시론-

최초 등록일
2009.11.04
최종 저작일
2009.11
35페이지/파일확장자 어도비 PDF
가격 7,000원 할인쿠폰받기
판매자한국학술정보(주)
다운로드
장바구니
자격시험 이용후기 이벤트

* 본 문서는 배포용으로 복사 및 편집이 불가합니다.

서지정보

발행기관 : 한국신종교학회 수록지정보 : 신종교연구 / 20권
저자명 : 이석주 ( Seog Ju Lee )

한국어 초록

신종교의 `악`의 의미를 이해하는 데에는 유·무교의 악론에 대한 연원과 특징의 분석이 전제되어야 한다. 왜냐하면 신종교의 악에 대한 시원이 유·무교에 비해 시기적으로는 매우 짧지만 적어도 유·무교의 악론의 분석을 토대로 신종교의 악에 대한 정체성을 면밀히 검토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 글에서는 이를 위한 시론으로서 유·무교의 예악의 상관관계로부터 악의 의미를 살펴볼 것이다. 유교의 예악은 도덕적 의식의 절제된 예(禮)로부터 각자의 역할에 충실할 수 있지만, 반면에 예(禮)로부터 발생되는 상호간의 경직된 양상을 조화롭게 풀어갈 수 있는 화해로서의 악(樂)에 의해서 개인과 사회의 화평의 균형을 모색한다. 특히 공자는 악의 교화를 통해서 온전한 인격체로서 완성될 수 있는 이상적인 악의 경지를 성어락(成於樂)이라고 칭한다. 하지만 이런 악의 영향력의 실천될 수 있는 이상과 달리 시대적 상황은 점차 특수계층만을 위한 특수문화를 형성하는데 주력하였다. 그 결과 공자가 지향했던 예와 악의 이상적인 실천은 한계가 이르게 되었다. 특히 특수계층을 위한 예의 문화에 진력하는 것과 반대로 악의 실행은 단지 특수음악의 형태에 국한됨으로써 공자의 악은 그 힘을 잃게 되었다. 이러한 사회적 현상은 당시 무속에 대한 압박으로 다가왔다. 공자 이래로 유교와 달리 예의 부재로부터 일어나는 개인의 인격함양과 사회의 화합을 꾀하는데 나쁜 영향을 끼치고 있다는 편견과 오해로부터 무속은 제자리를 잃고 은자의 자리로 물러나게 되었다. 하지만 무속의 자기조절과 억제능력은 유교의 절제된 예로부터 취했던 방법과 달리한다. 아마도 무속에서 절제된 자기 통제의 능력은 현실적인 한계상황으로부터 차선의 대안을 빠르게 제시함으로써 새로운 국면으로 전이하려는 의지를 표명한다. 무속이 무리한 현안의 문제점에 대해 포기하지 않고, 다른 대안을 모색하는 것이 외면적으로는 단지 나만을 위한 개인주의적 입장을 취하고 있는 것같이 보일 수 있다. 하지만 무속은 결코 타인을 배제하고 이로부터 자신의 실리추구에 급급하지 않는다. 왜냐하면 무속의 기반에는 집단주의적 의식이 내재하고 있기 때문에 언제나 공동체와의 화해가 수반된다. 따라서 유교의 예악이 취했던 경건함과 절제 그리고 화해와 달리 무속은 비례적(非禮的) 참여로부터 화해와 소통의 문제를 풀어나갔다. 이것이 무속의 `아우름`의 미학이다.

영어 초록

Confucian music fundamentally has no discrimination. But confucian music had its aim at constructing an ideal society and at changing individuals` virtue, through music of humanity. In this reason confucian music could preserve the characteristics of unique culture. However, the entrance to the mass culture, which Confucius focussed on, was blocked by unique culture. On the other hand, shamanism music is a religious phenomenon focussed on individuals` own good. But this also acted as shamanism`s weak point. This made some misunderstandings that the shamanism music causes individuals to have uncontrollable chaos mental statement and overthrow the traditional social system. However, the special feature of the shamanism music is that it stands on direct active position on satisfying peoples` practical, immediate desire. And these were extremely uncomfortable for those who had powers at that period. Yet, the human desire thrist for present happiness won`t ended. From all these reasons, the shamanism music settled down as the mass-culture, including unique-culture. And this mass-culture without any intention, that is to say, naturally united the social system. This is what we call, shamanism`s `harmony` music.

참고 자료

없음

자료문의

제휴사는 별도로 자료문의를 받지 않고 있습니다.

판매자 정보

한국학술정보(주)는 콘텐츠 제작에 도움이 되는 솔루션을 기반으로 풍부한 문화 콘텐츠를 생성하여 새로운 삶의 가치를 창조합니다.

본 학술논문은 한국학술정보(주)와 각 학회간에 저작권계약이 체결된 것으로 AgentSoft가 제공 하고 있습니다.
본 저작물을 불법적으로 이용시는 법적인 제재가 가해질 수 있습니다.

우수 콘텐츠 서비스 품질인증 획득
최근 본 자료더보기
연구논문 : 유교와 무교의 악론(樂論) -신종교의 악론을 위한 시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