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Theoretical Dimensions of Diedrich Hoffendahl in The Princess Casamassima

최초 등록일
2009.01.21
최종 저작일
1999.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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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지정보

발행기관 : 한국근대영미소설학회 수록지정보 : 근대영미소설 / 6권 / 2호 / 107 ~ 116 페이지
저자명 : 성길호 ( Kil Ho Sung )

한국어 초록

헨리 제임스의 작품이 보여 주는 흥미로운 서술기법들 중의 하나는, 작가가 어느 등장인물의 정체나 어떤 사건의 성격을 끝까지 애매하게 남김으로써 독자를 "혼란스러움"(bewilderment)에 빠트린다는 것이다. 제임스의 이러한 수법은 『카사마시마 공작부인』에서 디드릭 호펜달의 경우에도 잘 드러난다. 이 소설에서 무정부주의자들의 수령 격인 호펜달의 성격이 갖는 모호함은 우선 그가 작품 속에서 직접 모습을 나타내지 않는 데서 연유한다. 독자는 그의 정체나 성격을 다른 인물들이 그에 대해 다양하게 말하는 것을 통하여 추측할 뿐이다. 그의 정체는, 마치 데리다가 말하는 "차연"의 구조를 갖는 기호처럼, 그에 대한 다른 인물들의 여러 가지 언급들의 차이 가운데서 의미를 띠게 되고, 그러면서도 그 성격의 명확한 노출은 무한히 연기된다. 호펜달에게서 독자가 느끼는 또 다른 "혼란스러움"은 그의 성격 속에 모순적인 양상들이 병존함에 근거한다. 정치소설의 관점에서 본다면 이 소설은 귀족과 혁명가들,. 지배계급과 무정부주의자들, 특권층과 소외계층 간의 대립을 다룬 작품이다. 이 대립적 집단들은 두 상징적 인물에 의하여 각각 대표된다. 즉, 호펜달은 무정부주의자들의 수령으로서 그 집단을 대표하며, 그들의 암살 대상인 공작은 지배계층을 나타내는 인물이다. 그러나 호펜달의 성격의 면모를 자세히 검토할 때 그러한 이원적 대립의 구조는 허물어진다. 그에게서는 반대 집단과 관련된 특성들이 은밀히 잠복해 있는 것이다. 이렇듯이 호펜달의 성격의 혼란스러운 양상은 차연의 구조를 갖는 "떠도는 기표"(floating signifier)의 양태에 견줄 만하다. 그는 제임스의 작품들에서 자주 보이는 "혼란스러움"의 특질을 이 소설 속에서 산출하는 데 핵심인물이 된다. 그리고 이것은 우연한 애매성과는 다른 것으로서, 의미를 모호하게 만드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의미창조에 기여한다고 볼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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