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 프랑스 비극에 끼친 희랍비극의 영향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7.02.27 파일확장자어도비 PDF (pdf) | 32페이지 | 가격 6,7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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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지정보

발행기관 : 한국서양고전학회 수록지정보 : 서양고전학연구 / 26권 / 57 ~ 88 페이지
저자명 : 강희석 ( Hi Seog Kang )

없음

한국어 초록

이탈리아의 르네상스의 영향으로 고대비극의 출판과 상연은 활성화되고 라틴어로 상연된 학교연극은 고대비극의 부활에 활력을 불어넣는다. 종교 개혁과 고등법원의 성사극 상연 금지로 극작가들은 중세의 대중적인 장르에 등을 돌리고 고대를 모방하기 시작한다. 1553년에 상연된 에티엔 조델의 『사로잡힌 클레오파트라』는 극행동보다 정적인 서정성이 특징인 인문주의 비극의 시초가 될 것이다. 16세기 인문주의 극작가들은 성서와 로마의 역사 이외에도 희랍의 신화에서 주제를 끌어오지만 희랍비극보다는 접근이 훨씬 용이한 세네카의 비극에 의지해 도덕적인 면을 담아내는 데에 주력했다. 인문주의 비극은 학교나 궁정의 제한된 관객에게 제공된 텍스트 우위의 장르로 프랑스 고전주의 비극의 토대를 마련했다. 1580년대부터 일반 관객은 인문주의 비극의 정적인 서정성보다는 변화무쌍한 극행동과 볼거리가 특징인 비희극에 점점 매료되어 1628년은 "비극의 죽음"을 이야기할 정도였다. 그러나 이론가들의 규칙에 대한 논의와 옹호에 힘입어 1630 년대의 극작가들은 공상적인 이야기가 아니라 역사와 신화에 바탕을 둔 비극을 만들었고, 이로써 섬세한 심리묘사와 갈등의 내면화가 특징인 고전주의 비극이 태어났다. 전세기와 마찬가지로 희랍비극은 라틴어 번역이나 세네카의 비극을 통해 이해되었다. 그러나 희랍의 신화를 토대로 창작하는 17세기의 극작가들의 출전은 극작품에만 한정되지 않았는데, 예를 들어 트로이아 전쟁을 배경으로 극을 창작하는 사람들은 다레스와 딕튀스의 작품에 더 많이 의지했으며 전쟁의 무훈담보다는 등장인물의 사랑, 특히 아킬레우스의 사랑에 초점을 맞추어 이야기를 진행시켰다. 17세기에 아이스퀼로스의 비극을 출전으로 삼은 비극은 없으며 소포클레스와 에우리피데스의 비극을 바탕으로 한 비극은 그리 많지 않다. 희랍 비극이 출전으로 정해지더라도 희랍비극 전체를 사용할 수 없으므로 두 작품을 한 작품에 녹여내기나 부풀리기 혹은 새로운 에피소드의 삽입이라는 기법에 의지할 수밖에 없다. 극작가들은 또한 "진실다움"이나 윤리상의 관례인 "예법"을 생각하며 자신의 독자적인 영역을 개척해야만 했다. 코르네이유가 17세기 비극에서 새롭게 부상한 소재인 사랑과 희랍비극의 혈육간의 갈등을 최초로 무대에 올렸다면 라신은 이에 더 큰 의미를 부여했다. 부알로와 더불어 희랍어와 희랍문학을 이해했던 몇 안 되는 문인에 속했던 라신은 『테바이스』를 시작으로 『안드로마케』, 『이피게네이아』, 『파이드라』를 차례로 집필하면서 점점 아리스토텔레스의 이론과 에우리피데스의 비극에서 자신의 무기를 찾아내어 독창적인 비극을 만들어 낼 수 있었다. 라신비극은 줄거리에 있어 세네카의 영향을 많이 받았지만 인간내면의 갈등이나 정념의 묘사에 있어서는 에우리피데스의 비극에 힘입은 바가 크다. 헤르미오네, 아가멤논과 이피게네이아, 파이드라의 정념과 내면의 울림, 감동적인 대사는 동시대 극작가에게 닫혀있는 희랍비극이라는 보고의 문을 라신이 열 수 있었기에 가능했던 것이다.

영어 초록

Au XVIe siecle, si l`on se detourne de la tradition medievale et populaire pour imiter la tragedie antique, c`est en raison de l`influence de la Renaissance et de la Reforme. Ces raisons culturelles et religieurses poussent le Parlement de Paris a interdire la representation des mysteres en 1548. La Cleopatre captive de Jodelle, jouee en 1553 est representative de la tragedie humaniste qui se charge de peu de matiere et dont l`issue est connue a l`avance. En raison de diverses raisons, les dramaturges humanistes prennent pour leurs sources principales les pieces de Seneque plus accessibles que celles de Sophocle et d`Euripide. Comme les dramaturges de la Renaissance, ceux du XVⅡe siecle ont accede aux modeles grecs par l`intermediaire des auteurs latins, soit des adaptations latines comme les tragedies de Seneque. Ils savent utiliser egalement des resumes de legendes ou des ouvrages de Dares et de Dictys concernant la guerre de Troie et surtout l`amour d`Achille. Meme si le dramaturge choisit la piece grecque comme source principale, il lui reste trois techniques: la contamination des sujets, l`amplification et l`insertion d`episodes inventes. Les modifications apportees par Racine a ses sources sont dues en partie a la vraisemblance et aux bienseances. Si c`est Corneille qui a fait une place particuliere au principe du surgissement de la violence au sein des alliances, enonce dans la Poetique d`Aristote, c`est avec Racine que le conflit entre les proches prend une importance primordiale. Contrairement a la plupart des auteurs qui ne savaient pas le grec, Racine lisait les tragiques grecs: il avait plusieurs editions savants d`Euripide en grec, et il annotait ces editions. Parmi ses tragedies, quatre pieces dont le sujet est emprunte a des tragedies d`Euripide sont La Thebaide, Andromaque, Iphigenie et Phedre. Ce que Racine reticent chez Euripide, ce sont les scenes de debats interieurs ou d`elans affectifs qui emportent le personnage avec for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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