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PARTNER
검증된 파트너 제휴사 자료

이규보 「동명왕편 서문」의 내러티브와 수사 전략 (Lee Gyubo’s narrative and rhetorical strategy in the preface to Dongmyeongwangpyeon)

27 페이지
기타파일
최초등록일 2025.06.13 최종저작일 2020.09
27P 미리보기
이규보 「동명왕편 서문」의 내러티브와 수사 전략
  • 미리보기

    서지정보

    · 발행기관 : 한국수사학회
    · 수록지 정보 : 수사학 / 38호 / 115 ~ 141페이지
    · 저자명 : 문철영

    초록

    『동명왕편』은 이규보가 아무런 관직도 없었고, 사회에 대하여 아무런 권위도 없었던 26살의 나이에 지은 작품이다. 그동안 국문학, 역사, 한문학계에서 진행되어온 이에 대한 해석은 민족의식이니 고구려 계승의식이니 하는 거대담론에서부터 ‘구관(求官)’이라는 이규보의 개인의 간절함까지 넓은 스펙트럼을 보여주고 있다. 이 논문은 기존 연구사를 세심하게 각주 처리하면서 살펴보는 일반적인 논문쓰기 방식에서 탈피하려고 한다. 이규보 「동명왕편 서문」의 내러티브와 수사 전략을 텍스트 자체에 대한 ‘촘촘히 읽기’를 통해 파악하려고 한다. 이규보가 동명왕편 서문의 내러티브에서 공적으로 열린 청중 혹은 독자들을 대상으로 하여 자신의 협소했던 엘리트주의와 동명왕신화를 믿는 민중들의 믿음에 대한 불신 혹은 경멸 등의 잘못을 반성하면서 회개하는 이른바 고백 담론은 전통적인 수사학과 마찬가지로 하나의 수사 전략으로서 수행적 역할을 감당하고 있다. 이규보는 백낙천을 시인으로서 높이 평가한다. 그러기 때문에 동명왕편 서문의 내러티브에서도 백낙천이라는 이름 앞에 굳이 ‘시인’이라는 단어를 붙이고 있다. 백낙천의 「장한가」는 동명신화의 신성성에 대한 확신과 이를 기록으로 남겨야 한다는 ‘시인’ 이규보 자신의 잠재적 욕망을 일깨운다. ‘시인’이 아닌 김부식이 하지 못한 일을, 신적 체험을 한 ‘시인’인 자신이 해야 한다는 역사적 소명의식을 느낀다. 그와 함께 이규보는 예언자적 상상력을 가지고 위로부터 들려오는 부름-그것이 신이든, 역사이든, 동명왕이든-에 충실한 도구가 되겠다는 예언자적 소명을 느낀다. 당시 사회가 해체될 위기에 처하고 권위가 무너진 아노미 상황에서, 비록 아무런 관직도 없고 어떤 권한도 없는 일개 젊은이에 불과하지만, ‘광야에서
    외치는 하나의 목소리’로서의 예언적 권위를 가질 때, “온 천하 사람들에게 우리나라가 본래 성인의 나라임을 알리려고 한다”는 선포는 이미 발화수반 행위의 효력을 가지고 있는 것이다.

    영어초록

    The so-called confession discourse in which Lee Gyu-bo repents while reflecting on his narrow elitism and distrust the myth of the King Dongmyeong to publicly open audiences or readers , it plays a role as an rhetoric strategy.
    Gyubo Lee highly appreciates Nakcheon Baek as a poet. Therefore, in the Dongmyeongwangpyeon preface, the word “poet” is added in front of the name Baek Nakcheon. This is a potential desire as a poet. Baek Nak-cheon's Jang Han-ga awakens the conviction of the sacredness of the myth of the King Dongmyeong and the potential desire of ‘poet, Lee Gyu-bo’, who should record it.
    Gyubo Lee feels a prophetic vocation to become a faithful tool for the call from above with prophetic imagination-whether it is a god, history, or the King Dongmyeong. At that time, in the anomie situation where society was on the verge of disintegration and authority collapsed, even though he was only a young man without any government office and no authority, when he had the prophetic authority as 'one voice crying out in the wilderness', The proclamation of “I’ll make people in the world know the fact that Koryo is the country of Heros” already has the effect of the ‘speech-act’.

    참고자료

    · 없음
  • 자주묻는질문의 답변을 확인해 주세요

    해피캠퍼스 FAQ 더보기

    꼭 알아주세요

    •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20년의 운영 노하우를 이용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AI가 방대한 정보를 재가공하여, 최적의 목차와 내용을 자동으로 만들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 스토어에서 무료 이용권를 계정별로 1회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체험해 보세요!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
  • 전문가요청 배너
해캠 AI 챗봇과 대화하기
챗봇으로 간편하게 상담해보세요.
2025년 11월 29일 토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4:14 오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