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PARTNER
검증된 파트너 제휴사 자료

중학교 혼성체육수업에서 남학생들이 인식하는 역차별 사례 분석

한국학술지에서 제공하는 국내 최고 수준의 학술 데이터베이스를 통해 다양한 논문과 학술지 정보를 만나보세요.
15 페이지
기타파일
최초등록일 2025.06.10 최종저작일 2007.04
15P 미리보기
중학교 혼성체육수업에서 남학생들이 인식하는 역차별 사례 분석
  • 미리보기

    서지정보

    · 발행기관 : 한국스포츠사회학회
    · 수록지 정보 : 한국스포츠사회학회지 / 20권 / 1호 / 29 ~ 43페이지
    · 저자명 : 여정권, 이창섭, 남상우

    초록

    및 제언본 연구의 시도와 분석결과 그리고 논의가 말하고자 하는 것이 ‘체육수업에서 남성이 약자’임은 아니라는 점을 분명히 하고자 한다. 남성은 스포츠나 체육에서 여전히 ‘주류’이기는 하지만, ‘차별’과 관련해서 ‘약자’ 뿐 아니라 ‘강자’도 예외가 될 수 없다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을 말하고 싶은 것이다. 본 연구는 소위 체육현장에서 ‘강자’로 간주되어 왔던 남학생들의 눈을 통해 그들이 경험하는 ‘역차별’ 현상을 분석한 것이다. D광역시에 있는 3개의 중학교를 대상으로 총 116명의 설문을 통해 수행된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몇 가지 중요한 현상이 그들의 인식 속에 각인되어 있음을 알 수 있었다.먼저 혼성체육수업에서 남학생들이 인식하던 역차별 중 가장 주요하게 나타난 것이 ‘처벌’과 관련된 영역이었다. 총 314개의 반응 중 38.5%에 해당하는 121개를 차지한 이 처벌영역은 ‘여학생에 비해 남학생이 더 많이 맞고 기합 받는다’는 점을 역차별로서 말해준다. 이는 우리 사회에서 남성에게 요구하는 ‘권위에의 복종’ 이데올로기를 강화하는 하나의 사례로서 생각할 수 있는데, 비록 수업에서는 역차별적이라고 느끼겠지만, 그들이 사회에 나가게 되면 그러한 역차별은 ‘당연히 수용해야 하는 것’으로 생각할 수 있는 여지를 남기기도 한다.두 번째로 ‘수업활동’ 영역을 역차별로서 제시한 사례가 있다. 전체 314개의 반응 중 103개(32.8%)를 차지한 이 경험들은 수업에 참여하고, 준비하며 배우는 내용에 있어 남학생과 여학생 사이에 차별이 존재함으로 보여준다. 특히 무거운 건 남자가 들어야만 하고, 여학생의 참가기준에 맞춰 남자가 양보해야만 하는 소위 ‘레이디 퍼스트’ 논리를 강요하는 것이 역차별적 요소라는 것이다. 소위 ‘젠틀맨’으로서 당연히 익혀야 하는 사회적 예의가 혼성체육수업에서는 역차별적 경험으로 인식되는 것이라 하겠다.마지막으로 ‘평가’를 들 수 있다. ‘평가’는 중학생들에게 매우 중요한 것인데, 이는 사회에서도 마찬가지다. 전체 반응의 28.6%에 해당하는 90개로 나타난 이 경험은 여학생에 비해 남학생에게 요구하는 수행평가 기준이 높고 어렵다는 것과 더불어 남학생보다는 여학생에게 보다 많은 기회와 조건을 완화해주는, 이른바 우리 사회의 ‘여성고용할당제’를 연상케 하고 동시에 사회의 공적영역에서 남성들에게 요구하는 복잡다단한 평가기준을 잘 반영한 것이라 볼 수 있다.이러한 세 가지의 연구결과와 더불어 본 연구에서는 몇 가지 추후 연구를 위한 제언을 할 수 있겠다. 즉 앞으로의 연구가 단일 성(性)이 아닌 여러 성을 동시에 고려하는 다층적 접근을 취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고, 동시에 그들의 경험을 실질적인 맥락을 고려하며 관찰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특히 혼성체육수업의 관찰은 매우 중요하게 관찰할 필요가 있는데, 사회 내 남녀 관계의 젠더논리를 읽어낼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혼성체육수업을 남성의 관점만이 아니라 여성의 관점에서도 볼 수 있다면 과연 오늘날 혼성체육수업의 교육적, 사회문화적 효과가 어떻게 나타나고 검증될 수 있는가를 면밀하게 분석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된다. 아울러 혼성체육수업에서의 성차별에 관한 인식 분석은 추후 성차별 질문지 제작에도 기여하는 바가 분명 클 것이고, 이는 성차별의 인식정도에 따른 다른 교육 및 사회문화적 변인의 영향정도를 분석하는 연구에도 적지 않은 도움을 줄 것으로 사료된다.

    참고자료

    · 없음
  • 자주묻는질문의 답변을 확인해 주세요

    해피캠퍼스 FAQ 더보기

    꼭 알아주세요

    •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20년의 운영 노하우를 이용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AI가 방대한 정보를 재가공하여, 최적의 목차와 내용을 자동으로 만들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 스토어에서 무료 이용권를 계정별로 1회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체험해 보세요!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
  • 전문가 요청 쿠폰 이벤트
  • 전문가요청 배너
해캠 AI 챗봇과 대화하기
챗봇으로 간편하게 상담해보세요.
2025년 12월 02일 화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5:20 오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