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PARTNER
검증된 파트너 제휴사 자료

김현 비평에서의 미와 숭고의 변증법 (Dialectic between beauty and the sublime in Kim Hyun's criticism.)

33 페이지
기타파일
최초등록일 2025.05.05 최종저작일 2009.10
33P 미리보기
김현 비평에서의 미와 숭고의 변증법
  • 미리보기

    서지정보

    · 발행기관 : 우리문학회
    · 수록지 정보 : 우리문학연구 / 28호 / 369 ~ 401페이지
    · 저자명 : 한래희

    초록

    이 글은 김현의 문학론에서 ‘쾌락과 고문이라는 이질적 계기의 종합’이란 부분에 김현 문학론의 열쇠가 담겨 있다는 판단에 따라, 두 모순적 계기의 종합이 사회에 대한 비판으로 기능하기 위해 필요한 조건이 무엇이고 김현이라는 반성적 주체가 정체성을 확보하는데 쾌락과 고문이 어떤 영향을 끼치게 되는가를 밝히려는 시도이다. 김현의 비평에는 자유와 조화의 측면 못지않게 고문과 고통스런 반성을 중시하는 측면 또한 존재한다. 그의 비평에서 고문과 반성이라는 숭고의 계기가 담당하는 역할과 의미가 밝혀질 때 그가 강조하는 자율적 영역으로서의 문학이 어떻게 사회 비판으로서 기능할 수 있는가를 제대로 이해할 수 있고 미와 숭고의 변증법적 연관이 어떻게 김현이라는 근대적 주체의 정체성 구성에 관여하는지 밝힐 수 있게 된다.
    김현에게 문학적 체험은 언어를 수단이나 도구로 대하지 않을 때 가능하다. 유용성에서 벗어난 문학적 언어는 상상적 이미지를 불러일으키고 이런 이미지가 창조한 미적 가상은 미적 체험을 가능하게 한다. 미적 가상 속에서 인간의 이질적 능력들은 화해와 조화의 상태에 이르게 된다. 그러나 쾌락과 반성의 종합이라는 김현의 문학관은 이러한 미적 영역을 숭고의 계기로 보충하도록 이끈다. 문학적 체험에서 주체는 자신의 잠든 의식, 안이함에 대해 고문 받는 듯한 불쾌와 고통을 경험하게 되는데 이로 인해 자신이 마비된 상태에 있었다는 자각이 일어나면서 불쾌가 자유의 쾌로 전환되는, 고양된 체험을 하게 된다. 이 지점에서 우리는 불쾌의 쾌로의 전환이라는 칸트적 의미의 숭고가 김현 비평에서 중요한 요소임을 확인할 수 있다.
    그런데 미적 상태가 억압적 사회에 대한 부정과 저항이라는 사회비판적 기능을 담당하려면 거기에 ‘상상하려는 의지’가 보충되어야 한다는 점이 중요하다. 자유롭지 않은 현실에서 자유로워야 한다는 의지를 가져야 현실의 변화를 일으킬 수 있게 된다. 그러나 그런 의지는 아름다운 이미지의 체험을 통해서가 다져질 수 있기 때문에 미적 상태는 사회비판적 기능을 수행할 수 있다고 말할 수 있다. 즉 아름다운 상상력 이미지에 자극받아 현실의 소외에 고통스러워하게 될 때 현실을 아름답게 바꾸려는 의지를 갖게 되는 것이다. 미적 이미지와 고통의 이러한 결합은 ‘고통스러운 아름다움’이라는 역설적 표현을 가능하게 한다. 요컨대 이런 고통스런 미적 이미지를 통해 소외된 현실을 변화시키려는 의지를 갖게 된다는 점에서 문학적 이미지는 사회에 대한 부정과 비판으로 기능하게 되는 것이다.
    미적 체험을 통해 김현이라는 반성적 주체는 미적 체험을 통해 자유와 행복의 존재로 자신을 정립하지만 그런 상태의 유지에 집착하는 나를 응시하고 고문하는 또 다른 나로의 분열이 일어나지 않는 한 자신의 정체성을 유지할 수 없게 된다. 이를 통해 미적 체험과 고문의 반복으로서의 작품 읽기가 김현이라는 근대적 주체가 자신을 자유의 주체로서 세우는 유일한 방법임을 확인할 수 있다.

    영어초록

    This thesis is to understand how the modern subject of reflection forms his/her identity by interpreting Kim Hyun's criticism with the Kant's concept of aesthetic judgement and the sublime. Torture and painful reflection as well as harmony and freedom are also key parts in Kim Hyun's criticism. We can figure out the formation of identity of Kim Hyun as modern subject and how literature play a important role as a protest in modern society when we get to know the role of the sublime in his criticism.
    Aesthetic experience is possible when people don't think of language as instrument or means. Literary language can create imaginary image, and aesthetic illusion make people feel beauty. Aesthetic illusion has the power to make different capability exist peacefully and harmoniously. and this state of peace and harmony can serve as a resistance to repressive society. However, state of beauty should be followed by the sublime because pleasrue and reflection go together in Kim Hyun's criticism. When reading literary books, a reader has an unpleasant feeling just like being tortured because he has too easygoing way of thing. But such an unpleasant feeling changes into pleasant feeling of freedom when a reader realize he has an easygoing mind. We can understand that the sublime has a key factor in Kim Hyun's criticism here.
    The subject of reflection call Kim Hyun makes himself subject of freedom and hapiness through aesthetic experience, but he can't maintain his identity unless he reflect his other ego who would adheres to such experience. We can understand that reading literary books as repetition of beauty and an experience of torture is the only way to maintain modern subject as a subject of freedom.

    참고자료

    · 없음
  • 자주묻는질문의 답변을 확인해 주세요

    해피캠퍼스 FAQ 더보기

    꼭 알아주세요

    •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우리문학연구”의 다른 논문도 확인해 보세요!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20년의 운영 노하우를 이용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AI가 방대한 정보를 재가공하여, 최적의 목차와 내용을 자동으로 만들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 스토어에서 무료 이용권를 계정별로 1회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체험해 보세요!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
  • 전문가 요청 쿠폰 이벤트
  • 전문가요청 배너
해캠 AI 챗봇과 대화하기
챗봇으로 간편하게 상담해보세요.
2025년 12월 02일 화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12:20 오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