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 주대 상제의식의 형성과 전개

저작시기 2002.01 |등록일 2005.02.04 파일확장자어도비 PDF (pdf) | 18페이지 | 가격 5,3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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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지정보

발행기관 : 범한철학회 수록지정보 : 범한철학 / 27권 / 251 ~ 268 페이지
저자명 : 배옥영 ( Ok Young Bae )

없음

한국어 초록

인심유학사상의 근원은 주나라의 이상을 실현하고자 하는데 있었기 때문에 주대의 문화를 계승 발전하고자 하는 의지로 일관하였다. 이 글은 유학사상 형성의 연원이라 할 수 있는 주대의 사상과 관련하여 요·순·우·탕·문·무 주공으로부터 공자·맹자에 이르기까지 한결같이 자신의 의지보다는 하늘의 의지를 어떻게 인간의 의지로 발현시킬 것인가에 뜻을 두었는데, 이러한 하늘의 의지인 상제 의식이 어떻게 형성되었으며 이 상제의 의지는 인간에게 어떻게 작용하고 있는가를 밝히는데 목적이 있다. 주대의 상제사상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먼저 주의 조상이 어떻게 생겨나게 되었는가 하는 그 근원으로부터 상제의 의지가 어떻게 형성되었는가 하는 점이 문제되어질 것이다. 이러한 점에서 가장 먼저 문제되는 것은, 상제와 인간의 관계에 대한 형성이라 할 수 있다. 인간은 생겨나면서부터 상제와 어떤 연관성을 가지고 태어나게되는 것인가 하는 것인데 이는 주나라의 성립과 국가의 통치 이념과 관계된다고 할 수 있다. 둘째는 유가사상에서 말하는 조상숭배의식은 상제와 어떤 관련이 있는가 하는 것이다. 이는 생민 주체로서의 상제는 인간과 어떻게 연관되어지는 것이며 그러한 의식은 조묘(祖廟)의 조상 신과 어떻게 일치할 수 있는가하는 것이다. 주의 시조인 후직은 하늘과 강원으로부터 태어나 유태에 실가를 이루고 인사(인사)를 통하여 상제와 인간이 만나게 되며 인사의 의식은 예의 근원이 되게 된다. 상제는 생민의 주체로서 조상과 일치하므로 조상에 바치는 제사는 곧 상제를 섬기는 제사로, 종묘의식은 배천의식과 일치하게 된다. 여기서 우리는 몇 가지의 문제를 발견 할 수 있다. 첫째, 인간은 상제의 의지로서 탄생되는 존재라는 것이며, 둘째, 이러한 인연으로 인간은 상제의 의지를 받들고 살아가야 한다는 것이며, 셋째는 주나라의 사상은 존조의 정신을 떠나서 설명할 수 없다는 점이다. 이와 같이 살펴본다면 상제는 인간에게 무엇을 부여하였는가. 인간에게 부여된 상제의 명은 어떻게 발현될 수 있는가. 그러한 명은 주나라를 건국하는데 있어서 어떻게 작용하고 있는가 하는 문제들이다. 상제는 만물을 생겨나게 하면서부터 질서를 형성하게 하고 인간으로서의 가치를 부여하였으니 그 가장 원초적인 의지가 덕성을 부여하는 것이었다. 상제가 부여한 덕성을 인간은 갈고 닦아야 하는 것이며 그 덕성을 넓이면 하늘에 이를 수 있다는 결론에 이른다. 이로써 유학사상에서 그 수양 방법으로서 맨 먼저 명덕을 제시하였다는 사실 또한 이러한 사상에 연원한 것임을 알 수 있으며, 이와 같은 과정을 통하여 천명의 실체는 인간의 덕성으로 구체화되었음을 할 수 있다. 또한 명덕을 하는 것이 상제의 의지를 따르는 것으로서, 덕을 통하여 선악의 의지가 밝아지고 덕화를 베풀 수 있게되어 가정과 방국에 이르기까지 교화가 베풀어짐으로서 통치권이 형성하게되었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여기에서 조선과 상제에 대한 경과 가정과 백성의 교화를 이룩하는 화의 정신이 예로 정립 되어 유학사상의 규범이 되었던 것이니, 이와 같은 상제의식과 천명사상은 주나라의 탄생부터 통일`과 건국에 이르기까지 일관된 정신으로서 작용되고 있었다. 이러한 주나라의 천명관은 역사적 발전을 가져왔으며, 이러한 도덕주의적 역사관 및 정치관은 중국의 인도주의 정신과 도덕주의적 정치전통을 세우게 하였다. 이와 같은 천명사상은 뒷날 유학사상의 근본이 된 것으로서, 인의예지의 덕과 친민 지어지선(止於至善)의 논리적 구조는 물론, 수기 치인 등의 기본이원을 확립하게되었다는 것이 본 논문의 중요한 관점이다.

영어 초록

儒學思想的根源是爲了實現周代的理想, 因此, 繼承和發展周代的文化成爲儒學思想一貫的意志. 本論文是想通過與儒學思想的形成有源淵的周代思想與此相關的堯. 舜. 禹. 湯. 文. 武. 周公到孔子, 孟子的上帝意志的觀点, 說明上帝意識的形成和這種上帝意志對人間的作用爲主要目的的. 爲了便于理解周代上帝思想的形成, 首先要從形成周代祖上的根源入手, 了解上帝意志的形成過程. 而且, 問題的關鍵在于上帝和人間的關系是如何形成的? 自從有了人類以後與上帝有什??樣的關系, 以及與周代的成立和國家統治理念的有着什??的關系. 其次要了解儒家思想的祖上崇拜思想與上帝之間的關系, 這是以生民爲主體的上帝是和何與人間相關聯的? 而且這樣的意識是否與祖廟的祖上神是一致的問題. 周始祖后稷是誕生在天與姜源論結合, 在有邰組建了室家, 通過?祀使上帝和人間得以相見, 因此湮祀的儀式就成爲了禮之根源. 上帝爲生民之主體與祖上是精同的, 因此對祖上的祭祀就是對上帝的祭祀, 所以宗廟意識與配天意識是一致的. 在這里, 我們可以發現以下궤개方面的問題 ; 一是人類是以上帝意志而誕生的存在 ; 二是如此的因緣使得人類必須受上帝的意志來生活 ; 三是離開尊祖的精神, 無法說明周代思想.加此看來. 如 此盾來, 上帝給人類賦予了什??? 賦予給人類的上帝之命是如何體現的? 以及這樣的"命"對于周代的建國起到什??樣的作用等都是我們所要面臨的問題. 上帝造萬物之初起就開始形成了一定的秩序, 同時給人類賦予了价値, 以德性來賦予原初的意志. 上帝賦予的德性, 人類應該修性和養性, 而且擴展其德性, 使之達到與"天"一樣的境界. 我們可以知道, 儒學思想的修養方法是以要提示明德爲首要的, 同時, 也淵源于這種思想, 通過這樣的過程, 知道天命實體的具體體現是在人類的德性之中. 而且, 明德是受上帝之意, 通過德來明確善惡的意志, 以德來敎化家庭乃至國家, 以此確認統治權的形成. 在這里, 對于祖先和上帝的敬, 以及敎化家庭和國家的和精神被確立爲"禮", 成爲儒學思想的規範. 這樣的上帝意識和天命思想, 作爲一種思想始終貫穿着周代的誕生到. 統一和建國. 周代的這種天命觀帶來了歷史的發展, 這樣的道德主義歷史觀及政治觀, 使中國形成了人道主義精神和道德主義政治傳統. 這樣的天命思想最終成爲儒學思想的根本, 不僅對仁義禮智的德和親民, 止于至善約論理構造, 而且對于修已治人基本理論的形成起到了非重常重要的作用. 本論文所要表明的主要觀点就在于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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