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orld View of Korean Culture: The Importance of Cultural Understanding in the Teaching of Korean As a Foreign Language

저작시기 2003.01 |등록일 2004.10.29 파일확장자어도비 PDF (pdf) | 24페이지 | 가격 5,9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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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지정보

발행기관 : 국제비교한국학회 수록지정보 : Comparative Korean Studies / 11권 / 1호 / 1 ~ 24 페이지
저자명 : ( Tschung Sun Ki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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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 초록

문명이 발달할수록 그에 상응하는 많은 새로운 문화들이 형성되고, 일단 형성된 문화는 무리 없이 특정한 언어에 반영되어 담겨 쓰이게 된다. 사람이 보고 듣는 것은 인간의 상상력에 충동을 주고, 상상력은 강물처럼 출렁이며 언어라는 논과 밭에 여러 가지 모양의 싹을 틔운다. 그렇다면 이러한 언어적 상상력의 바탕은 무엇인가? 인간이 지니는 언어적 상상이란 결국 인간 인식의 공간이나 시간에 기초하는 것이다. 그런데, 서양철학은 희랍의 자연철학 이래로 변함 없이 “ 음”(Being)을 추구해 왔다. 서양철학은 있음의 철학, 즉 유(有)의 철학이라 해도 좋다. 서양 철학사는 한번의 예외도 없이 유에 대한 집착을 버린 적이 없었다. 즉, 유(有)는 다른 존재들을 가능케 만드나 자기 자신은 어느 것에 의해서도 원인되어 지지 않는 자기 충족이유를 가지고 있다. 이러한 유(有)를 서양 철학은 실체라고 했고, 그것은 중세기에 와서 신(神)으로 바뀌었고, 절대, 필연, 그리고 불변의 속성을 지니게 된다. 이러한 “있음”에 대한 인식은 “없음” 을 전제로 하게 되었고, 절대와 상대, 필연과 우연, 선과악 등의 이분법적 사고 체계를 이루게 되었다. 하지만, 이런 有의 개념은 동양사상 특히 불교사상과는 전혀 상반되어지는 사상이다. 즉, 불교는 철저하게 충족이유 같은 모든 존재들에 독립하여 개체별로 존재하는 어떠한 형태의 유(有)라는 것도 있다는 사실을 부정한다. 대신, 모든 존재는 위, 아래 어느 곳에서 독립 자존하는 별개의 존재로서 따로 있을 수가 없고, 반대로 티끌 하나도 빠짐없이 이것이 저것을 잇달아 일어나 연관되어 얽혀져 있다고 본다. 그래서 불교에서는 모든 존재들 밖에서 가능케 만드는 충족이유 같은 것이 있다는 사상을 배격한다. 불교에서는 이것이 저것 에 잇달아 일어나는 연계사상을 연기(緣起)라고 한다. 즉, 모든 존재는 연기되어 잇달아 일어나고 있는 것이다. 세계의 모든 철학은 이제 이원론의 극복을 주안으로 하고 있으나, 인도 구라파어 계통의 언어는 이미 너무나 깊이 이원론의 뿌리에 근거해 있어 오늘날 인간의 존재문제에 대한 해답을 하기에 그 어려움이 여간 크지 않다. 그러나 한국어는 기본적으로 비이원론적인 체계를 이루고 있어 유기체적 비이원론적 삶의 현상들을 설명하기에는 가장 알맞은 언어라 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한국어는 구조상 외래어를 받아들여 합성어를 이루어내는 데도 매우 관대하다. 원래 한국어가 포괄적이고, 양가적이며, 화해적인 성격 탓이라고 할 수 있다. 한국어가 갖는 이러한 특징은 분명 서양의 그것과는 다른 세계관을 갖게 한다. 따라서,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 교육에 있어서 한국의 문화적 배경을 설명하는 것은 “언어가 의식의 집”이라는 사실을 다시 확인하는 일이다. 뿐만 아니라, 한국어에 대한 보다 깊은 이해를 위해서는 심리학적 철학적 접근이 필요한데, 여기에는 실증적인 한계를 넘어 인문학의 상상력이 요구되는 일이기도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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