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논문 : 시전지의 유형과 특징 -죽책형 시전지를 중심으로-

저작시기 2003.01 |등록일 2004.10.29 파일확장자어도비 PDF (pdf) | 25페이지 | 가격 6,0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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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지정보

발행기관 : 한국고문서학회 수록지정보 : 고문서연구 / 23권 / 95 ~ 119 페이지
저자명 : 손계영 ( Son Gye Yeong )

없음

한국어 초록

우리가 흔히 볼 수 있는 문서들은 크게 흰색의 종이와 그 문자를 구성하는 필기재료, 그리고 그 속에 담긴 내용으로 구성되었다고 할 수 있다. 지금까지 고문서 연구들은 고문서를 구성하고 있는 3가지 요소 중에 고문서의 내용과 관련된 것이 대부분이다. 고문서의 재료를 구성하는 종이·대나무·금석 등과 그 재료 위에 쓰여진 문자의 구성성분, 즉 먹·주묵·혈 등에 관한 관심은 상대적으로 부족하였다. 그 중에서 문서에 사용되는 종이들은 문서의 종류에 따라 각각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왕실 및 관아와 소통되던 문서들은 종이의 두께·밀도·크기·색상에 있어 개인 상호간의 문서와는 현저히 다른 특징을 보인다. 특히 간찰이나 시문들은 다양한 색상과 문양을 갖춘 종이인 詩箋紙에 작성되고 있음을 쉽게 발견할 수 있다. 시전지는 조선시대 왕실의 생활이나 일반 관료, 학자들의 아취를 듬뿍 느낄 수 있는 고문서의 재료로, 과거의 중요한 통신문화의 매개체이자 선인들의 멋과 운치를 표현하는 수단이었다. 본고에서는 이러한 시전지의 유형과 특징을 살펴보고자 한다. 우선 詩箋의 용어문제와 詩箋 문화의 유래를 찾아보고, 현존하는 시전지를 중심으로 詩箋紙를 크게 竹冊型 詩箋紙와 短札型 詩箋紙로 나누어 그 특징을 살펴볼 것이다. 특히, 竹冊型 詩箋紙를 중심으로 용어, 竹冊의 형태, 문구와 문양에 대해서 다룰 것이다. 이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조선시대 문헌에서 ‘詩箋’ 이외에 ‘(色)箋紙’ 또는 ‘(色)?紙’의 경우는 元代의 문헌에서 최초로 보이며, 이를 통해 元代 이전에 색전지가 사용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다. 목판을 이용한 최초의 시전지는 실물로 증명할 수 없지만, 목각인쇄술과 채색기술이 확산되고 발전되었던 明代 이전에 존재하였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2) 시전지의 범위에는 자신이 쓴 글의 내용(시 또는 편지 등)을 보다 잘 표현하고자 시각적 효과를 첨가한 箋紙들이 포함된다. 즉 다양한 색상의 색전지, 목판을 이용한 인쇄지, 금박·은박·이끼 등 특이한 재료들을 이용한 종이들이 모두 시전지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본고에서는 이러한 광의적 범위의 시전지에서 목판을 이용한 것만을 한정하여 다룰 것이다. 3) 목판을 이용한 시전지를 문양의 구성에 따라 크게 2가지 유형인 竹冊型 詩箋紙와 短札型 詩箋紙로 나누어 그 특징을 살펴보았다. 특히 竹冊型 詩箋紙의 ‘竹冊’은 시전지에 직접 사용되었던 용어이기에 이를 한 유형의 명칭으로 사용하고자 한다. 또한 竹冊型 詩箋紙를 중심으로 하여 竹冊을 구성하는 竹片의 형태를 파악함과 아울러 竹冊과 함께 새겨진 다양한 문양과 문구의 出典을 살펴봄으로써 시전지의 형식에서 文字가 내포하고 있는 의미를 파악해 보고자 한다. 본 연구가 과거의 사라진 詩箋 문화의 중요성을 재인식할 수 있는 시금석이 되기를 기대한다.

영어 초록

This paper consists of three chapters. First is terms of ornamental notepapers used in Choson dynasty. and the origin of culture using such a kind of paws. Second is the range and types of ornamental notepapers. Third is characteristics of papers of bamboo tablet pattern. For many centuries, paper has been espccially designed with a variety of patterns. plain or colored. for writing letters. poems. and commercial documents. These papers were dyed a single color, printed with monochrome or multicolored paintings, embossed in patterns, sprinkled with gold or silver dust, or made from scaweed. in order to make them as elegant and pleasing as possible. Many artists and litcrap wrote poems and letters on the ornamental notepapers, and contributed to the advancement of techniques for such ornamentation. According to early records. stationary paper in ten different colors were made by Sa Kyecveong-Cho(謝景初;1020-l084). There were also fancy varieties of palm called by such name as pine flower, golden sand, bright sand rosy clouds. golden powder, dragon and phoenix(red with gold), peach-pink with golden spots. However the most famous notepaper throughout the centuries was probably the small reddish note sheets designed by Seol-Do(??: 768-831). a courtesan well versed in poem. who exchanged poems on notepaper of her own design with such well-known poets as Back Geo-I(白居易: 772-846). It continued to be made. bearing the famous name `Seol-Do notepaper(???) all over the country for many centuries. The earliest notepaper with colored pictures was probably developed before the Woen dynasty. However in the case of the block-printed notepapers, a close relationship between the manufacture of writing paw and the art of color prints developed in the Ming dynasty. There are many kinds of ornamental notepapers made in Choson dynasty. They includc various types: papers dyed a single color. printed with monochrome or multicolored paintings, cmbossed in patterns, and sprinkled with gold or silver dust. Sometimes pawn made of seaweed and other materials. This paper mainly dcals with woodblock printed ornamental notepapers concering papers of bamboo tablet pattern(竹冊型).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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