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캠퍼스북
  •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웹 드라마의 등장과 발전 방향 연구 '죠스떡볶이 매콤한 인생', '후유증', '퐁당퐁당 LOVE'를 중심으로

뱀비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23.01.10
최종 저작일
2016.02
45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3,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건국대 학사 학위 논문입니다 (2016.02)

목차

I. 서론
1. 연구 배경
2. 연구 목적

II. 이론적 배경
1. TV 드라마의 특성
1) 열린 텍스트
2) 능동적 수용자
2. 웹 드라마의 특성
1) 스낵컬처 콘텐츠
2) 다원화된 생산주체
3) 서사적 특징

III. 사례 분석
1. 죠스떡볶이 매콤한 인생
1) 방영 정보
2) 웹 드라마 도입기
3) 스토리텔링 구조와 영상 구성 : ‘모바일’ 고유의 영상 미학
2. 후유증
1) 방영 정보
2) 웹 툰과 웹 드라마
3) 스토리텔링 구조와 영상 구성 : 환상성의 표현
3. 퐁당퐁당 LOVE
1) 방영 정보
2) 감정적 공감
3) 스토리텔링 구조와 영상 구성 : 탄탄한 문학적 서사 구조

IV. 결론

V. 참고문헌

본문내용

‘대장금’, ‘허준’과 같이 TV드라마의 최고 시청률 50% 달성은 이제 옛말이 됐다. 현 시점에서 가장 인기 있는 주말 드라마 ‘내 딸 금사월(MBC)’과 ‘부탁해요, 엄마(KBS2)’의 시청률은 각각 31.3%, 35.8%다. 더 이상 본방송을 사수하기 위해 시간에 맞춰 TV 앞으로 달려가지 않는다. 인터넷이나 모바일 플랫폼을 통해 콘텐츠를 소비하는 시대가 도래한 이후 시청률은 이제 드라마에 대한 관심도를 나타내기에는 부족한 수치가 된 것이다. 이와 같은 변화는 플랫폼 및 매체 기술의 발전 및 확장과 유기적 관계를 맺는다.
OTT(Over-the-Top) 서비스란 인터넷을 통해 웹 사이트에 접속하여 비디오 콘텐츠(VOD)를 다운로드 하거나 스트리밍하는 서비스를 말하는데, 초기의 매개체인 인터넷뿐만 아니라 이제는 전용 단말기를 통해서 구현되는 인터넷 동영상서비스로 진화하였다. 지상파 방송, 케이블TV와 같은 상당한 수준의 방송네트워크가 이미 갖추어져 있는 상황에서 OTT 서비스가 방송망이 아닌 인터넷을 이용하는 방송을 하는 이유는 몇 가지 있다. 첫째, OTT는 기존의 방송사업자가 아닌 사업자가 방송 사업에 진출하기에 매우 용이한 수단이다. 지금까지의 콘텐츠 보유자들은 TV를 대상으로 콘텐츠를 판매하는데 그다지 자유롭지 못했다. 이런 이유로 콘텐츠를 보유하고 있는 사업자가 OTT서비스를 쉽게 제공할 수 있는 환경이 마련되는 것이다. 둘째, OTT는 기존 방송방식이 가진 지역제한을 해소할 수 있다. 인터넷 속성이 그대로 적용되기 때문에 이런 문제에서 벗어나 세계 어디라도 인터넷이 연결된 곳이라면 원칙적으로 OTT 방송 서비스가 가능한 지역이 된다. 셋째, OTT는 제공 가능한 콘텐츠의 종류와 양에서 기존 방송 서비스에 비해 유리하다.
디지털 기기의 보급이 보다 광범위하게 확장되고 OTT 서비스의 등장과 같은 변화의 흐름을 겪으면서 단순히 업로드된 콘텐츠를 ‘소비’하던 ‘수용자’는 이제 보다 적극적인 ‘사용자’로 진화하게 된다. 이에 따라서 웹툰, 웹소설과 같은 웹 콘텐츠의 생산, 소비, 유통, 비평 등 모든 측면에서 규모적으로 확장되고 내용적으로도 다양화됐다.

참고 자료

권중문(2004), “아날로그 TV와 HDTV 드라마 영상표현의 비교”, 『언론과학연구』, 제4-3호, pp5-39.
김용학(2007), 『사회 연결망 이론』, 박영사.
김재필, 성승창, 홍원균(2013), “웹툰 플랫폼의 진화와 한국 웹툰의 미래”, 『KT경제경영연구소』, pp1-19.
김정기, 박동숙(1999), 『매스미디어와 수용자』, 커뮤니케이션북스.
박지혜(2015), “문화콘텐츠산업의 새로운 트렌드, 스낵 컬처(Snack Culture)의 현황 및 전망”, 『KIET 산업경제』, 2015년 4월호, pp46-53.
박석환(2014), “포털 웹툰 플랫폼의 산업 규모와 운영 정책 모델 연구”, 『애니메이션 연구』,제10권 제2호, pp145-162.
박수철, 반옥숙, 박주연(2015), “웹 드라마의 이용 동기가 만족도와 이용태도에 미치는 영향”,『정보사회와 미디어』, 제16권 제2호. pp47-70.
송정은(2014), “웹툰 마케팅의 가능성과 활성화를 위한 제언”, 『문화콘텐츠 연구』, 제 4호,pp33-61.
송희복(2010), “영상문학으로서의 TV드라마, 그 내력과 의의”, 『영화』, 제3권 제2호,pp93-119.
윤석진(2009), “디지털 시대, TV드라마 연구 방법 시론”, 『한국극예술연구』, 제37집,pp199-230.
이은영(2007), “TV 드라마 장르의 진화와 그 과정으로서의 웰 메이드(well-made)드라마 논의”, 경희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pp1-123.
이 진(2015), “한국 웹드라마의 스토리텔링 양상”, 『인문콘텐츠』, 38호, pp241-260.
장동련 외(2013), ‘미디어 확장과 진화에 따른 트랜스브랜딩’, 『디자인학연구』, 제 26권 1호,pp435-463.
전경란(2015), “웹드라마의 스토리텔링 및 영상구성 방식에 대한 연구”, 『인문사회과학연구』,제16권 제4호, pp463-489.
정영희(2007), “<내 이름은 김삼순>에 대한 수용자의 현실적 공감과 즐거움에 대한 연구”.『한국언론학보』, 제51권 제4호. pp32-57.
제이 데이비드 볼터, 리처드 그루신(2006), 『재매개』, 커뮤니케이션북스, 이재현 역. 조수미(2011), “뉴미디어로서의 OTT 서비스”, 『한국통신학회 학술대회논문집』, 2011. 6,pp881-882.
존 피스크(2005), “대중문화의 이해”, 경문사, 박만준 역,
크리스 앤더슨(2006), 『롱테일 경제학』, 랜덤하우스, 이노무브그룹 역.
한성희, 여정성(2007), “TV 드라마 속의 PPL 규제 개선방안 연구”, 『소비자정책교육연구』, 제3권 2호, pp43-62.
한혜원·김유나(2015), “한국 웹콘텐츠의 동향 및 유형 연구”, 『이화어문논집』, 제 35집,pp31-52.
Bolter, Jay D. & Grusin, Richard(1999), Remediation : Understanding New Media, MIT Press.
뉴스핌. 2016년 1월 8일자 “새해도 웹드라마는 본격 상향세...수익창출 모델 재구성” 배국남닷컴. 2015년 9월 3일자 “웹소설·웹툰·웹드라마·웹예능.....대중문화 강타! 왜? 얼마나?” 서울경제, 2016년 1월 16일자 “‘응답하라1988 마지막회‘어남류vs어남택...김주혁에 달려있다” 세계일보, 2016년 2월 8일자 “8일 설특집 ‘퐁당퐁당 러브’ 편성...다시 만난다!”
스포츠조선, 2015년 9월 13일자 “클릭-협찬-수출, 웹 드라마의 경제학”.
연합뉴스. 2016년 1월 8일자 “‘퐁당퐁당 러브’, TV중심 콘텐츠시장 빗장 풀었다”
오센, 2016년 1월 4일자 “ ‘치인트’, ‘치어머니’ 시집살이 피하려면”
인천일보, 2012년 9월 19일자 “'차칸남자'맞춤법 지키는'착한남자'로”
주간동아, 2014년 12월 1일자 “막강 ‘웹툰’, 대표선수로 뜬다”
MNB, 2014년 3월 17일자 “SNS시트콤 ‘매콤한 인생’ 주인공은...”
TVDaily, 2014년 11월 18일자 “제국의아이들 동준출연, 웹드라마 ‘후유증’ 중국서‘6000만뷰’ 대박”
매콤한 인생 채널 http://tvcast.naver.com/jawsfood
미래창조과학부 한국인터넷진흥원 http://www.kisa.or.kr
퐁당퐁당 LOVE 채널 http://tvcast.naver.com/pongdanglove
퐁당퐁당 LOVE DVD/BLUERAY 추진 카페 http://cafe.daum.net/pongponglove
후유증 채널 http://tvcast.naver.com/aftermath
뱀비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웹 드라마의 등장과 발전 방향 연구 &#039;죠스떡볶이 매콤한 인생&#039;, &#039;후유증&#039;, &#039;퐁당퐁당 LOVE&#039;를 중심으로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