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캠퍼스북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학사학위논문)무속의 무대극화 방안 연구 - 진도씻김굿을 중심으로

쁘롬니노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22.02.22
최종 저작일
2019.12
47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5,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무속의 무대극화 방안 연구 - 진도씻김굿을 중심으로 작성된 학사학위 졸업논문입니다.

목차

Ⅰ. 서 론
1. 문제제기와 연구목적
2. 연구범위와 연구방법
3. 자료의 실태

Ⅱ. 무속의 개요
1. 무속의 개념
2. 무속의 기원배경

Ⅲ. 진도씻김굿의 개요
1. 진도씻김굿의 종류
2. 진도씻김굿의 절차와 구성
3. 진도씻김굿의 연행 맥락

Ⅳ. 진도씻김굿의 무대극화를 위한 요소
1. 진도씻김굿의 예술성과 연희성
2. 무악(巫樂)의 연행과 연희적 양상
3. 무무(巫舞)의 연행과 연희적 양상

Ⅴ.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굿은 감상용으로 공연되는 것이 아니며 생활 공간속에서 연행되는 현행의 문화로 전승된다. 굿의 상징성과 제의성도 단순하게 반복되는 것이 아니라 연행의 맥락 속에서 재생산되며 주민들은 연행을 계기로 그것을 수용하고 의미화 한다. 굿의 여러 국면 속에서 연행을 계기로 소통되는 의미는 곧 굿의 현장적인 기능으로 작용한다. 표면적으로 본다면 약간의 차이만 있는 것 같고 어떤 경우 같아 보이지만, 각각의 굿판에서 표출되고 소통되는 의미들은 무당이나 주민들에게 상황적 특수성을 띄고 있다. 또한 씻김굿이 지닌 특성은 박제화 된 자질이 아니다. 많은 이들이 주목하는 예능성도 독립된 특성이 아니며 박제화 된 채로 전승되고 있지 않다. 진도씻김굿이 특출한 예술성과 연희성을 지니고 있는 것은 분명하다. 이는 굿 일반의 모습이기도 하지만, 특히 진도씻김굿은 예술적 완숙다가 높은 연행물이자 다양한 놀이를 제공하는 장으로 전승돼왔다. 그런데 그 예술성과 연희성은 본원적 자질로 규정하고 만다면 만족스럽지 않다. 진도씻김굿이 연희성과 예술성이 뛰어나다는 평가를 해왔지만 연행 맥락 속에서 그 성격이 검토되지 못했으며, 어떤 맥락에서 그러한 특성이 부각되고 있는지 설명되지 않았다.
씻김굿의 예능성은 굿이 지닌 제의성과의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면서 굿의 변화 속에서 그 위상을 달리해왔을 것으로 보인다. 씻김굿은 유물로 잔존해 있는 것이 아니라 역사적 변화를 겪으면서 전승돼왔다. 전승 과정 속에서 여러 계기에 의해 연희성·예술성이 강화되어 왔을 가능성이 높다. 또한 최근 무속환경이 급변하게 되면서 씻김굿도 크게 변하고 있음을 보게 되는데, 이에 따라 달라져가는 부분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본 연구자는 이 같은 실상을 주목하여 연행 및 전승 맥락 속에서 진도씻김굿의 예술성과 연희성을 살펴보고 무대화방안을 연구해보고자 한다.

참고 자료

박미경, 『진도씻김굿 연구:종족음악학적 접근』, 대구:계명대학교 출판부, 2004.
박미경 저, 윤화중 역, 『한국의 무속과 음악-진도씻김굿 연구』, 세종출판사, 1996.
이경엽, 『삶의 끝자락에서 펼치는 축제 씻김굿』, 서울:한얼미디어, 2004.
이보형, 『진도무속음악』, 서울:문화재관리국, 1979.
정병호, 『진도씻김굿의 무무』, 서울:문화재관리국, 1979.
정병호, 『한국의 전통춤』, 서울:집문당, 1991.
하효길 외, 『한국의 굿』, 서울:민속원, 2002.
황루시, 『진도씻김굿』, 서울:화산문화, 2001.
황루시, 『韓國人의 굿과 무당』, 서울:문음사, 1988.
김미경, 「진도씻김굿의 공연예술로서의 가능성 검토」, 『구비문학연구 제 23집』, 서울:한국구비문학회, 2006.
박미경, 「진도씻김굿 무가의 음악형식과 구조연구(1)」, 『한국음악사학보 29집』, 서울: 한국음악사학회, 2002.
이경엽, 「연행 및 전승 맥락에서 본 씻김굿의 예술성과 연희성-진도씻김굿을 중심으로」, 『구비문학연구 제 18집』, 서울:한국구비문학회, 2004.
이경엽, 「진도씻김굿의 예술성과 연희성」, 『한국음악 제 34집』, 서울:국립국악원, 2003.
이경엽, 「무사의 노래문학적 성격과 장르양상」, 『한국민속학 제 30집』, 전남:한국민속학회, 1998.
이윤선, 「무대공연을 통해서 본 진도씻김굿의 문화원형과 문화콘텐츠-<진도토요민속여행>을 소재로 삼아」, 『한국무속학 제 10집』, 서울:한국무속학회, 2005.
이윤선, 「도서지역 무속의 변천에 대한 연구」, 『남도민속연구 제 10집』, 남도민속학회, 2004.
장주근, 「호남의 세습무와 판소리」, 『전남의 문화와 예술』, 전남:전라남도, 1986.
조경만, 「무의식」, 『진도무속현지조사』, 서울:국립민속박물관, 1988.
지춘상, 「남도민속예술의 특성」, 『교양국어』, 전남:전남대출판부, 1991.
지춘상, 「진도씻김굿」, 『중요무형문화재 조사보고서』, 서울:전통무용연구소, 1979.
황경숙, 「한국 전통춤에 내재된 사상과 의미, 움직임의 철학」,『한국체육철학회지 제 10권』, 서울:한국체육철학회, 2002.
김미경, 「진도 축제식 상장례 민속의 연희성과 스토리텔링」, 박사학위논문, 고려대학교 대학원, 2009.
서희경, 「진도씻김굿의 상징적 특성에 관한 연구:지전춤을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2003.
유우정, 「공연학적 관점에서 바라본 진도씻김굿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중앙대학교 대학원, 2008.
이경엽, 「전남무가 연구」, 박사학위논문, 전남대학교, 1997.
이영금, 「전북지역 무당굿 연구: 전북 세습무 전금순 굿을 중심으로」, 박사학위논문, 전북대학교 대학원, 2007년.
조경환, 「한국무속의 종교적 의미」, 석사학위논문, 한신대학교 대학원, 2007.
디지털진도문화대전, http://jindo.grandculture.net/
쁘롬니노
판매자 유형Gold개인인증
해당 판매자는 노하우톡 기능을 사용하는 회원입니다.노하우톡
* 노하우톡 기능이란?노하우 자료를 판매하는 회원에게 노하우 컨설팅, 활용방법 등을 1:1 대화를 통해 문의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학사학위논문)무속의 무대극화 방안 연구 - 진도씻김굿을 중심으로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