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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성신학적 성서비평 발제

낫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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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22.02.18
최종 저작일
2013.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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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여성신학적 성서비평 발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여성신학적 비평의 정의

2. 여성신학적 비평의 배경

3. 여성신학적 비평의 해석학
1) 신정통주의 해석학
2) 개혁주의 형태의 해방주의적 해석
3) 급진주의 해석학

4. 비평의 실제
1) 아브라함과 사라의 이야기
2) 나가며
5. 여성 신학적 비평의 평가
1) 가치
2) 한계

본문내용

1. 여성신학적 비평의 정의
성경을 남성 중심적, 무비판적, 교회의 전통과 교리에 근거해서 읽는 것에서 벗어나, 여성 해방적으로 읽고 재해석한다. 여성이 억압받고 소외당하고 고통당하는 것이 하나님의 뜻이 아님을 드러내려는 목적을 가지고 여성에 대한 차별이 현존하는 교회의 현실에 변화를 추구하는 비평이다.

2. 여성신학적 비평의 배경
유럽의 계몽주의 운동과 그로 인한 여성인권운동의 발전이 여성신학의 태동에 영향을 주었다. 1960년대 여성운동이 본격화되면서 여성신학도 발전하게 된다. 여성신학적 비평의 전제는 모든 본문은 가부장적 문화의 배경에서 기록되었으며, 이후에 가부장적 문화 안에서 번역되고 해석되어 왔다는데 있다. 따라서 여성신학적 해석은 성경 본문 뿐 만 아니라 가부장적 본문에 대해 가부장적 해석에 기초를 둔 신학적 전통과 조직을 가부장제에서 벗어나게 하려는 의도를 가진다.
*가부장적 항목들: 남성중심적 성별이원론, 인종차별주의, 계급주의, 식민지주의

3. 여성신학적 비평의 해석학

1) 신정통주의 해석학: 성경을 올바로 이해하면 여성에게 불리하게 증언되었던 본문의 의미를 바로 잡아 성평등적인 본문으로 올바르게 이해시킬 수 있다는 입장이다. 성경의 권위를 훼손하지 않으려고 한다는 것이 다른 여성신학 해석학들과의 차별점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참고 자료

『구약논단』49호, “와스디, 에스더, 세레스: 에스더서의 여성 리더십과 복잡한 유산” 유연희 감신대 외래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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