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퇴계와 율곡의 이기심성론 비교연구

잇몸출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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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22.01.30
최종 저작일
2021.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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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퇴계와 율곡의 이기심성론 비교연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머 릿 말 1

Ⅱ. 퇴계와 율곡의 학문관 비교 2
Ⅱ-1. 퇴계의 학문관 2
Ⅱ-1-1. 심성론 2
Ⅱ-1-2. 수양론 3
Ⅱ-1-3. 거경 3
Ⅱ-2. 율곡의 학문관 4
Ⅱ-2-1. 지각설 4
Ⅱ-2-2. 기발이승 5
Ⅱ-2-3. 기질지성 6
Ⅱ-2-4. 심성론 6
Ⅱ-2-5. 수양론 7

Ⅲ. 이기호발설과 이기이원론 9
Ⅲ-1. 퇴계의 이기호발설 9
Ⅲ-2. 율곡의 이기이원론 10

Ⅳ. 심성수양론 비교 연구 11
Ⅳ-1. 심성론의 차이 11
Ⅳ-2. 수양론의 차이 12
Ⅳ-3. 이(理)와 기(氣)에 대한 인식 차이 12

Ⅴ. 결 론 14

본문내용

Ⅰ. 머리말

조선시대의 대표적인 성리학자인 퇴계 이황(1502-1571)과 율곡 이이(536-1584)는 유학의 영남학파와 기호학파의 태두로 21세기 현재까지 그 명성이 후대까지 내려오고 있다. 그들의 사상은 현재까지도 많은 후학들에게 표본이 되며 자신의 사상을 펼치는 근간이 되고 있다. 따라서 본 논문은 조선 중기의 대 성리학자인 율곡 이이와 퇴계 이황의 사상을 비교하고, 이를 기반으로 결론에서 그들이 지향하는 바와 인간상을 제시하며 마무리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본 논문에서는 퇴계의 철학을 요약하는 기본 자료로 『퇴계선집』을 활용하였다. 『퇴계선집』을 통해 살펴 본 퇴계의 철학의 핵심은 경(敬) 사상임을 깨달아 경 사상에 대해 짧게 설명하고 이를 바탕으로 한 퇴계의 심성론과 수양론 그리고 거경을 대하는 퇴계의 태도에 대해 서술할 예정이다.
율곡의 철학을 요약하는 기본 자료로는 『율곡전서』를 활용하였다. 『율곡전서』를 통해 살펴본 율곡의 철학은 마음의 핵심을 ‘지각’으로 보는 이론 체계인 ‘지각설(知覺說)’에 근간을 두고 있음을 깨달아 우선 지각설의 일반적인 개요를 간단히 설명하고자 한다. 이것을 바탕으로 지각설, 기발이승일도설, 기질지성 등의 개념을 설명하며 율곡의 성(誠)사상에 대해 서술할 예정이다.

< 중 략 >

Ⅱ-2. 율곡의 학문관

1) 지각설

율곡의 철학을 살펴보기 위해서는 지각설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지각설이란 인간의 마음에 대해 이해하는 방식 중 하나이다. 지각설은 인간의 활동 전부를 외부의 자극에 대한 반응으로 파악한다. 반응은 희로애락의 다양한 형태로 드러나며, 그 반응은 다시 외부의 대상을 선호(好)해 가까이 하려는 욕구와 증오(惡)해 밀쳐내려는 욕구로 나타난다. 이처럼 지각설은 외부의 계기인 자극에 우선적으로 주목하면서, 행위가 인간 내부에서 기원한다는 맹자의 성선설과 같은 이론에 정면으로 대립한다. 이 대립은 맹자와 고자와의 논변에서 극적으로 드러난 바 있다.

참고 자료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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民族文化推進會, 『鹿門集』, 韓國文集叢刊228, 2001.
(社)栗谷學會, 『栗谷學硏究叢書(資料編)』(全10卷), 原榮出版社, 2007.
(社)栗谷學會, 『栗谷學硏究叢書(論文編)』(全10卷), 原榮出版社, 2007.
단행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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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의동, 『기호유학 연구』, 서광사,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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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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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성선, 「韓國儒敎における宗敎性認識の問題」, 『儒學硏究』, 忠南大 儒學硏究所,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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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구, 「퇴계와 율곡의 수양론 비교」, 『율곡학연구』, (사)율곡연구원, 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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